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한국정부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국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역직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해상 배송 시스템을 도입한다.
김낙회 한국 관세청장은 26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역직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국행 페리선을 활용해 특송 물품을 해상으로 배송할 수 있는 인프라를 3월까지 구축해 서비스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상 배송은 항공 운송인 우체국 국제특송(EMS)보다 배송기간이 하루 정도 더 걸리지만, 배송비용은 30% 이상 저렴해 역직구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한국 관세청은 중국 세관 부문과 협의해 칭다오세관의 해상 배송 시스템 이용을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칭다오 항만에 전자상거래 물품 전용 물류센터를 신축해 역직구 물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 소비자가 한국의 인터넷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이 페리선을 통해 칭다오 물류센터로 옮겨지고 중국 내 택배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셈이다.
한국 관세청은 또 역직구 상품이 중국 세관에서 간단한 절차를 통해 통관될 수 있도록 협의했으며 나아가 중국 다롄 지역으로도 해상 배송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국 관세청은 내달 중국 세관당국과 실무회의를 열어 해상 배송체계가 신속히 완비될 수 있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김 청장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이 최대한 간편한 통관 및 배송 절차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도록 지원해 기업과 경기 활성화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소액 물품에 대해 목록만 제출하면 세관을 통과하는 목록통관을 활성화시켜 최대한 통관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관세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소비자의 해외 직구 규모는 목록통관을 포함해 15억4천491만5천 달러를 기록한 반면, 역직구는 목록통관을 제외하고 지난해 2천808만7천 달러에 불과했다.
출처: CCTV.com 한국어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