많은 부모들은 아이의 성적에 아주 관심이 많다. 그런데 이런 관심과 잘못된 교육방식이 아이의 성적을 떨어뜨린다. 아래와 같은 교육방식은 반드시 바꿔야 한다.
1. 잔소리형
많은 아이들은 부모가 잔소리하면 짜증이 난다고 한다. 부부사이에도 서로 잔소리하면 짜증이 나는데 아이라고 다를바가 없다. 이는 제일 안 좋은 가정교육방식이다.
2. 책망형
어떤 부모는 잔소리하는 동시에 《너는 왜 노력하지 않니?》, 《넌 왜 이렇니?》 등등 책망까지 곁들여 한다.이런 방식은 잔소리형보다 더 악성이다. 책망형은 아이들의 학습상태에 지장줄뿐만아니라 학습에 대한 적극성도 함께 억제한다.
3. 훈계, 폭력형
훈계하거나 폭력을 사용하면 아이들이 반항심이 생길수 있고 성적이 제고되지 않을뿐만아니라 아이가 학습하기 싫어하고 심지어 무단결석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4. 목표도달형
목표도달형은 아이게게 다음 시험에 평균점수 몇점에 도달해야 되고 몇등을 해야 된다는 등 목표를 정해주는것이다. 이는 아이의 적극성을 떨어뜨리는 교육방법이다. 아이에게 목표를 정해주면 아이는 심리상으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가봐 긴장해한다. 아이가 걱정하고 긴장해할수록 압력이 커져 제대로 실력발휘를 할수 없게 된다.
5. 피곤형
학교에서 이미 많은 시간을 공부하고 피곤한 아이한테 부모가 또 학습시간을 연장하고 문제풀이를 더 내주는 방식을 피곤형교육이라고 한다. 아이의 정력은 제한되였기에 아이에게 과부하로 학습부담을 주는것은 아이의 심신건강에 해로울뿐만아니라 기대했던 효과도 볼수 없다.
6. 함께 공부하는 형
아이의 학습에 대해 부모는 대신 걱정하고 시시콜콜 물어볼뿐만아니라 끝도 없이 과외지도해주는 등 매일 아이의 곁에서 공부하는것을 돌봐준다. 이것도 그릇된 교육방식이다.
7. 재촉형
《숙제를 할 시간이야, 복습해야지.》 이렇게 재촉하는 말에 싫증을 느낀 아이들은 《하려고 하는데 재촉하니 공부하기 싫어졌다》고 생각한다.
8. 걱정형
항상 아이를 위해 마음을 졸이고 애간장을 태우는 걱정형.부모의 표정도 아이에게 아주 큰 영향을 줄수 있다. 집에 들어서서 잔소리하고 책망하고 훈계하고 걱정하는 얼굴을 본다면 아이는 가정에서 공부하는 흥취를 잃어버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