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뉴스 분석] 미군, 왜 중동부 유럽서 존재감 과시하나

[기타] | 발행시간: 2017.02.22일 14:34
[신화망 베이징 2월 22일] (류리리(劉莉莉) 기자) 미군 유럽사령부는 폴란드에 약 1천명의 군인을 파견할 것이며, 3월말부터 병력과 대규모의 차량이 폴란드 동부 도시 오지즈를 향해 출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앞서 독일의 다국적군이 리투아니아에 도착했다.

지난 달에 미군 탱크와 전차가 폴란드에 집결한 후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발트3국으로 파견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국제 여론은 미국과 러시아 관계에 화해무드가 조성될 것이라고 점쳤지만 미국 및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들이 최근 중동부유럽 지역에서 존재감을 과시함에 따라 러시아와 서방국가 간에 조율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갈등이 또 다시 부각되었다.

폴란드에 병력 도착

미군이 폴란드에 병력 증원을 선언한 것은 작년 7월 나토정상회의에서 중동부유럽 지역에 병력을 증원하겠다는 결의를 이행하기 위해서다. 작년7월 나토 정상들은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2017년부터 폴란드와 발트3국에 교대로 주둔하는 방식으로 4개 병력의 다국적군을 배치하겠다고 선언했다.

미군 탱크부대와 폴란드 육군의 합동훈련의 잡음이 아직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올해 1월7일 탱크 87대, 브래들리 전차 144대, 팔라딘 자주포 18문, 군인차량 400대를 포함한 미군 장갑부대가 폴란드에 도착했다. 이들 장비들은 폴란드에 집결해 폴란드 육군과 합동 군사훈련을 한 뒤 에스토니아와 불가리아 등으로 분산했다.

영국 제인스 디펜스 위클리(Jane’s Defence Weekly)는 지난 2월10일부터 미군이 아파치 헬리콥터, 블랙호크 헬리콥터와 등을 비롯한 무장 헬기와 다른 중형 전투장비를 동부유럽 지역으로 배치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폴란드 환영

러시아는 미국이 중동부유럽 지역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것에 상당히 불만을 품고 있다. 러시아는 미국과 나토 동맹국이 중동부유럽에 병력을 늘려 러시아의 전략적 공간을 압박하고 있다고 여기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비서는 미국이 탱크와 전차를 폴란드에 파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어떤 국가라도 타국이 자국의 국경 부근에 병력을 증원하는 것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것이라면서 러시아는 미국이 유럽에 병력을 증원하고 러시아 국경 부근에서 군사적 존재감을 확대하는 것을 러시아의 이익과 안보를 위협하는 행동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최근 많은 폴란드 국민들은 미국 국기를 들고 길에 늘어서서 폴란드에 도착한 미국 군인과 탱크 전차를 열렬히 환영했다.

애널리스트는 소련 해체 후 폴란드는 줄곧 자국의 국토 안보를 걱정하면서 러시아의 군사적 압박을 두려워해 왔다고 말했다. 폴란드는 미국과의 ‘동맹 결성’이 러시아의 위협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토에서 폴란드의 지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여기고 있다.

갈등 조율 어려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경선 기간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대통령 당선 후 나토를 구닥다리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여론은 푸틴 대통령 임기 내에 미∙러 양국의 관계가 개선될 확률이 크다고 여기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동부유럽에서 미군이 보인 일련의 행보 및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뮌헨안보회의 기조연설에서 나토에 대한 강력한 지지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아 미국을 위시한 나토와 러시아 간의 구조적인 모순은 여전히 존재하고 조율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폴란드에 공을 들이는 것에 대해 베테랑 군사 평론가 타이펑순(邰豐順)은 최근 러시아가 미국 주변 해역에 전자정찰함을 파견함에 따라 미국은 지정학적 차원에서 반격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끼고 있었고, 폴란드는 러시아를 겨냥할 수 있는 유연한 ‘하복부’에 해당하므로 폴란드에 병력을 늘리는 것은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군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러시아는 향후 다섯 가지의 반격 조치를 취할 공산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 핵 무기고를 증강해 미국의 핵 억지력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낸다. 둘째, 초고음속 무기 연구개발을 늘려 미국에 대한 통상적인 타격능력을 높인다. 셋째, 중동지역 군사배치를 강화해 미국의 힘을 견제한다. 넷째, 전자전(Electronic Warfare) 능력을 증강시킨다. 다섯째, 미국에 대한 해상과 공중 정찰을 강화한다.

원문 출처: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25%
50대 25%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