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오늘 한중 정상회담…원화 직거래·RCEP 논의 주목

[기타] | 발행시간: 2015.10.31일 12:22
[머니투데이 이상배 기자] [[the300] 朴대통령, 31일 오후 청와대서 리커창 中 총리와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이 2014년 10월16일 오후(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국제회의장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정상급회담을 한 뒤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31일 오후 청와대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다.

박 대통령과 리 총리의 만남은 이번이 5번째로, 지난달 2일 박 대통령의 방중 당시 면담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2013년 3월 총리 취임 이후 이날 처음으로 방한한 리 총리는 다음달 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제6차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을 비롯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중일 정상회담. 정의화 국회의장 및 황교안 국무총리와의 면담, 경제단체 주최 환영 리셉션 참석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차원에서 원-위안 직거래시장 확대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리 총리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중국 내 원-위안 직거래시장 개설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다음달부터 상하이거래소의 원-위안 직거래를 허용키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원화 직거래시장이 열리게 되는 것으로, 원화 국제화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원-위안 직거래는 지난해 12월 서울에 위안화 청산은행이 출범한 뒤 현재까지 국내에서만 가능하다.

중국이 주도하는 경제블럭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타결을 위한 논의도 예상된다. 한중 정부는 올해 중 RCEP 타결을 목표로 그동안 10차례에 걸쳐 협상을 가졌으나 아직 접점을 찾지 못했다. RCEP은 미국 중심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응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

중국 측이 주창하는 한중일 자유무역지대 건설에 대한 협의가 있을 지도 주목된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 27일 중국 공공외교협회 주최 한중일 토론회에서 "한중일 자유무역지대를 건설하는 것은 3국 국민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중 FTA(자유무역협정)의 조속한 발효와 효과 극대화에 대한 논의도 예상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한중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며 중국에선 국무원 심사 등 비준 절차가 진행 중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중 FTA의 경우 비준이 늦어지면 하루 약 40억원의 수출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며 국회의 조속한 한중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촉구한 바 있다.

이튿날 한일중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일중 FTA 추진에 대해 한중 간 공감대를 형성할 가능성도 있다.

또 2020년 1조2000억달러(1370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보건의료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활성화하는 방안과 로봇, 차세대 이동통신 등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다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제안한 동북아개발은행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개발은행(AIIB)에 대한 협력, 우리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의 연계 등에 대한 논의도 예상된다.

6자 회담 재개 등 북한 비핵화 방안과 북한 도발 억제를 위한 한중 간 공조 방안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특히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간에 합의된 대북 관련 한미중 3각 협력 강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2013년 양국 신정부 출범 이후 중국 서열 1위 시진핑 국가주석, 서열 3위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에 이어 리 총리까지 서열 1∼3위가 모두 방한함에 따라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8%
10대 0%
20대 11%
30대 22%
40대 44%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2%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2%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PD와 아이디어 회의까지" 김병만, '정글밥' 토사구팽 폭로 무슨 일?

"PD와 아이디어 회의까지" 김병만, '정글밥' 토사구팽 폭로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김병만이 신규 예능프로그램 '정글밥'을 두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베껴 만든 프로그램이라 주장했다. 이날 19일 김병만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를 출연시켜 달라는 말하는 게 아니다"라며 "'정글의 법칙'을 사랑하던 팬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