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아베 초등학교 부지 헐값 매각 논란, 정권 스캔들로 확산

[기타] | 발행시간: 2017.03.02일 17:59

【서울=뉴시스】일본 오사카(大阪) 모리토모(森友)학원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기념 초등학교'라는 이름으로 오는 4월 개교 예정인 '미즈호(瑞穂)의 나라 기념 초등학교'기부금을 모금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기부금 용지는 2014년께 배포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학원 측은 아베 총리가 총리에 오른 2012년 9월 이후에는 배포를 중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 사진은 기부금 용지로 '아베신조 기념 소학교'라고 쓰여있다. (사진출처: 일본 일간 겐다이) 2017.02.17.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 모리토모(森友)학원의 국유지 헐값 취득 문제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차원의 스캔들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모리토모 학원은 오사카(大阪)에 있는 극우성향의 학교법인으로, 이 학원이 작년 6월 일본 재무성으로부터 도요나카(豊中)시의 국유지 약 8800㎡(약 2662평)를 감정가의 14% 수준인 1억3400만엔(약 13억4100만원)에 매입한 것이 최근 드러나면서 연일 일본 국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모리토모 학원은 이 부지에 초등학교를 건축 중인데 아베 총리의 부인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이 초등학교의 명예교장으로 취임해 있었으며, 학원 측이 '아베 신조 기념 초등학교'라는 이름으로 해당 학교의 기금을 모금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아베 정권이 국유지 헐값 매각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이 학교의 공식 명칭은 '미즈호의 나라 기념 초등학교'다.

문제가 불거지자 아키에 여사는 명예교장직에서 사임했으며, 아베 총리는 해당 학원과의 관련 등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에 더해 지난 1일에는 모리토모 학원 이사장이 3년여 전 집권 자민당 참의원인 고노이케 요시타다(鴻池祥肇) 전 방재담당상을 만나 토지 가격 인하를 요청했던 정황도 포착됐다.

이에 대해 고노이케 전 방재담당상은 2014년 4월께 이사장 부인이 봉투 같은 것을 내밀어 "순간 돈이라고 생각했다"며 이를 받지 않았다고 해명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야권에서는 자민당이 국유지 헐값 매각에 관여한 것 아니냐며 자민당 내부 조사론을 제기하고 있다.

NHK보도에 의하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자민당 내부를 조사해야 한다는 야권의 주장에 "회계검사원(우리나라 감사원에 해당)이 확실히 심사해야 한다"면서 자민당 내부 조사에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아베 총리는 국유지 헐값 매각과의 관련성을 재차 부인하며 "우리당의 의원이 이 문제에 관여했다면 본인이 직접 설명토록 하겠다"라며 당내 조사에는 거부 의사를 확실시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도 아키에 여사와 해당 학교법인과의 관계를 추궁하는 고이케 아키라(小池晃) 공산당 서기국장에게 "아내를 마치 범죄자 취급하는 것은 매우 불쾌하다"며 반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워싱턴=AP/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부인 아키에(昭恵) 여사 9일 저녁(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인근 앤드류 공군기지에 도착해, 정부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아베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10일 낮(한국시간 11일 새벽)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진다. 2017.02.10.


고이케 서기국장이 "아키에 여사와 모리토모 학원 이사장이 이전부터 아는 사이였나, 그리고 총리는 그를 언제부터 알고 몇 번을 만났느냐"고 캐묻자, 아베 총리는 "나는 공인이지만 아내는 공인이 아니다"라며 아베 여사에 대한 질문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자 고이케 서기국장은 "총리 부인이니 당연히 공인이다"라며 "지금 알 수 없다면 내일 또 질의할 테니 댁에 돌아가서 (부인과) 말씀하시길 바란다"라고 맞섰다.

이런 가운데 오사카부(大阪府)는 문제의 부지에 건설 중인 '미즈호의 나라 기념 초등학교'에 대해 인가를 연기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 학교는 당초 4월 개교 예정이었다.

한편 포스트 아베 중 한 명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자민당 전 지방창생상도 이 문제와 관련해 정부·여당의 책임론을 주장하며 아베 정권을 압박했다. 이시바는 2일 자신의 파벌모임에서 "굉장히 기괴한 이야기다"라며 누가 무슨 권한으로 이런 결정(국유지 헐값 매각)을 했는지 정부·여당에서 사실관계를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chkim@newsis.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2023년 5월, 연길시사회복리원은 연변주의 첫 〈국가급 사회관리 및 공공봉사 종합 표준화 시점〉칭호를 수여받은 동시에 ‘국가급 양로봉사 표준화 시점단위’로 확정되였다. 상을 받은 후 연길시사회복리원은 봉사품질 향상을 핵심으로 양로봉사의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