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한중 문화산업 교류 앞장서는 흑룡강신문 대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2.11.14일 10:10



한광천 사장 내한해 교류행사 주관…12개 업체와 MOU

'2012 헤이룽장(黑龍江)성 문화산업 협력발전을 위한 한국 교류행사' 참석차 11일 방한한 한광천(韓光天·48) 흑룡강신문 사장. 한 사장은 흑룡강신문이 수년 전부터 '종이신문 시장'의 위축과 동포들의 국내외 이주로 독자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온라인 뉴스와 인터넷TV 방송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 진출 및 문화·예술 교류 중개 사업 등 위기 돌파 전략을 수립해왔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홍덕화 기자 = "저는 (중국인이지만) '조선 사람'입니다."

  재중동포 매체 흑룡강신문의 한광천(韓光天·48) 사장의 이메일 주소는 독특하다. 조선 사람을 뜻하는 'zosensaram@hotmail.com'이다.

  '2012 헤이룽장(黑龍江)성 문화산업 협력발전을 위한 한국 교류행사' 참석차 11일 방한한 그를 13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만났다. 인사를 나누자마자 명함에 인쇄된 이메일 주소를 가리키며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중국에서 '민족'을 강조하다가 난처한 일이라도 생기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중국 국적이지만 전통문화와 양식을 지켜나가는 조선인의 후예라는 뜻이니 괜찮다"고 대답한 뒤 이는 소수민족 보호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온 중국 정부 방침에도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185㎝의 훤칠한 키에 영화배우가 연상되는 말쑥한 차림의 그가 이처럼 '조선 사람' 무기까지 들고 모국 동포사회를 노크하는 덕분에 '도처선화당(到處宣化堂)'이란 고사성어가 무색할 만큼 가는 곳마다 환영을 받아 신문사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게 한 사장 주변 사람의 얘기다.

  한 사장은 12일에만 가든호텔에서 IPTV·통신사업자 SK브로드밴드, 방송프로그램 기획제작사 CNW1, 영남일보, KJ여행사 등 무려 12개사와 교류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멀게만 느껴지는 동북 3성의 동포신문이 이 많은 사업을 어떻게 처리해낼 것인지 궁금했다.

  "흑룡강신문은 수년 전부터 '종이신문 시장'의 위축과 동포들의 국내외 이주로 독자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위기 돌파 전략을 수립해왔습니다. 온라인 뉴스와 인터넷TV 방송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진출하는 것은 물론 이번 방한 행사처럼 문화·예술 교류나 국내외 관련 기관 중개 역할 등의 부대사업을 펼치는 것도 경영 안정화 노력의 일환입니다."

  헤이룽장성-한국 간 교류행사를 주관한 배경을 묻자 그는 "중국과 한민족 양쪽에 배경을 두고 있는 데다 감정적 접근도 용이한 동포 신문사야말로 양국 간 문화·산업 교류 증진을 중개하기에 적합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중국에서 가수 싸이의 말춤이 초등학생들은 물론 '순사(일제시대 말단경찰)'처럼 무서운 존재인 무장경찰들도 체조 시간에 따라 출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하며 "문화·산업 부문 등 한·중 간 격차가 나는 점에 사업 기회가 보인다"고 강조했다.

손인락 영남일보 사장과 재중동포 매체인 흑룡강신문의 한광천(韓光天) 사장은 12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2012 헤이룽장성 문화산업 협력발전(2012)을 위한 한국 교류행사'에서 양사 간 교류협력을 증진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에 서명, 교환했다. 흑룡강신문은 SK브로드밴드를 비롯한 12개사와도 협력 협정을 맺었다. 사진 왼쪽부터 중국대표단 단장인 자오더신(趙德信)헤이룽장성 당위원회 선전부 부부장, 한광천 사장, 손인락 사장, 설훈 민주통합당 의원, 김한규 21세기 한중교류협회 회장.

  모국 동포에게 '헤이룽장성의 진면목'을 홍보하는 동시에 언론 및 문화사업을 본격화하려는 신문사의 미래 비전을 보여주려는 것도 이번 행사를 개최한 또다른 목적이기도 하다.

  헤이룽장성의 성도(省都) 하얼빈(哈爾濱)은 러시아의 모스크바와 함께 '동방의 파리'로 불려왔다고 한다. 러시아와 유대인이 많이 살다 보니 러시아와 이스라엘 문명이 접목돼 새로운 문화의 꽃을 피웠다는 것이다. 또 이주민이 세운 도시여서 토착 사투리가 거의 없어 중국 제1의 표준어 고장으로 지정될 만큼 발음이 정확하다고 한다.

  중국의 유명 문화·예술인이나 방송 앵커와 아나운서 가운데 유독 하얼빈 사람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 한 사장의 설명이다.

  "한국 TV들은 겨울이 오면 경쟁적으로 러시아나 북유럽의 '북극곰 수영대회' 같은 장면을 보도합니다. 이는 모국의 언론인들조차 그만큼 헤이룽장성을 잘 모르고 있다는 뜻이지요. 거대한 침엽수림(타이가) 관광, 얼음을 깨고 알몸으로 물에 뛰어드는 극한 체험 등은 이곳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오로라를 보는 것도 멀리 북유럽까지 갈 것 없이 러시아 국경 인근의 모허(漠河)로 오면 됩니다."

  1955년 창간된 흑룡강신문은 조선어 신문 가운데서는 유일하게 성(省) 정부급 신문이다. 취재기자는 80여 명으로 일간지 2만 부와 주간 한국어판 2만 부를 발행한다.

  수년 전부터 인터넷TV와 중국 관영 CCTV의 한국어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 이르면 2013년 안에 IPTV 방송국을 설립할 계획이다.

  하얼빈 출신인 한 사장은 베이징 소재 중앙민족대에서 조선어·문학을 전공한 뒤 1987년 신문사에 입사해 2008년부터 사장을 맡고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