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中 그린랜드그룹 회장 "한국 투자에 상한선 없다"

[온바오] | 발행시간: 2014.12.23일 00:16

▲ 장위량 회장은 서울 상암DMC에 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韓, 中과 가까워 지리적 이점

상암·제주에 6조원 투자…강남·용산도 살펴보는 중

내달 제주도와 수산물 MOU…3년간 500억원 수입·판매

삼성과 협력…해외진출 모색

[한국경제신문 ㅣ 김병근 기자] “한국 투자에 상한선은 없습니다.”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녹지(綠地)그룹의 장위량 회장은 22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한국은 중국과 매우 가까운 나라이자 우호적인 나라”라며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상한의 끝은 없다”고 말했다.

글로벌 부동산 기업으로 성장한 중국 녹지그룹의 최근 화두는 ‘해외 진출’이다. 2년 전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 이래 9개국, 13개 도시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해외에서 200억달러가량을 투자했다. 한국은 그중에서도 녹지그룹이 가장 먼저 투자한 곳이다.

◆강남·용산에도 눈길

녹지그룹은 제주도 헬스케어타운 개발사업을 기점으로 한국 투자를 시작했다. 2011년 11월부터 제주 서귀포시에 성형·미용 관련 전문병원과 의료 연구개발(R&D)센터를 비롯해 호텔·상업시설·워터파크 등을 짓고 있다. 장 회장은 “제주도를 찾는 중국 관광객이 연간 200만명을 훌쩍 넘는다”며 “전체적으로 3조원가량을 투자해 제주도가 ‘의료 한류’ 전진기지가 되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 상암동에도 3조원 정도를 투자할 계획이다. 장 회장은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중국을 방문해 ‘녹지그룹이 상암동 투자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해 상암동 프로젝트를 면밀히 검토했다”며 “대규모 개발사업 경험이 많기 때문에 입찰에 참가해 프로젝트를 따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제주와 상암 외에 강남과 용산에도 관심을 보였다. 장 회장은 “강남에서도 유심히 보고 있는 곳이 있고 용산(국제업무지구)도 소송이 끝나는 등 조건이 성숙되면 투자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2년 동안 한국과 중국 정상이 자주 만나 양국 관계에서 지금이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중국 기업인들도 공유하고 있고 중국 정부도 투자를 독려한다”며 “한국 투자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 기업과 교류 확대”

장 회장은 한국 시장의 가장 큰 매력으로 지리적 접근성을 꼽았다. 그는 “한국은 중국인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가까운 곳이라 중국 소비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비행기로 한 시간 정도면 중국 경제의 중심지인 상하이와 창장 삼각주 도시들에 닿을 수 있다”며 “교통이 편리하고 같은 아시아 문화권인 것도 매력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개발뿐만 아니라 한국인 및 한국 기업들과의 교류도 확대할 계획이다. 내달 상하이에서 원희룡 제주지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녹지그룹이 제주에서 생산되는 수산물과 1차 가공식품 등을 수입해 중국에서 판매하기 위한 것이다. 2015년 약 30억원을 비롯해 앞으로 3~5년 동안 500억원어치를 수입해 판매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와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2일 오전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을 만나 해외 진출 확대 계획을 점검했다. 장 회장은 “녹지그룹이 개발하는 아파트 등 다양한 부동산 프로젝트에 전략적 파트너인 삼성전자가 가전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며 “예전에는 주로 중국에서 협력했는데 앞으로는 해외에도 같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자신만의 개발 철학도 소개했다. 장 회장은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해당 지역의 경제 상황과 시장 수요”라며 “경제가 안정돼 있으면서 발전 가능성이 있고 시장 수요가 뒷받침돼야 투자를 결정한다”고 했다.

녹지그룹은 작년 매출 약 56조원

녹지그룹은 1992년 7월 설립된 중국 국영 부동산 개발업체로, 본사는 상하이에 있다. 중국 60여개 지역에서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3200억위안(약 56조원)을 기록했다. 매출의 60%는 부동산 개발에서 나온다. 최근 에너지·호텔·건설·금융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지난 2월엔 10억달러 규모인 미국 ‘로스앤젤레스 녹지센터’를 착공했다. 이달에는 뉴욕 브루클린에서 49억달러 규모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들어갔다. 한국에서는 제주 헬스케어타운 사업과 제주 드림타워개발 사업에 이어 서울 상암DMC 사업 참여를 준비 중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33%
30대 33%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