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北당국과 대화로 인권문제 해결하겠다”는 北인권특별보고관

[온바오] | 발행시간: 2016.11.27일 16:51

[데일리 엔케이 ㅣ 김가영 기자] “대화, 대화, 대화….”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사진)은 22일 데일리NK와 국민통일방송과의 공동 인터뷰에서 20분간 끊임없이 북한 당국과의 대화를 강조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임기 중 국제사회와 북한 간의 소통을 가능케 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싶다”면서 “북한 당국자들과 (인권 문제 등을 놓고) 대화하고 교류하는 게 북한 주민들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데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임기 초부터 북한 당국자들과의 교류 필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하면서 대화를 통한 인권문제 해결 구상을 내비쳐온 바 있다.

그는 “며칠 전 북한 측 관계자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본인과 소통하기 위한 채널을 열 수도 있겠다고 말했다”면서 “이는 곧 북한 당국 차원에서 (유엔 측과의)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일종의 표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또 “아직까지 북한인권특별보고관으로서 북한 당국과 대화하는 건 쉽지 않겠지만, 본인 역시 아르헨티나 인권 변호사로 활동한 바 있으니 개인 차원에서 북한 당국과 (북한인권 문제에 관한) 소통 채널을 열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으로서, 그리고 인권을 말하는 사람으로서 절대 북한과의 소통이 북한 입장만을 반영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면서 “특별보고관으로서의 임기가 6년이니 (북한 당국과의 대화 구상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자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북한 김정은을 포함한 지도부에 북한인권 유린 책임을 묻고, 그들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해야 한다는 주장 등에 대해 “현재 북한 반(反)인도범죄 책임 규명 이슈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다만 북한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책임을 물어야 할지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선 점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선 현재 북한인권 책임규명 방안을 모색하는 독립 전문가 그룹이 방한, 탈북민 및 유관 단체 등과의 면담을 거쳐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내년 3월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진다.

아울러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 인권 개선을 거듭 촉구해온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북한 노동자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서는 그들을 자국에 파견시킨 당사국들의 협조가 필요하고, 북한 노동자들의 입장 또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그저 돈을 벌기 위해 나왔던 북한 노동자들이 갑작스럽게 파견이 취소됨으로써 입을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 역시 특별보고관으로서의 책임이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한편 킨타나 보고관은 이날 오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국내외 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방한 일정에 대한 소감과 향후 활동 방향을 소개했다.

그는 “방한 일정 중 최근 몇 달 사이 한국에 입국한 탈북민들도 만났다. 북한을 떠나 긴 시간 녹록치 않은 여정을 거친 탈북민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으며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이들이 탈북을 결심할 정도로 북한에서 인권 침해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여성 탈북민 대다수는 인신매매 피해 경험이 있었고, 중국인 남성과 낳은 아이를 중국에 두고 온 경우도 있었다”면서 “또 강제 북송이 여전히 이뤄지고 있으며, 북한 행정시스템 전반에 부패가 만연하다는 것도 탈북민 증언을 통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자회견 중에도 북한 당국자들과의 대화 필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전임 북한인권특별보고관들이 북한과 교류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서 “아무래도 유엔이 북한인권 책임 규명을 주요 의제로 두고 있는데, 이 때문에 북한 당국과 대화를 이어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게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그는 “특별보고관으로서 책임 규명 의제를 계속 이어나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동시에 북한 당국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는 것 역시 본인의 임무라고 생각한다”면서 “현재 제네바에 주재하는 북한 대표부와는 계속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북한인권 책임 규명에 관해서는 “사법적 절차가 됐든 어떤 절차가 됐든 북한 주민 그리고 실제 인권유린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내일 일본을 방문, 이틀 간 관련 전문가들과 책임 규명 등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그는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수집한 북한인권 실태 관련 정보들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 내년 3월 인권이사회에 제출하게 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25%
30대 25%
40대 25%
50대 25%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