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공연/행사
  • 작게
  • 원본
  • 크게

'심청전' '춘향전'의 성공, 창극에 대한 기대치 상승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12.16일 10:56

(흑룡강신문=하얼빈) 허국화 오명자 기자 = 중앙민족가무단의 초청으로 연변가무단의 창극 '심청전'이 이달 중순 북경에서 특별공연을 펼친다. 2일 연변가무단 김명화부단장과 주요창작일군가운데의 한 사람인 가수 최려령씨를 만났다. 모든 배우들이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면서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있다고 전했다.



  '심청전'은 연변가무단이 2013년 제3차 전국소수민족연극회보공연에서 선보인 작품이다. 연변에서 수십년간 자취를 감췄던 창극을 다시 무대에 올렸다는 점에서 여러 원로예술인들로부터 그 의의를 인정받았고 금상을 비롯한 영예를 따내면서 작품성도 인정받았다. 연변가무단은 올해 10월 새로운 작품 '춘향전'으로 제4차 전국소수민족연극회보공연에서 우수연극종목상과 함께 여러 단일종목상을 받았다.



  김명화부단장은 처음 '심청전'을 준비하면서 자신이 없었다고 터놓는다. 2012년 중국소수민족연극협회 담지향회장 일행이 연변을 찾았을 때 담지향회장은 조선족한테 '흥부전'을 비롯한 우수한 창극작품이 많았는데 나중에 자취를 감추게 되여 아쉬웠다며 연변가무단에서 다시 회복시킬수 없는가고 물었다.



  "당시에는 연구해보겠다고만 답할수밖에 없었어요. 오래동안 공연하지 않았던 창극을 다시 무대에 올릴수 있을지… 엄두가 나지 않았거든요. 다행히 최근 몇년간 연변가무단에서 민족성악, 민족기악 등을 전공한 인재를 적극 인입했기에 창극을 무대에 올릴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죠."



  한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연변가무단에서 연변대학 예술학원 강신자교수, 작곡가이며 음악리론가인 김남호 등을 초청했더니 민족예술에 공헌하는 일이라면서 흔쾌히 대답하고 관련 자료도 적극 제공했다. 한달간 련습끝에 '심청전'은 내몽골에서 펼쳐진 공연에 참가하게 되고 금상을 따냈다.



  '심청전'의 성공은 고무적이였고 희망적이였다. 올해 제4차 전국소수민족연극회보공연 통지를 받은 김명화부단장은 공연스케줄때문에 참가가 가능할지 고민이 많았다. 주최측에 상황을 설명하자 지난회 금상 수상단위인데 짧은 극을 갖고 참가해도 된다는 대답을 받았다. 하여 창극 '춘향전'의 '옥중상봉'부분을 25분 분량으로 준비했다. 그런데 얼마뒤 주최측으로부터 페막식 공연에 오르면 좋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아무리 힘들어도 이런 영광스런 무대는 거절할수 없다면서 김명화부단장은 공연에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을 모아 최소의 인원으로 최적화된 제작진을 구성했다. 한달간 련습하고 연변에서 한차례 회보공연을 마친 '춘향전'은 결국 북경에서 펼쳐진 제4차 전국소수민족연극회보공연에서 우수연극종목상과 함께 여러 단일종목상을 받았으며 페막식 공연에서 수도관중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춘향전'에서 주인공 춘향역뿐만아니라 극본창작, 창법지도까지 맡았던 최려령씨는 준비과정은 힘들었지만 자신이 배운것을 보여줄수 있는 무대가 있다는것이 보람있다고 말한다. 또한 이번 무대에서 판소리 전공은 아니지만 작품에 참가하면서 새로운 잠재력을 보여준 배우들도 있기에 값진 무대였다고 말한다.



  공연뒤 있은 좌담모임에서 전문가와 평의위원들은 3년만에 창극의 두 대표작을 복구시켜 무대에 올린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며 두 작품은 십년이 흘러도 잊지 못할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연변가무단에 창극단을 설립할 필요성과 함께 창극을 국가급 무형문화재로 신청해도 손색없을것이라며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다.



  "'심청전', '춘향전'은 공부해온 작품이라서 그나마 괜찮았지만 '흥부전'을 하게 된다면 다시 공부해야 할 부분도 있어요. 그러자면 갑작스럽게 준비하는것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는것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해요." 최려령씨는 '춘향전'이 지적받은 부족된 부분은 향후 계속 극본창작을 맡게 된다면 자신이 많이 연구할 부분이라면서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도 보여주었다.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는 기타 배우나 연주원들도 마찬가지였고 모두들 제5차 전국소수민족연극회보공연참가를 희망하고있었다. 행복해하는 모든 배우, 연주원, 제작일군들을 보면서 김명화부단장은 그들이 존경스럽고 사랑스럽고 또 그들로부터 감동받는다고 말한다.



  '심청전', '춘향전'이 연변에서 공연된것이 불과 몇회 안된다. 김명화부단장은 앞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쟁취하여 대중들을 위한 공연도 많이 펼쳐 사회적으로 창극에 대한 사회적인 중시를 불러일으키고싶다고 말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지난 16일,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은 훈춘역 공안파출소로부터 “훈춘법원입니까? 우리 파출소 민경이 훈춘역에서 집행인을 발견하고 현재 이미 제압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와서 인수인계를 처리해주세요.”라는 전화를 받았다.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 간부, 경찰을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4월 19일,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 제12기 대표대회 제2차 확대리사회의가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순관에서 소집된 가운데 협회의 전흥수 회장이 지난해 사업보고와 올해의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나서 년말에 있게 될 협회의 기바꿈 선거에 많은 젊은층 회원들이 회장단 선거에

'밥카드폰' 은밀히 류행, 학교 및 부모 경계해야!

'밥카드폰' 은밀히 류행, 학교 및 부모 경계해야!

최근 일부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일종의'밥카드폰'이 류행하고 있다고 반영하고 있다. 이런 장비는 밥카드케이스에 넣어 보관할 수 있으며 화면에서 나오는 백색광과 밥카드가 융합되여 은페성이 매우 강하다. 사용자가 편광필름(偏光膜)이 있는 안경을 착용했을 때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