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뿌리 찾기에 올인하는 작가 브레이크 없는 기자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2.23일 15:04
인물이름 : 윤운걸

흑룡강신문사 윤운걸기자 제2회 동도컵 '장백문화대상' 대상 수상



40년간 기자로 활약해온 흑룡강신문사의 윤운걸기자는 지난해 동도컵 '장백문화대상' 우수상을 수상한테 이어 올해에는 또 대상을 수상하면서 뿌리 찾기에 올인하는 작가, 브레이크 없는 기자로 평가받고있다.

'장백문화대상은 연변문련, 연변인민출판사에서 주최하고 ”장백문화추진회”,《문화시대》편집부(주필 김영건)에서 주관, 연변화하상황균업유한회사(사장 라동도) 협찬했고 올해로 2회째 열리고있다.

윤운걸기자는 일찍 의학원을 졸업하고 연변대학부속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의사로 근무하다가 언론계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이다.그의 말대로 하면 의사는 한사람의 병을 고치지만 언론인은 사회의 병페를 파헤쳐 사회의 곪아빠진 곳에 메스를 대겠다는 각오로 임했던것이다.그래서 윤운걸기자는 40여년의 기자생활에 몸을 담그었고 이미 2013년에 정년퇴직을 했지만 흑룡강신문사에서 오늘까지 지속적으로 연장근무를 하면서 문학령역에서 다양한 필치로 인물을 그려내고 우리 민족의 뿌리 찾기에 올인하고있다.

“40년의 기자생활에서 언론인상은 국가상으로부터 지역상 그리고 대한민국을 포함해 해외상을 많이 받아왔지만 문학분야에서 이렇게 굵직한 ‘장백문화대상’을 받기는 이례적입니다.”



이번에 수상한 작품은 실화 “무주고혼이 된 할아버지, 이젠 편히 주무세요”이다. 윤운걸기자는 가문의 가족사를 이야기하는게 그친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중국 200만동포의 가족사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무주고혼이 된 할아버지, 이젠 편히 주무세요”는 우리 조선족에게 있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항일의 한페이지를 아로새겼다. 즉 력사의 뒤안길로 살아졌던 잊혀졌던 우리의 항일, 반일투사를 발굴하고 선양했다.

“2015년은 한국광복 70주년, 중국항일전쟁승리 70주년, 세계반파시스전쟁승리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계기로 충격적으로 가족사를 한번 정리해보자는 마음에서 글을 만들어봤습니다.”

윤운걸기자는 자신의 할아버지를 이야기함에도 불구하고 객관성과 형평성을 잃지 않고 감정절제를 잘했다는 평을 받았다.

윤운걸기자는 말한다.내 가족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자기의 친구를 사랑할수 있겠는가, 내 민족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국가를 사랑할수 있으며 내 국가를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지구를 사랑할수 있겠는가.

윤운걸기자는 “니가 남을 도울 때에 백사장에 글을 써라, 남이 너를 도울 때에 돌에다 새겨라”고 늘 일깨워준 어머님의 말씀을 아로새기고 기자로서의 책임을,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왔다.

윤운걸, 그는 누구인가? 흑룡강신문 길림성특파원으로 활약하고있지만 다양한 호칭을 갖고있다, 흑룡강성과 길림성을 끈끈히 이어주는 착실한 ‘윤대사’, 로씨야, 일본, 한국, 조선 등 주변국가들을 제집처럼 나드는 ‘국제신사’, 뿌리 찾기에 올인하는 작가 브레이크 없는 기자로 불리운다.

윤운걸 프로필

  현재까지 4000여편의 작품 발표

  작품 “돈의 하소연”이 1986년 중국라지오영화TV방송부,중국과학기술자협회,중국위생부,중앙애국위생운동위원회 등에서 주최한 국가급 “백학컵” 2등상을 수상하면서 과학보급작품,신문작품이 중앙급,성급,지구급,상을 수차 수상.수차 국외 각종 세미나서 론문 발표.

  주필(4명 공동주필)로 중국과학기술협회 중점항목 “무엇때문에” 총서 10권,2002년에 출판발행.

  부주필(4명 공동부주필)로 “농촌과학기술보급총서”8권,2004년에 출판발행.

  2009년 “건강의 적-불량한 심리위생” 저서 출판발행

  1992년부터 한국KBS방송 해외통신원으로 중국에서 사상 처음 등단하면서 오늘까지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조선족 및 재중한인사회의 이모저모를 정규방송.

  2002년 대한민국 한국방송공사(KBS)로부터 “감사패” 수상.

  2014년 제1회 동도컴 ‘장백문화대상’ 실화분야 우수상 수상,

  2015년 제2회 동도컵 ‘장백문화대상’ 대상 수상

  현재 흑룡강신문 길림성특파원(길림성지사장)으로 활약중.



조글로미디어 문인숙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3%
10대 0%
20대 0%
30대 17%
40대 6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7%
10대 0%
20대 17%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