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기업인으로 》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3.12.03일 11:20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 박순옥사장의 창업이야기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 박순옥사장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 박순옥사장과의 만남은 즐거운 분위기속에서 이뤄졌다.얼마전에 오스트랄리아상인과의 해산물가공제품 수출계약이 성사됐다며 무척 기뻐하는 박순옥사장이다.

《일에 몸 담고 열중하다보면 몸이 피로할 때가 많아요. 그러나 해내외 고객들로부터 상품주문이 들어올 때면 언제나 일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느끼군 합니다.》박순옥사장의 진솔한 고백이다.

간고한 창업의 길을 선택하다

창해일속과도 같은 하해의 물결속에 뛰여든지도 어언 18년이란 짧지 않은 세월,박순옥사장의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는 간고한 려정을 이겨내고 오늘날 업계에서 인정하는 해산물가공수출기업으로 발돋움했다.박순옥사장의 창업담을 들어보았다.

1995년이였다.그때만해도 34살 새파란 나이였던 박순옥씨는 창업에 대한 불타는 욕망으로 방공부문의 안온한 일자리를 버리고 한국출국로무를 선택했다. 때는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얼마 안되는 고정수입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더 큰 꿈과 창업욕을 바라고 하해를 지향하던 시기였다.

한국에서 매일 12시간도 넘게 눈코뜰새없이 보내는 한식당 주방일이 그녀 창업의 첫 시작이였다. 편안한 환경에서 사업하다가 불시로 고된 일에 접하다보니 말그대로 고역이였다.처음에는 포기할 생각도 들었지만 우리 민족의 전통음식인 한식의 매력에 푹 빠져들어 관심을 갖게 되면서부터 차츰 적응하고 주방장한테서 한식 만드는 비법을 허심하게 배워나갔다.

박순옥씨의 료리솜씨는 눈에 띄일 정도로 늘어갔다.특히 해산물료리는 손님들의 구미에 맞아 단골손님들이 구름처럼 모여들고 한식당 영업액은 배로 늘어났다.그후로부터 보스는 박순옥씨를 신임하고 주방장일을 맡기고 한식문화를 전수하는 학원에도 자주 보내 체계적으로 심도깊게 한식문화를 배울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 일각

3년후인 1998년, 박순옥씨는 도문에 돌아와 지인의 소개로 김봉운사장이 설립한 해산물수출가공업체인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의 출납원으로 취직했다.당시 회사는 초창기여서 할 일들이 많았다. 박순옥씨는 앞뒤로 뛰여다니며 남보다 일을 더 많이 더 깐지게 하기에 노력했다.

우연이라 할가, 어느날 한국상인이 찾아와 회사와 500여톤에 달하는 마른명태가공제품을 계약하였는데 한국사람들이 즐기는 친환경적이고 짜갑지 않고 담백한 자연명태의 맛을 살리라는 부가조건을 제기했다.그러나 한국상인은 시종 회사에서 시제품으로 내놓은 마른명태의 맛에 만족해하지 않았다.그러면서 한주일이란 시간내에 요구에 도달못하면 계약을 해제하겠다고 최후통첩을 내렸다.

금방 걸음마를 타기 시작한 작은 규모의 회사로 말하면 500여톤에 달하는 상품주문은 결코 적은 물량이 아니였다.가물에 급시우처럼 찾아온 계약서가 한장의 페지로 될 판이였다.그때 박순옥씨는 김봉운사장에게 결연히 자신이 직접 수출가공명태맛을 배합해보겠다고 청원해 나섰다.평소 일을 빈틈없이 해나가는 박순옥씨인지라 김봉운사장은 두말없이 흔쾌히 지지해 나섰다.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에서 생산하고있는 《미미》표 명태제품

지금 와서 그때를 회상하면서 박순옥씨는 당시 실패하면 회사의 이미지로 인한 손실은 물론 자신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는걸 빤히 알면서도 한국에서 한식을 련마했던 비법과 경험으로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맛을 살릴수 있다는 자신감에 나섰다고 말한다.

한주일이란 시일은 사실 너무 촉박했지만 박순옥씨는 비범한 의지와 실력으로 3일만에 명태의 자연맛을 살리고 한국상인이 요구하는 모든 지표에 부합되는 마른명태가공식품을 조합해내는데 성공하고야 말았다.그후 한국상인은 회사의 신용과 상품의 질에 만족되여 주문량을 추가로 늘이고 지금은 회사의 정기고객이 된건 물론 허물없는 친구사이가 되였다고 한다.

직원에 대한 사랑과 제품의 질을 중시

2002년 김봉운사장은 기업발전의 수요로 연변왕달실업유한회사 산하기업인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의 소유권을 박순옥씨한테 각종 혜택으로 양도해주었다.

한 기업의 운영과 경영을 직접 도맡아하며 명실상부한 법인대표로 된 박순옥씨는 우선 회사 직원들에게 공을 들였다.의료보험과 사회보험에 가입시켜 직원들이 마음놓고 출근할수 있게 조건을 마련해주고 직원들에 대한 대우개선과 복지향상에도 각별히 신경을 기울였다.그런 조화로운 환경을 만드니 회사는 봄날의 화원처럼 생기로 넘쳐났다.

직원들은 맡은바 일을 척척 잘해나가는 한편 제집일처럼 빈구석까지 메워나갔다.《회사의 명맥은 바로 직원들입니다. 그들은 회사발전의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그들을 떠나 회사발전은 운운할수가 없지요.우리 회사 직원들은 일을 너무 잘해 제가 오히려 감동될따름입니다.》입이 마르도록 직원들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는 박순옥사장이다.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 생산직장 일각

현재 해산물가공품은 대부분 조선에서 수입하고있다.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은 조선의 동해바다 물산은 해내외상인들의 주목을 받고있다. 도문왕달식품유한회사는 단일한 품종으로부터 현재는 50여가지도 넘는 해산물수출품을 가공하고있다.

예전에는 대부분 제품을 한국,일본,오스트랄리아,북미 등 여러 나라에 수출하던데로부터 현재는 중국내륙의 대도시와 발달지역 고객들의 수요가 늘면서 내수도 척척 발빠르게 추진되고있다.박순옥사장은 상품의 질은 회사의 생명선이라고 말한다.

어느 한번 상품을 유럽에 수출하게 되였는데 한 직원이 포장시에 불합격으로 판정한 제품 한묶음을 부주의로 수출품속에 섞어넣었다.뒤늦게야 보고를 접한 박순옥사장은 5개의 컨테이너(集装箱)에 포장하여 화물차에 만재해 다음날 새벽에 곧 발차를 앞두고있는 제품을 전부 부리우게 하였다.수백상자의 포장제품을 뜯어 그속에 넣은 불합격제품 한묶음을 찾는다는것은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였다.

그러나 박순옥사장은 전체 직원들을 이끌고 옹근 하루밤의 품을 들여 끝내 섞여들어간 불합격제품을 찾아내고 수백상자의 제품을 새롭게 포장해 선적작업을 마침으로써 수출에 차질없게 했다. 회사 설립 15년래 도문왕달식품은 해내외상인들에게 품질문제로 이미지를 떨어뜨린 사례는 한건도 없다고 한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며

지정학적으로 동북아세아의 중심지역인 연변은 우월한 지리적위치로 조선,로씨야,일본,한국 등 주변국가와의 무역이 활발히 진행되고있다.도문왕달식품은 이런 유리한 형세를 틀어쥐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있다.대련해양학원과의 업무교류를 통해 현대화한 화험설비를 인입하고 탄탄한 기술인력으로 해산물가공품의 질을 부단히 높여가고있다. 회사는 지난해에 《길림성브랜드기업》으로 선정되였고 《미미(美味)》표 명태가공제품을 주선으로 하는 계렬상품은 ISO9001국제질량체계인증에 통과되였다.

현재 월드옥타 연길지회(사단법인 연변연길무역협회)서 부회장직을 담당하고있는 박순옥사장은 2007년 무역협회 설립초기부터 지금까지 6년동안 꾸준히 활동해온 멤버(成员)이다. 박순옥사장은 회사의 상품이 세계 여러 나라에 폭넓게 수출될수 있는 비결은 월드옥타 61개국 121개 지회를 갖고있는 네트워크를 활용했기때문이라면서 조선족기업인에게 있어서 월드옥타는 세계와 교류할수 있는 좋은 무대라고 말한다.

편집/기자: [ 강동춘 특파기자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8%
10대 0%
20대 17%
30대 17%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2%
10대 0%
20대 17%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대경시 대동구는 불과 3년만에 토지로서는 '불치의 병'에 걸린 것이나 다름없던 7179무의 알칼리성 토지를 다스리고 5561무의 논밭을 새로 증가해 450만원 이상의 년간 경제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알칼리성 토지 정비, 농전 보충, 식량 증대, 혜민...... 대동구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