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학/도서
  • 작게
  • 원본
  • 크게

[두만강문학상]심사평-우리 문학의 희망을 보면서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5.06.12일 09:47

우상렬(연변대학 조선-한국학학원 조문학부 학부장,교수)

《길림신문》제2회《두만강》문학상 심사는 저와 최국철, 우광훈이 맡게 되였습니다. 저희들은 더없는 영광과 함께 심사위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의무감에 어깨가 무거워나기도 했습니다. 저희들은 객관성, 과학성, 공정성의 원칙하에 투고작품들에 대해 우선 1차적으로 시상내역에 따라 각기 심사를 했습니다. 다음 2차적으로 심사위원들이 한자리에 앉아 엄정하고도 충분한 토론과 교류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확정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을 대표하여 다음과 같이 심사평을 작성합니다.

대상을 취득한 단편소설 김남현의《우리들의 장마철》을 보면, 이 소설은 친구지간의 우정을 노래하고있습니다. 이런 우정은 제3자에 의해 일시적으로 충격을 받거나 흔들리기는 해도 그것은 확고하고 영원한것입니다. 《나》의 경찬이 아버지 장례 치르기 및 한국에서 경찬이를 애타게 찾기 등은 그간의 사정을 잘 말해줍니다. 그것은 또한 서로의 이심전심의 리해와 굳건한 믿음이 밑받침되여있는것입니다. 《나》의 경찬이의 실수에 대한 리해와 믿음, 경찬이 스스로의 분발로 이미지 쇄신 등은 그간의 사정을 잘 말해주고있는것입니다. 《우리들의 장마철》은 바로 우리들 사이 모든 오해와 불신을 씻어낼 감로수에 다름 아닙니다. 이 소설은 이런 친구지간의 우정을 조선족의 과거 및 현재적 삶과 긴밀하게 밀착시켜 보여주어 민족적 색채 및 삶의 리얼리티(진실감)가 좋습니다. 그리고 영화 몬따쥬수법 같은 장면전환이나 그렇게 찾아지지 않던 경찬이를 귀국길에서 쉽게 만나게 된 우연성의 리용도 효과적입니다.

박초란의 《세로토닌》은 《행복을 산다》는 주제 및 문학적인 색채가 짙은 작품이라는데 심사위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소설이 자페증아이라는것을 밝혀줌으로 하여 작가의 한계성을 드러냈고 소설의 주제를 약화시켰다고 보아 아쉬운대로 탈락시켰습니다.

본상을 취득한 시 김학송의 《거꾸로 걸린 레루장》을 보면, 거꾸로 걸린 레루장을 시안(诗眼)으로 하여 어제와 오늘의 우리 조선족 농촌현실을 잘 읊고있습니다. 그것은 금비석비(今非昔比) 즉 오늘이 어제보다 못한 서글픈 현실입니다. 이것은 단지 우리의 노스텔지아적인 정서를 자극하는데만 그치는것이 아니라 실제 농촌의 서글픈 현실을 환기시켜 공감대를 형성하고있습니다.

시 변창렬의 《더디 오는 봄》을 보면, 눈물겨운 보리고개를 노스텔지어(고향을 그리는 마음)적으로 노래하고있습니다. 봄과 인간의 안스러운 괴리속에 봄의 능청스러움을 유머스레 잘 노래했습니다.

수필 주향숙의 《누군가에게 좀더 가까운 이름으로…》를 보면, 이름의 허허실실을 론의하면서 결론적으로 《누군가에게 좀더 가까운 이름으로》 남고싶은 삶의 아름다운 지조를 노래하고있습니다. 수필의 제재가 새롭고 서정과 의론이 잘 갈무리된 지적인 경지를 창출하고있습니다.

청산우수상을 취득한 수필 김설화의 《고향은 려행길에 있다》를 보면, 인간은 항상 보다 더 나은 삶을 찾아 혹은 개척해 나갈진대 《고향은 려행길에 있다》는것입니다. 어쩌면 현대인간들의 노마드적인 삶의 실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고향관념이나 정서를 쇄신하여 좋습니다.

평론 김단의 《조선족 소설에서의 죽음양상 연구-녀성인물을 대상으로》를 보면, 시각이 참신하고 조선족 평단의 새로운 령역을 제시해주기도 했지만 심도가 떨어진 아쉬움이 남습니다.

심사를 마치고나니 여느 심사와 마찬가지로 일말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수상작외에도 괜찮은 작품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 심사위원들은 즐거운 고민을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문학의 희망을 보면서 말입니다. 그러나 시상은 어디까지나 상대평가라 제한적으로 될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저희들은 《길림신문》《두만강》문학상이 영원무궁하게 이어져나갈것이라 믿어마지 않습니다. 그러면 따라서 우리의 수상작들은 그 질도 더 높아지고 량도 더 많아질것으로 사료됩니다.

모두 힘내세요!

이것으로 심사평을 가름하도록 합니다.

/사진 유경봉기자

편집/기자: [ 최화 ] 원고래원: [ 길림신문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