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최장춘] 바래지는 석양빛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03.20일 12:17
인생의 황혼을 석양빛에 비유한다. 빨갛게 물든 구름사이로 쏟아져 내리는 눈부신 해살이 그림같이 아름답다. 노래도 많고 춤도 많아 생의 쾌락이 정점에 이른듯 싶다. 얼마전 동창생파티가 열렸다. 서로 반가와서 얼싸안고 덕담을 나누면서 술 둬잔 돌아가니 흥이 도도해졌다. 한창 파티가 무르익어갈쯤에 마주앉은 녀성동창생의 핸드폰소리가 크게 울렸다.

통화를 끝낸 녀성동창생의 얼굴색이 갑자기 흐려져 모두 의아해서 물었다. 연해도시에서 사는 딸이 애를 보살필 사람이 없어 급히 와서 봐달라는 내용이였다. 그 말에 웬지 동창생들 저마다 남의 일만 아니라는듯 막무가내로 머리를 절레절레 저었다. 하긴 너도나도 당직을 서듯 몇번씩 겪어야 하는 곤혹을 인식해 부글부글 끓던 술판이 문뜩 찬물을 끼얹은듯 푹 깔앉았다. 현재 연변의 젊은이들은 대학교를 졸업하면 대다수가 큰도시 아니면 외국으로 나간다. 가난을 털어버리려는 욕심이 부풀어 타고장에서 가정을 꾸리고 애까지 낳는다.

신접살이 맞벌어 살기 힘든 세월에 애는 누가 보살펴야 하는가. 자연 부모들의 몫이다. 울며 겨자 먹기로 키워줘야 한다. 부모를 부르는 초청장도 자녀가 둘,셋이 되는 집에서는 흔히 한꺼번에 겹쳐서 갈팡질팡할 때가 많다. 몇년째 바깥에서 이집저집 돌며 "품팔이"하는 동안 제 집일은 파밭이 되여 엉망진창이다. 부모들은 갓난애를 손자손녀라 이름 지어 강보에 싸안아보면 유별나게 귀엽고 사랑스러운 법이다. 나날이 커가는 영아의 밝은 모습과 재롱질에 홀딱 반하다싶이 밤낮이 따로없이 정성드려 보살피는 사이에 자신의 어깨는 어느새 휘우듬해졌고 이마에 패인 주름과 하얀 서리발이 지친 로고의 흔적으로 남는다.

물론 자식들은 태반 부모의 은혜가 고맙기도 하고 죄송스럽기도 해서 일부러 비싼 옷도 사드리고 맛있는 음식을 대접시키면서 못내 신경을 쓴다. 어린 애를 놓고 사돈집을 포함해 세가족이 팽이처럼 돌아간다. 때론 사돈끼리 눈치가 보여 서로 짐을 챙겨들고 먼저 떠나느라 부산을 피워 해프닝을 만들 때도 있다. 애를 키우는 일이 고역이다. 깊은 밤에 졸려도 부모는 자식에게 잠을 양보하고 뜬눈으로 애를 보살펴야 하고 걸음마 떼서부터는 애와 같이 갖가지 손짓몸짓해가며 놀아줘야 하고 때론 몸에 열기가 오르면 먼저 둘쳐업고 병원쪽으로 줄달음쳐야 한다.

오죽하면 살까기하려거든 애뒤바라지하라는 말까지 나왔을가. 힘들어도 항상 자식들앞에서 참고 웃어야 되니깐 자신 몰래 성격마저 변해서 의문스러워질 때가 많지만 무럭무럭 커가는 애들의 밝은 모습을 보면 지지리 고달펐던 기억이 깡그리 잊혀져 기분이 사뭇 거뜬해진다. 인생의 륙십을 청춘이라 했다. 성취감이 주렁진 고개마루에 올라 걸어온 자욱을 뒤돌아보며 이마에 흥건히 돋힌 땀방울을 쓰윽 문지르는 여유를 갖는 시절이다. 친구끼리 어울려 즐겁게 운동도 하고 가끔 들놀이도 펼치고 려행도 떠나고 다채로운 사회활동에 참가하여 그동안 방치되고 망각된 삶의 한 공간을 칠색도안으로 단청하여 아직 젊음을 넉넉히 가지고 있음을 세상에 자랑하는 계절이다.

평생 자식뒤바라지에 눈코뜰새 없이 살아오고도 부족하여 자신은 헐망한 집에서 살면서 자식에게 좋은 집을 마련해주려고 아껴 먹고 아껴 쓰면서 무등 애를 쓰는 부모들의 처지가 그저 불쌍하고 안타까울뿐이다. 일전 전국정협회의에서 몇몇 대표가 육아문제를 민생개선의 이슈로 부각시켜 제출한적 있다. 조만간 육아조건이 많이 바뀌여서 편한 세상이 되겠지만 가정을 말할진대 제가 낳은 자식은 제가 키워야 가정의 완벽한 질서가 잡힌다. 애의 성장도 친부모의 슬하에서 더 건실하고 총명해진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진 상식인데도 요즘의 부모들은 자식의 애한테 지나친 관심을 갖고 접근한다.

마치 소홀히 대하면 자식들한테 죄를 짓는 것처럼 힘에 부쳐도 애오라지 도맡아 키워야 시름을 놓는다. 대대로 내려온 전통적인 관념을 고치려면 당분간 힘들 것 같다. 세월이 흘러 대가 바뀌여도 아마 자식들에게 쏟는 부모의 일괄식 사랑이 먼 후날에도 끈끈한 뉴대로 이어질듯 싶다. 서산마루에 걸린 저녁노을이 오늘따라 물기를 머금고 누렇게 색바래져있다.

바람에 부대끼고 땡볕에 그을러 퇴색한들 어떠하리. 오늘도 행복의 웃음소리 흘러나오는 어느 아빠트창가를 쳐다보노라니 어쩐지 가슴이 뭉클해진다. 서글픈 석양빛이 부딪히는 술잔에 비껴 유난히 감동적이다. 오랜 쓴맛이 우려낸 찐한 향기가 황혼의 멜로디가 되여 마음마음을 뜨겁게 휘젓는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3일 28일, 천교령림업국 태양림장의 한 못에서는 원앙이 들오리, 게사니들과 한데 어우러져 노닐고 먹이를 찾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헤어스타일’이 유독 눈에 띄는 이 한쌍의 원앙은 물속에서 즐겁게 헤염치고 있었는데 수면우에서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여유작작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