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인민일보 "'문화대혁명''은 잘못된 과거, 다신 용납 못해"

[온바오] | 발행시간: 2016.05.17일 09:01

[인민일보 5월 17일 사설]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은 더욱 좋은 전진을 위해서다"

[번역ㅣ온바오닷컴] '문화대혁명'(이하 문혁)은 중국 당과 국가 발전에 있어 하나의 중대한 우여곡절이었다. 그렇다면 '문혁'을 어떻게 알아야 할까?

1980년 8월, 덩샤오핑(邓小平) 동지는 이탈리아 기자 파라치와의 두차례 만남에서 역사에 대한 거리낌없는 도량과 객관적이고 분명한 정치적 태도로 당시 대내외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던 마오저둥(毛泽东) 동지와 ‘문혁’에 대한 평가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

그로부터 1년 후 열린 공산당 제11차 6중전회에서는 '건국 이래 당의 몇가지 역사문제에 관한 결의'가 통과됐고 신중국 성립 이래 일련의 중요한 역사적 문제에 대해 명확한 결론이 내려졌다.

이 결의는 '문혁'과 '노동자계급의 독재 정치하의 지속혁명 이론'에 대해 철저히 부정하고 마오쩌둥 동지의 역사적 지위를 실사구시적으로 평가해 마오쩌둥 사상을 당의 지도사상으로서의 위대한 의의를 충분히 서술했다. 특히 '문혁'의 정치적 성향과 원인을 분석하고 실천적 검증, 인민의 검증, 역사적 검증을 거쳐 흔들리지 않는 과학성과 권위성을 지니게 됐다.

'문혁'은 지도자의 잘못된 판단으로 시작돼 반혁명집단에게 이용됐고 당과 국가, 각 민족에게 심각한 재난을 가져다 줘 엄중한 피해를 입혔다. 역사는 이미 ‘문혁’이 이론적, 실천적으로 완전히 잘못된 운동이며 어떤 의미에서도 혁명 또는 사회적 진보라 할 수 없음을 충분히 입증했다.

공산당은 지도자를 포함한 개인의 실수와 잘못에 대해 대대로 정중한 태도를 취해왔다. 첫째는 잘못을 대담하게 인정하는 것이며 둘째는 문제를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고 셋째는 잘못을 결연히 바로잡는 것이다. 여기서 실수와 잘못을 당의 성공적 경험과 묶어 소중한 역사적 교과서로 삼아야 한다.

'역사 문제에 관한 결의'는 '문혁' 시기를 정치적 운동에서의 '문혁'과 구분했으며 '문혁'의 잘못된 이론과 실천을 10년간의 전체적 역사와도 구분했다. 그리고 '문혁'으로 당의 역사, 당 지도자, 사회주의 제도를 부정하는 잘못된 관점에 대해서도 반격을 가했다.

이같은 정확한 관점을 가진 상태에서 공산당은 좌절 중에서 깨닫고 실사구시적 사상 노선을 재차 천명했으며 중국 특색 사회주의 노선을 확립했다. 이는 위대한 역사적 전환을 실현시켜 개혁개방의 새로운 노선을 개척했다.

개혁개방 30여년 동안 국가는 날로 강대해지고 인민의 생활수준은 매우 향상됐으며 사회주의 민주법 제도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다. 중국의 길은 점차 더 넓어질 것이고 ‘문혁’과 같은 잘못된 역사가 되풀이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역사는 언제나 앞으로 발전해 나간다. 중국이 역사적 교훈을 종합하고 받아들이는 목적은 역사를 거울로 삼아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이다. "이전 일을 잊지 않으면 이후에 귀감이 된다"는 말이 있듯 말이다. 중국은 분명 '문혁'의 역사적 교훈을 분명 기억하고 있으며 공산당이 '문혁'에 내린 정치적 결론을 확실히 견지해나가고 '문혁'을 둘러싼 좌파, 우파의 간섭 역시 경계하고 결연히 제지할 것이다. 폐쇄경직된 옛 노선을 걸어가지 않고 기치를 바꾸는 그릇된 길 역시 가지 않을 것이며 중국 특색 사회주의 노선을 흔들림 없이 걸어나갈 것이다.

공산당 제18차 당대회 이후 시진핑(习近平) 총서기를 중심으로 한 당 중앙은 역사를 종합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갔다.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전체적 그림에서 출발해 나라를 다스리는 새로운 이념, 새로운 사상, 새로운 전략을 내놓았다.

‘5위일체(경제건설, 정치건설, 문화건설, 사회건설, 생태문명건설)’의 전체적 구조에서 '4개전면(샤오캉(小康)사회 건설, 개혁 심화, 의법치국(依法治国), 당 엄격 관리)'의 전략적 포석을 추진하는데 협조하고 새로운 발전이념을 수립, 관철시켜 당과 인민을 이끌어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갔다.

당 중앙은 목표를 수립했으며 방향과 임무는 명확해 당원의 마음과 민심을 깊이 얻었으며 인민의 지지 역시 깊이 느끼고 있다. 현재 중국은 역사상 어떤 시기와 비교해도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목표에 근접해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도 자신감이 있고 이 목표를 실현할 능력이 있다.

이러한 때일수록 당 전체와 중국 전역의 각 민족 인민은 하나로 뭉쳐 더욱 단결하고 마음을 모아 협력해 일체의 간섭을 배제하고 정신을 온전히 집중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 우리가 오늘의 일을 잘 해내면 우리가 정한 목표 역시 실현할 수 있다.

우리는 사상과 행동을 당 중앙의 정책결정과 시진핑 총서기가 언급한 중요 연설에 통일시켜야 한다. 당의 이론적 혁신 성과로 당 전체를 무장하고 인민을 교육하며 실천을 지도해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노선과 이론, 제도에 대한 믿음을 확고히 해야 한다.

정치 의식, 중대한 국면 의식, 핵심 의식, 본보기 의식을 공고히 수립해 시진핑 동지를 총서기로 하는 당 중앙 주변을 긴밀하게 단결시키고 ‘두개의 100년(첫 100년은 샤오캉(小康)사회의 전면 건설, 다음 100년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100주년이 됐을 때의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건설)’과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초지일관 단결하고 분투해야 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걸그룹 카라 출신 강지영이 자신의 SNS를 통해 공무원의 불친절을 목격했다는 글을 남겨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강지영이 쏘아올린 해당 글은 곧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으로 번졌다. 그녀는 자신의 SNS에 "소소한 저의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진과 그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