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도 넘은 이슬람 비하인가 보호해야 할 표현의 자유인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01.08일 20:48
‘무함마드 풍자’ 서방-이슬람 문명충돌 굉음

이슬람주의 무장세력의 테러에 희생된 <샤를리 에브도>의 편집장 스테판 샤르보니에는 생전에 자신들의 만평에 항의하는 무슬림들의 시위를 보장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 잡지는 2012년 이슬람 예언자 무함마드를 나체로 묘사한 만화를 게재해, 이슬람권 국가들 내의 프랑스 공관들이 폐쇄되고 국내에서도 무슬림들의 거센 시위를 촉발시켰다. 장 마라크 에로 당시 프랑스 총리가 무슬림들의 시위를 봉쇄할 계획을 세우자, 샤르보니에는 “그 사람들이 자신들을 표현하는 것을 왜 금지해야 하냐? 우리는 우리 자신을 표현할 권리가 있고, 그들도 그들 자신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샤를리 에브도> 테러는 1989년 살만 루슈디 사건 이후 계속되고 있는 서방과 이슬람권의 ‘가치 충돌’의 위험을 다시 일깨운 사건이다.

이 잡지는 프랑스의 유명 정치인이나 지식인들을 섹스나 즐기고 와인이나 마셔되는 한량으로 묘사하고, 여자친구와 만나려고 자리를 빠져나가는 교황의 모습까지 거침없이 그렸다. 로마 교황청으로부터도 13차례나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당했다. 개인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저해하는 모든 권위주의를 비판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잡지가 이슬람을 묘사한 만화들에 대해선 온건하고 독실한 무슬림들도 불편함을 넘어서 모욕을 느꼈다.

작가이자 프랑스 무슬림 문제 전문가인 파리 소재 런던인스티튜트대학교의 앤드루 허시 교수는 7일 <뉴욕타임스>에 ‘프랑스 유머가 비극으로 바뀌다’라는 기고문에서 이를 지적했다. 그는 “<샤를리 에브도>와 그 관계자들은 모든 권위주의에 반대했던 프랑스의 1968년 5월혁명 세대의 유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파리 중심부에서는 권위의 콧대를 비트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 (이민자들이 사는) 변두리에서는 깊은 종교적 신념을 비롯해 변두리 사람들이 존중하는 것을 조롱하는 힘있는 자들의 오만으로 비쳐진다”고 지적했다.

‘샤를리 에브도’ 모든 권위 풍자에

온건한 이슬람 신도들도 모욕감

탈출구 없는 ‘가치의 정면 충돌’



살만 루슈디 사건 등 이전의 이슬람 모독 사건들도 반이슬람주의 성향을 내포하고 있었다. 서구 사회는 이 사건들을 소수의 반이슬람주의 탓으로 돌리며 무슬림들의 여론을 달래곤 했다. 하지만, <샤를리 에브도>는 반이슬람주의라기 보다는 철저한 반권위주의 입장에서 모든 권위주의를 비판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서구와 이슬람권 가치의 정면 충돌을 회피할 탈출구가 없는 양상이다. 프랑스 <르몽드>의 기고문이 이번 사건을 “우리의 9·11”이라고 규정한 데서도 잘 드러난다.

미국 백악관 등 서구의 주류사회도 평소 <샤들리 에브도>를 못마땅하게 여겨왔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선동적이다”고 비판하는 등 이 잡지가 불필요하게 도발적이라고 비판했다. 로랑 파비우스 전 프랑스 외무장관도 2012년 무함마드 나체 만평 사건 때 “불에 기름을 붓는 것이 정말로 지각있고 똑똑한 짓이냐?”고 화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테러 참사가 발생함으로써 서구 사회 입장에서는 <샤를리 에브도>를 옹호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몰렸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는 테러를 규탄하면서도 무슬림을 자극한 이 잡지도 어리석었다는 의견을 게재했다가 거센 비난을 받았다. 무함마드와 관련된 묘사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미국 <워싱턴 포스트>는 8일치에 이 잡지의 만평을 싣기로 했다.

무슬림 사회는 무슬림 전통의 존중과 표현의 자유는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이슬람에서는 예언자 무함마드뿐만 아니라 인간을 형상화하는 자체를 금기시하는 전통이 있다. 이를 존중한다고 표현의 자유가 침해되는 것이 아니지 않냐는 주장이다. 상대의 종교·문화적 가치를 존중하지 않는 것은 서구 사회, 특히 프랑스가 내세우는 관용의 정신인 ‘톨레랑스’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7일 공격을 받고 희생된 샤르보니에 편집장은 <르몽드> 인터뷰에서 이슬람주의 세력의 위협에 대해 “무릎 꿇고 살기보다는 서서 죽을 것이다”라고 선언하며 자신의 가치를 고수했다. 본질적인 문제는 샤르보니에의 이런 입장이 유럽의 극우파와 이슬람권의 극단주의 세력 모두에 의해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유럽으로 밀려드는 무슬림들과 기존 유럽인들의 갈등은 이런 가치 충돌을 빌미로 더욱 고조될 것으로 우려된다. 미국의 새뮤엘 헌팅턴은 소련 붕괴 뒤인 1993년 냉전 이후 질서는 서방과 이슬람권의 ‘문명의 충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헌팅턴의 주장은 서구가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슬람권 분쟁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지나친 서구 중심주의 시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제 ‘문명의 충돌’이 현재 서구의 질병으로 등장하고 있다.

한겨레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장영란이 6번째 눈 성형수술을 받은 뒤 자녀들의 솔직한 반응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2일 장영란의 유튜브 채널 'A급 장영란'에서는 한의사 남편 한창과 두 자녀와 외식에 나선 장영란의 모습이 담겼다. 공개된 영상 속 장영란은 아이들이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