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자동차
  • 작게
  • 원본
  • 크게

전기차로 출퇴근해보니…기름 0.12ℓ 값으로 24km 달린다

[기타] | 발행시간: 2012.03.07일 05:02

과천~목동 24km 왕복에 전기료 480원 소요, 비싼 차값 · 충전소 부족 여전히 문제

[CBS 권민철 기자] 지난 5일 과천시청내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을 마친 전기차 블루온에 시동을 걸었다.

시동 방식은 일반차와 똑같았다. 그러나 '부릉부릉' 시동음 없이 계기판에 'READY'라는 신호만 들어왔다. 엔진대신 모터로 가기 때문에 엔진 폭발이 없어서다.

계기판엔 전기의 사용 또는 충전 상태를 보여주는 파워게이지가 RPM 대신 달려있다.

연료게이지 대신 20개 눈금으로 이뤄진 배터리게이지가 설치돼 있다. 오토로 돼 있는 기어에는 'E' 단계가 하나 더 붙어있었다. 'D'와 비슷한 기능이지만 전기효율을 좀더 높여주는 장치다.

왼쪽에는 전기차 고유의 소음을 내는 VESS라는 버튼이 붙어있다. 전기차 주변에서 차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게 일부러 만든 소음 장치다. 그만큼 정숙하다는 뜻이다.

가속 페달을 밟자 계기판에 전기가 사용되고 있다는 표시가 들어왔다. 승차감은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카트처럼 매우 부드러웠다.

충전소에서 나와 도로를 내달리니 10초만에 시속 50km로 내달린다. 코너링, 제동도 일반차와 다르지 않았다.

과천에서 목동으로 퇴근하는 길목인 남태령에 접어들었다. 'E'로 놓고 가니 좀 힘이 부치는 듯 했다. 그러나 D로 바꾸니 곧바로 탄력이 살아났다.

남태령 정상을 지나 내리막길이다.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니 파워게이지에 충전되고 있다는 표시가 들어온다.

이에 대해 환경부 박광칠 전기차 보급추진팀장은 "전기차는 관성으로 달리는 경우 회전력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올림픽대로에 접어들었다. 시속 90km를 찍는데 별무리가 없었다. 이 차의 최대 시속은 130km라고 했다.

고속주행시 차량 밖에서 나는 소음이 차 내부로 파고들어와 다소 시끄러웠다.

박 팀장은 이에 대해 "차 내부에서 엔진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타이어에서 나는 주행 소음이 다른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들린다"고 말했다.

과천시청에서 목동 CBS 사옥까지 거리는 24km. 전기료로 단순 계산하면 240원이 든 셈이다.

다음날인 6일 오전 목동에서 과천까지 출근길에 올랐다. 배터리게이지의 눈금은 15개 그대로였다.

만약 모자란다면 충전을 해야 한다. 서울시내에 설치된 급속 충전소는 30여 곳이다. 급속 충전의 경우 한번에 20분정도 걸리는데 이걸로 최대 130km를 주행할 수 있다.

충전하는데 6~7시간 정도 걸리는 완속 충전기의 경우는 전기차 구입자에게 설치해 준다.

퇴근길과 같은 코스로 운행해 과천에 도착하니 배터리게이지의 눈금이 7개나 없어졌다. 전날보다 배터리 소모가 많았던 것이다. 이는 출근길에 히터를 켰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 팀장은 "일반차는 엔진에서 나오는 열로 실내 난방을 하지만 전기차는 배터리를 이용해 별도로 열을 만들어 내는 시스템이라 히터에서 전기 소비가 많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그래도 이 차는 전기료 100원으로 평균 10km를 주행한다. 그러나 전기차 시대의 도래는 아직은 멀어 보인다.

우선 비싼 가격 때문에 보급이 저조하다. 지난해 현대차 블루온만 260대가 보급되는데 그쳤다. 그것도 대부분 공공기관에만 보급됐다.

블루온의 경우 5천만 원이다. 정부는 올해를 전기차 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전기차를 구입하는 공공기관에게 최대 2000만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반인에 대해서는 아직은 지원 계획이 없다.

게다가 배터리(용량 16kwh)의 수명이 다되면 바꿔야 한다. 따라서 가격이 얼마나 떨어질지가 관건이다.

박 팀장은 "5년 뒤면 현재 배터리 가격의 60%정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배터리 가격이 650만 원 정도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충전소도 문제다. 급속 충전소의 경우 서울 시내에 30여개가 설치되는데 그쳤다. 따라서 올해 신규로 25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정부의 목표는 다소 버거워 보인다.

twinpine@cbs.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새론이 또다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의미심장한 게시물을 올렸다가 삭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날 20일 김새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두 개의 게시물을 업로드했다가 김수현과의 사진처럼 금방 삭제했다. 삭제한 게시물에는 김새론이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