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청개구리가 비오는날 ‘개굴개굴’ 우는 까닭은

[기타] | 발행시간: 2012.06.23일 15:55

[토요판] 생명

수원청개구리 탐사 현장


▶ 세계에서 우리나라에만, 그것도 경기도와 충청도 일원의 작은 서식지에서 사는 수원청개구리는 한국을 대표하는 개구리이다. 그러나 발견된 지 30년 만에 멸종을 코앞에 둔 개구리이기도 하다. 벼 잎을 붙잡고 독특한 소리로 우는 수원청개구리를 지키기 위해 시민들이 나섰다. 청개구리와 비슷하지만 식별 요령은 독특한 울음소리이다.

77년 수원서 처음 발견된 희귀종

생김새 비슷해 소리로 구별

전문가와 주민들이 함께

논둑 돌며 분포지역 조사나서

도심 개발로 개체수 급감하자

환경부, 멸종위기 1급 지정

2014년까지 서식지 복원사업

아이들은 신바람이 났다. 남들은 방구석에서 엄마한테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들을 한밤중에 들판으로 개구리 소리를 들으러 나오다니. 게다가 매주 엄마와 함께 한 조사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희귀한 개구리 연구에 기초자료로 쓰인다.

지난 16일 저녁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의 아파트 단지와 도로에 둘러싸인 자투리 논으로 초등학생 4명과 엄마 3명으로 구성된 수원청개구리 탐사대가 조사에 나섰다. 한 달째 해온 조사단이어서 헤드랜턴, 기록지, 카메라, 그리고 잠자리채에 비닐을 단 간이 풍속계까지 장비가 든든하다.

“2분간 노래를 듣습니다.” 단장의 지시와 함께 논둑에 선 아이들의 떠들던 소리가 뚝 그치고 청개구리 소리가 자동차 소음과 경쟁하듯 점점 크게 들려왔다.

청취가 끝나자 조사기록지 작성에 들어간다. 울음소리가 들린 개구리 종과 지피에스 지점, 바람·구름과 주변 소음의 정도를 적어 넣는다. 개구리 수와 바람 세기 등은 아이들의 투표로 결정한다.

예상보다 개구리 소리가 적자 조사단은 개구리의 합창을 유도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꺼내 녹음된 청개구리와 수원청개구리 울음소리를 틀었다. 청개구리는 낮고 빠른 톤으로 “꽥 꽥 꽥 꽥~” 하고 운 반면 수원청개구리는 이보다 느리지만 금속성 톤으로 “챙, 챙, 챙~” 울었다.

스마트폰은 유력한 조사도구이다. 이 탐사단은 지난 2일 이곳에서 이상한 청개구리 울음소리를 듣고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녹음해 카카오톡에 올렸다. 연구책임자인 장이권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한테서 “수원청개구리가 맞다”는 답장을 받자, 조사단은 서로 얼싸안고 환호했다. 조사단의 홍승표(수원 잠원초교 4년)군은 “수원에서 처음 발견돼 이름이 붙은 개구리를 직접 확인해 기뻤다”고 말했다.

장 교수의 수원청개구리 조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 조사단은 경기·충청·인천·서울에서 모두 30팀으로 이 가운데 20여개 팀이 꾸준히 조사기록을 보내오고 있다. 장 교수는 “수원청개구리가 워낙 희귀해 2~3개 팀 정도가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적어도 7개 팀에서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다음달까지 계속되며, 해마다 기초자료를 차곡차곡 모으면 수원청개구리 집단의 분포와 증감을 파악하는 유력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민미숙 서울대 수의대 연구교수는 “우리나라에 양서·파충류 전문연구자가 열 손가락에 꼽을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전문가와 힘을 합친 지역주민의 참여는 수원청개구리의 분포 조사에 매우 중요하다”며 “조사 과정에서 멸종위기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교육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에 조사 대상이 된 수원청개구리는 외형만으론 청개구리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다. 그런데도 시민 참여 조사가 가능한 것은 두 개구리 사이의 울음소리가 조금만 신경 써서 들으면 두드러지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사실 일본의 양서류학자 구라모토 미쓰루가 1977년 6월11일 수원 농촌진흥청 앞 논에서 채집한 수컷 청개구리를 신종으로 판단한 근거도 다른 청개구리와 구별되는 울음소리였다.

장이권 교수는 “노래(울음)의 차이는 가장 효율적인 생식격리 방법으로 두 종이 갈라져 나오는 직접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수원청개구리가 청개구리와의 경쟁 때문에 벼 잎을 붙잡고 울게 됐는지, 한국과 일본의 청개구리가 정말로 같은 종인지 등은 앞으로의 연구과제”라고 밝혔다.

수원청개구리의 분포 실태를 장기간 조사해 온 김현태 한국양서류보존네트워크 모니터링 위원장(서산고 교사)은 “최근 새로운 분포지역이 잇따라 발견되고 있지만 서식지 파괴의 단절화가 심해 개체수가 급속히 줄고 있다”고 말했다. 얼핏 분포지가 많아 보이지만, 있더라도 논 하나에 한두마리의 소리가 들리는 정도이고 그나마 집단이 섬처럼 고립돼 있다는 것이다.

수원청개구리의 주 서식지인 수도권의 논 감소가 치명타였다. 김씨는 “대규모 서식지이던 평택호 주변 서식지가 미군부대가 들어오면서 거의 망가졌다”며 “이제 남은 곳이라곤 고압철탑이 지나가는 논이나 고속도로 주변의 논 등 개발이 되지 않은 곳뿐”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뒤늦게 수원청개구리를 가장 보존 등급이 높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으로 지난달 지정했다. 이어 올해부터 3개년의 종 복원 사업에 착수했다. 올해 서식 실태를 파악하고 내년에 서식지 보호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인공증식에 나서 3년 뒤엔 옛 서식지를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가물어서 그런가?” 망포동 조사단은 이날 밤 10시30분까지도 수원청개구리 소리를 듣지 못했다. 동행한 장이권 교수가 “수원청개구리가 관찰되지 않았다는 것도 소중한 정보”라고 달랬지만 조사단은 아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조사단의 문갑순(42)씨는 “처음엔 개구리 소리에만 집중했지만 점차 천적인 새, 개구리의 은신처인 논두렁과 인근 숲 등 주변 환경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고, 이런 것을 탐구하다 보니 아이들도 지루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게 바로 진정한 생태학 공부”라며 장 교수가 고개를 끄덕였다.

- 한겨레 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대경시 대동구는 불과 3년만에 토지로서는 '불치의 병'에 걸린 것이나 다름없던 7179무의 알칼리성 토지를 다스리고 5561무의 논밭을 새로 증가해 450만원 이상의 년간 경제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알칼리성 토지 정비, 농전 보충, 식량 증대, 혜민...... 대동구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