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용정 "간도일본총영사관”을 복구한 한 조선족 문화산업인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5.11.11일 10:01

연변B.O환경예술미디어회사 리성남 회장./자료사진.

  (흑룡강신문=하얼빈)윤운걸 길림성 특파원= “용정 ‘간도일본총영사관’을 일제 침략 역사를 공부하는 ‘산교실’로 복구해 가슴이 뿌듯하다”고 설명하고있는 리성남 연변B.O환경예술미디어회사 이사회 회장이다.

  올해는 항일전쟁승리 70주년 및 세계반파쇼전쟁승리 70주년이다.이를 계기로 용정시정부에서는 “간도일본총영사관”(이하 영사관 혹은 전시관으로 약칭)을 원 상태로 복구해 개방키로 했다.이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복구작업을 연변B.O환경예술미디어회사에서 책임지기로 했다.

  때는 바로 금년 4월이다.반드시 일본이 항복한 날짜인 8월15일전에 복구작업을 완공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일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애로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학술적으로 참고 할 만한 자료들 그리고 옛 사진들을 포함한 문사자료들이 굉장히 빈약한 상황이었다.

  이런 애로사항을 풀어나가고저 박문일(역사교수) 전 연변대학 교장,김춘선 연변대학 역사교수,김철수 전 연변박물관 관장,리광평 용정3.13기념사업회 회장 등 10명으로 구성된 역사발굴단을 구성했다.



복구작업에서 박문일 역사교수의 설명을 듣고 있는 임직원들.



  리회장은 “전시관의 내용과 형식을 원 상태로 복구하는 기초상에서 주체창작을 겸하여 복구한다는 총설계도가 나왔다”며 “내용,형식,멀티미디어 등을 일체화로 하는 총설계도에 의해 작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 리회장은 중국내의 일본죄증 전시관을 찾아다니면서 일본침략죄증 전시물 발굴하는 한편 일본에까지 날아가 자료수집을 했다.

  특히 일본제국주의 남경대참안은 별도로 전시관을 설치하고 관련 자료들을 전시했지만 간도일본총영사관은 원 건물이어서 그 복구작업은 더욱 의미가 깊었다는 게 리회장의 설명이다.또 그 만큼 애로도 많았다. 즉 별도의 전시관을 설치하면 문물,사료 등을 그대로 옮겨 놓으면 되지만 이는 원 건물에서 그 사건들은 그대로 재현시킨다는 게 가벼운 일이 아니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렇게 이 영사관을 전시관으로 복구하게 되면서 “통감부임시간도파출소”, “정보수집”, “문화침략”, “일제노화교육” , “일본군 침략”, “참안”, “만인갱”, “3.13반일운동”, “생존자들의 증언”, “고문실”, “감방”등 12개 내용으로 28년간 일본제국주의가 통치했던 죄악의 역사를 재현시킬수 있다.

  제반 복구과정에서 이 회사는 밀납인형,물감옥,고문실 등은 모두 자체 인력으로 완공했는데 회사의 100명 임직원들은 일요일도 마다하고 이 작업에 투입했던 것이다.



밀납인형 제조.

  “용장지 무약졸(勇將之無弱卒)”이라고 “용맹한 장수 밑에 나약한 병사는 없다”. 이 회사의 상하가 일심동체로 작업에 임했기에 워낙 1년이상 걸려야 할 작업을 단 4개월만에 완공하는 업적을 쌓았다.

  “참으로 100여명의 직원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작업했기에 성공적으로 복구작업을 마무리 지을수 있었다. 우선 직원들의 정신력과 기술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하고 있는 리회장은 이미 20여년이란 경력을 갖고 있는 문화산업인이다.

  이 회사는 일찍 상해세계박람회 연변전시관,장춘동북아국제박람회,연변두만강박람회 등 굵직한 대작들을 기획,설계 및 작업을 빈틈없이 완성한 문화산업 회사이다.

  리회장은 “이런 우수한 문화산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지만 이번의 영사관 복구사업이 더 큰 보람이 있다”며 “이 영사관이 복구되어 전시관으로 세상에 알려진 것은 단 하나, 우리의 후세들이 일본침략역사를 절때 잊지 않게끔 정리했다는 점에서 가슴이 뿌듯하다”고 했다.

  현재 중국민족산업연합회 부회장으로도 활약하고 있는 리성남 회장은 금년에 있은 세계 버오회의에도 참가해 조선족의 위상을 과시했는데 국가급 중국민족산업현합회 부회장 중 리성남 씨가 유일한 조선족 기업인이다.

  [간도일본총영사관 소개]

  19세기말 많은 조선난민들이 연변지역에 이주해와 도문강 연안에 정착하였다. 1905년 일로전쟁 후 조선은 일본의 “보호국”으로 전락되었다. 1907년 8월 일본은 소위 “조선사람의 생명 안전을 보호한다”는 구실로 용정촌(지금의 용정시)에 기어들어 불법적으로 “통감부간도파출소”를 세우고 중조변계분쟁을 일으켰다. 1909년 9월4일 중조양국정부는 '도문강중조변무조례'를 체결하고 조례에 근거하여 같은해 11월1일 '조선통감부간도파출소'를 철수하고 11월2일 용정에 “간도일본총영사관”을 설립 개관하였다. “간도일본총령사관”은 산하 5개 영사분관과 방대한 경찰기구를 설립하고 “간도” 각지역의 중요한 전략요충지에 배치하였다. 하여 “간도”는 일본제국주의가 전반 동북을 침략하는 발판이 되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5%
10대 8%
20대 23%
30대 31%
40대 2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5%
10대 0%
20대 8%
30대 0%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배우 김지훈(44)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에서 사이코패스 사업가로 변신해 이목을 끌었던 배우 김지훈(44)이 헐리우드에 진출한다. 김지훈의 헐리우드 첫 작품은 아마존 프라임 오리지널 시리즈 ‘버터플라이’로, 이 작품은 동명의 그래픽노블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새론이 또다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의미심장한 게시물을 올렸다가 삭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날 20일 김새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두 개의 게시물을 업로드했다가 김수현과의 사진처럼 금방 삭제했다. 삭제한 게시물에는 김새론이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