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일본 '조선족 연구학회 2016년 학술대회' 개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6.10.09일 09:41
(흑룡강신문=하얼빈) 기승을 부리던 한여름의 더위도 물러나고 기분좋은 가을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지난 10월 2일 일본 '조선족연구학회 2016년 학술대회'가 일본대학 경제학부 본관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성황리에 진행되였다.

  이번 학술회는 중국조선족,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 등 다국적인 학자, 대학원생, 박사연구생, 직원, 현지매체관련자, 조선족연구를 하는 교수 등 30여명이 모여 발표를 하고 거기에 따른 질문과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였다 .

  대회 시작은 일본대학 경제학부(日本大学経済学部) 교수겸 조선족연구학회 회장인 정형규(鄭亨奎)회장의 축사로 시작되였다.

  정형규회장은 "바쁘신 와중에도 보귀한 시간을 내여 연구회에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신 조선족 학자분들 뿐만 아니라, 재일교포와 한국인 그리고 일본인 학자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면서 "한편 이번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수 있도록 힘써주신 조선족연구학회 직원분들,박사연구생들한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그는 또 "이런 의미있는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조선족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조선족문학,정체성 연구,우리민족 언어에 대한 관심이 날따라 향상되고 있음을 느꼈다"고 전했다.

  대회전반부에서는 타니카와 유우이치로(谷川雄一郎)의 사회로 학술 대회시작을 알렸다.

  이날 학술회에서는 ECC 외국어학원 엄정자(厳貞子) "'중국며느리'와 '유희'의 문학양상의 변화:정체성을 찾는 문화에서부터 컴뮤니케이션에로의 변화",우쯔노미야대학(宇都宮大学)박사후기생,정춘미(鄭春美)의 "재한조선족 고학력인재에 대한 고찰:고려대학교와 재한조선족청년련합회의 조사를 바탕으로",혹가이도대학(北海道大学)박사후기생、권연미(権艶美)의 " 상해로 향하는 조선족의 이동 이유에 관하여",안동대학(安東大学)박사후기생,성치원(成治院)의 "중국동포로인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로인협회와 경로당을 사례로 하여" 등 론문들이 발표되였다.

  대회는 지정된 토론자가 회원발표자 론문에 대한 의견,가능성을 제기하면서 하나의 완성된 론문을 목표로 하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되였다.

  발표후 계속된 대회후반부에서는 해외에서 오신 교수들을 모시고 론문발표회를 이어서 진행하였다.

  연변대학조선·한국학학원 (延辺大学朝鮮·韓国学学院) 김광수교수는 "중국조선어연구의 력사와 전망"의 론문을 발표했다. 론문중에서 조선어연구의 력사발전과정을 얘기하면서 현대조선어는 보편적인 한국어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문법적인 부분이나 표현수법에서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고 했다. 그 외에도 받침,띄어쓰기,맟춤표기법에서도 미세한 차이점이 나타난다고 했다.또한 조선어의 문법체계,표기법 등 연구를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조선어와 기타 언어와의 관련연구를 더 한층 깊이있게 진행함으로써 금후의 발전경황에 대해서도 보귀한 견해를 내놓았다.


  연변대학조선·한국학학원 (延辺大学朝鮮·韓国学学院) 김영수(金永寿)교수는 "중국조선어의 현실태와 규범화에 대한 견해"의 론문중에서 중국조선어의 현사용실태와 중국조선어의 규범화의 연구중에서 가져온 성과와 문제점 등 내용에 대해서 발표하였다.김영수교수는 중국조선어(朝鮮語)와 한어(漢語)의 사용면에서 적지 않은 혼란상태를 보이고있는 중국조선어의 사용실태와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예전에 비해 조선족전통문화나 언어가 점점 소홀해지고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조선족사이에서 불리우는 조선어는(朝鲜语)는 남,북 언어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중국의 특색을 띄고있는 민족언어이다.조선어(朝鲜语)의 기본체계를 지키는 전제하에 조선어(朝鮮語)와 한어(漢語)의 공동부분을 찾아내고 더한층 깊이있게 늘이는 방향에서 과학적으로 수정하는것이 중국조선어(朝鮮語)와 한어(漢語)의 충돌을 줄일수 있다고 전문가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대회 후반부에서는 조선족문학을 리해하고 분석함에 있어서 빼놓을수가 없는 대표적인 문학거장 윤동주,김학철 두 문학가를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조선족의 문학,정의 등 본질적인 문제점에 대한 전문학자들의 특별 토론회를 펼쳤다.


  오사카경제법과대학(大阪経済法科大学) 타키자와히데키(滝沢秀樹)특임교수는 "현대조선족사회의 현대사와 문학에 대하여"란 제목의 론문으로 조선족문학도 더 광범위하게 조선족의 다른 독자들도 조선족문학에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널리 알려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경향성 문제에 대해 언급하셨다

  리츠메이칸(立命館大学) 정아영교수는 "재일조선인 시점에서 본 김학철의 인간성과 작품"이라는 제목으로 김학철문학에 대해 독자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김학철문학은 문학평론뿐만 아니라 력사적인 방면에서도 귀중한 존재를 갖고있기 때문에 금후 일본에서도 다양한 시점에서 연구,평가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대회 마지막 순서는 처음으로 중국 연변 룡정에서 윤동주 시인의 묘소를 찾아낸 와세다대학(早稲田大学) 명예교수인 오오무라 마스오(大村益夫)선생의 연설을 끝으로 특별토론회는 막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조선족연구학회고문인 가사이노부유키(笠井信幸)교수의 “세계적으로 이렇게 정규적인 학술대회는 없었다며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 더없는 긍지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더깊은 조선족연구를 진행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페막사로 대회의 막을 내렸다.


  이번 학술대회 참석을 통하여 필자는 여러 지역에서 모인 학자들,연구생들, 그리고 기자들을 통해 우리민족언어-조선어에 대해 더 한층 깊이 료해할수 있었고 시야를 넓힐수 있었다. 이런 지식 교류 모임들이 활성화 되여서 조선어 연구가 보다 더 한층 뻗어나가 넓은 지역에서도 진행이 될수 있도록,우리 민족 조선어가 세상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본다.

  /글 리연, 사진 김권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