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조 접경 르포] 3. 연변에서 감지한 北 변화의 조짐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9.08일 13:30

인구 41%가 조선족으로 구성된 옌볜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을 발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2014.09.07/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中 전문가들 한 목소리로 “김정은 체제는 경제발전에 방점”

옌볜대에 北경제학 교수 10여명 파견...北, 적극적 움직임


옌볜(延邊)조선족자치주는 중국 동북 3성 중 지린(吉林)성에 포함된 곳으로 지린성 동남부에 위치한다.

조선말기부터 한반도에서 이주한 주민들이 자리를 잡았으며 1952년 9월 자치주로 인정을 받았다.

11개 민족으로 구성된 전체인구 220여만명 중 조선족이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길을 걷다가 한국말을 듣게 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옌볜은 상대적으로 낙후한 동북 3성의 변방이지만 그 잠재력은 결코 작지 않다.

우선 중국에서 북한, 러시아와 국경을 맞닿은 유일한 지역(훈춘)이 옌볜에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훈춘은 최근들어 북-중은 물론 북-러, 북-중-러 간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이다.

특히 훈춘과 연결된 북한의 나진, 러시아의 하산 지역에서 진행되는 경제협력 프로젝트에는 우리 기업의 참여가 사실상 결정된 상태다.

비록 컨소시엄 형태의 간접적 참여라 할지라도 참여가 최종 확정될 경우 금강산, 개성공단에 이은 또 한번의 남북 간 대규모 경제협력이 성사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나진-하산 사업과 별도로 훈춘에 건설 중인 동북아변경물류센터에도 한국 기업인 포스코와 현대로지스틱스가 참여하고 있다. 2014.09.07/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옌볜에서 만난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 지역에서의 경제협력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한다.

단둥이라는 북-중 무역 거점의 경험을 토대로 이 지역에서 러시아까지 뻗어나갈 수 있는 지리적 이점에 대해 큰 매력을 느낀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흐름에서 단둥과 백두산 지역으로 이분됐던 관광산업 역시 옌볜은 물론 지안(集安) 지역에서도 북한과의 연계 관광 산업이 시작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실제 중국 관영매체인 '신화통신'은 지난 5월 북한을 찾는 관광객이 옌볜지역에서만 최근 몇년간 연 1만여명에 이른다며 북한 역시 입국 수속의 간소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광 상품의 확대를 통한 외화벌이에 나서는 것은 북한이 지난 몇년여간 꾸준히 추진해 온 것으로 더 이상 크게 새로운 일은 아니다.

더욱 주목할 것은 북한이 옌볜에도 핵심 인력을 진출시켜 적극적으로 외국의 경험을 사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점이다.

옌볜대에서 만난 한 조선족 교수는 "최근 북한에서 경제관련 전공 교수들이 10여명 파견나와 있다"는 사실을 전했다.

구체적인 신원과 숫자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교수와 학생들을 포함해 20여명의 인력이 현재 옌볜대에 나와있다고 한다.

더욱 재밌는 사실은 이들 북한 교수가 현 북한 정세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다.

이들은 사석에서 중국의 전문가들에게 "군사적, 정치적 측면에서 '강성대국'은 완성 단계에 있다"고 호언하면서도 "경제에 있어서는 아직 갈 길이 남아있다"고 말한다고 한다.

핵과 경제 발전을 동시에 이루겠다는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병진노선'에서 북한이 어느쪽에 더 방점을 두고 있는지 감지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성남 옌볜대 경제관리학원 교수는 이에 대해 "북한이 '3변(邊) 추동전략'의 실시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국경을 맞대고 있는 3국, 즉 남쪽으로는 남한과, 서쪽으로는 중국과, 북쪽으로는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을 추진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가 북핵과 함께 집중하고 있는 북한 사회 변화에 대해 어느 부분을 공략 포인트로 삼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안겨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연결하는 "북-중 우의교"의 모습. 오른쪽 철교는 한국전쟁 당시 부서진 것으로 왼쪽 철교만 현재 운영되고 있다. 건너편 신의주에는 북한 유원지의 모습도 눈에 띈다. 2014.09.07/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아울러 이러한 분석이 단순히 옌볜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지협적 연구는 아니라는 것을 이번 취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옌볜에서 1000km 넘게 떨어진 단둥에서 만난 중국 전문가 역시 "병진노선의 본질은 인민의 생활을 희생하며 국방 정책을 추진하지는 않겠다는 데 있다"고 강조하며 "김정은 체제의 북한에서는 '인민제일주의' 역시 중요한 키워드"라고 역설했다.


북핵과 무력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여전히 북한의 전통적인 우방이라는 점에서 이같은 중국 전문가들의 분석을 100% 타당하다고만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통일 대박'을 주변국에 얼마나 설명하고 있느냐, 한반도 문제는 시작부터 남-북 둘만의 문제가 아니었다"는 이들의 지적은 현 시점에서 한번 새겨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1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