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독립군과 양민을 처참하게…‘간도대학살’ 경신참변 당시 사진 대거 공개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3.01일 07:37
오늘은 '3.1절',1919년 조선반도에서 3.1운동이 일어나고 그 여파로 간도(현재 연변)에서도 3월 13일 '만세운동'시위에 나선 조선인들에게 북양군벌정부가 발포하여 19명이 사망된다. 이에 격분한 독립군은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에서 일본군을 대거 섬멸한다. 그 이듬해인 1920년 일제는 간도의 독립군을 소탕한다며 '경신년대토벌'을 일으켜 수많은 연변조선인의 생명을 앗아갔다. 동아일보가 발표한 이 사진들은 당시의 상황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다.3.1절에 즈음하여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조글로미디어 편집부

[동아일보]



1920년 경신참변(간도대학살) 당시 일본군에게 살해당할 위기에 놓은 두 양민. 1920년 봉오동 전투에서 대패한 일본군 19사단 보병 75연대의 사진첩에 담긴 것으로 처음 공개됐다.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일본군 19사단 보병 75연대의 사진첩에서 발견된 사진으로 땅바닥의 시신은 독립군이나 1920년 경신참변 때 일제에 의해 학살된 조선 양민으로 추정된다.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주검 모습 아래 일본어로 ‘시마코후카(현 헤이룽장성과 지린성에 걸친 일부 지역) 북방에서 우리(일본) 장갑차를 폭파한 빨치산의 운명’이라는 사진 설명이 달렸다. 일본군 19사단 보병 75연대의 사진첩에 담겼다.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즐비한 독립군의 시신들 모습. ‘하바로프스크 정거장 부근 적 사체’(哈府停車場附近敵死體)라는 사진 설명이 달렸다. 일본군 19사단 보병 75연대의 사진첩에 담겼다.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일장기를 들고 부대로 들어가는 일본군 19사단 보병 75연대 병사들.(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1919년 3월 13일 만주 용정의 독립만세 시위 부상자들을 치료했던 제창병원의 외경. 당시 시위는 2만 명이 참가해 17명이 숨질 정도로 격렬했다.(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1919년 3월 13일 만주 용정의 독립만세 시위 부상자들을 치료했던 제창병원의 의사와 간호사들. 당시 시위는 2만 명이 참가해 17명이 숨질 정도로 격렬했다.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제공)

1920년 만주 간도의 경신참변 때 자행된 일본군의 학살 실태를 보여주는 사진들이 대거 새로 공개됐다.

30여 년간 간도 지역 사료 7000여 점을 수집한 김재홍 규암김약연기념사업회 사무총장은 최근 함경북도 회령에 주둔했던 일본군 19사단 보병 75연대가 독립군과 양민을 학살한 장면 등이 담긴 사진 수십 장을 공개했다. 김 사무총장은 1899년 북간도에 명동촌을 세운 선구자 중 한 명인 규얌 김약연(1868~1942)의 증손자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들은 김 사무총장이 2006년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살았던 맹우열 씨로부터 구한 사진첩에 담긴 것으로 김 사무총장이 수년 전 그 존재를 일부 세상에 알렸을 당시에도 공개되지 않았던 것들이다.

75연대는 1920년 봉오동 전투에 투입됐다 홍범도 장군 등이 이끄는 독립군 연합부대에 대패한 부대다. 75연대를 비롯한 일본군은 봉오동과 청산리 전투에서 대패한 뒤 ‘독립군 토벌’을 빌미로 수개월에 걸쳐 간도의 조선인을 무차별 보복 학살한 경신참변을 일으켰다.

사진 속 일본군의 학살 광경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처참하다. 시신 옆에서 무릎을 꿇고 있는 비무장의 두 양민, 손이 뒤로 묶인 채 일본군에 참수를 당한 시신의 모습 등이 그대로 담겼다. 특히 땅바닥에 널브러진 주검들을 구경하는 일본 군인들 옆에 간도 주민들이 서 있는 사진도 있다. 이들은 일본군에 의해 학살 장면을 보도록 강제로 끌려나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첩에는 1920년, 1921년임을 알 수 있는 글이 포함돼 경신참변 당시 사진임을 알 수 있다. 10여구의 주검을 찍은 한 사진 아래에는 ‘하바로프스크 정거장 부근 적 사체’(哈府停車場附近敵死體)라는 설명이 달렸다. ‘시마코후카(현 헤이룽장성과 지린성에 걸친 일부 지역) 북방에서 우리(일본) 장갑차를 폭파한 빨치산의 운명’이라는 설명이 달린 주검 사진도 있다. 일본군은 이 사진첩을 만들어 제대 군인에게 전리품처럼 챙겨준 것으로 보인다.

사진첩에는 조선인 여성의 모습이 담긴 사진도 여러 장 있다. 한복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한문 서예를 하는 여성, 물동이를 인 여인, 댕기머리를 한 처녀의 사진, 조선 미인(鮮美人)이라는 글씨가 쓰인 사진도 있다. 사진첩이 전리품 성격임을 감안할 때 섬뜩한 느낌마저 준다.

김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만주 독립운동의 근거지였던 간도 명동촌, 용정시의 1910~1920년대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도 다수 공개했다. 경신참변 시 일본군 방화로 불에 탔다가 재건된 명동학교, 조선은행 등 거리 풍경, 조선 독립운동가를 감시했던 일본총영사관 건물 등이다.

사진 외에 주요 사료들도 여럿 공개됐다. 김약연이 당시 미주 대한인국민회 회장인 도산 안창호에게 하와이 군사학교의 훈련 매뉴얼과 교과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하는 친필 서신, 명동학교에 많은 애국지사와 청년들이 몰려들어 공간이 부족해지자 증축을 위해 재정 지원을 요청하는 건축 의연금 위원 임명장 등이다.

김 사무총장은 그간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국가보훈처와 함께 북간도 독립운동에 관한 역사서 편찬 작업을 최근 시작했다. 그는 “우리 후손들도 민족의 정체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독립운동의 피맺힌 역사를 객관적 자료에 근거해 계속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8%
10대 0%
20대 16%
30대 32%
40대 22%
50대 5%
60대 3%
70대 0%
여성 22%
10대 3%
20대 3%
30대 5%
40대 8%
50대 3%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