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무릎 약하면 수영만? 가볍게 달리면 관절 좋아져요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6.28일 09:05

무릎이나 허리가 약하면 달리기를 하는 게 건강에 해롭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척추·무릎에 과다한 충격이 가서 좋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자신에게 맞는 강도로 달리면 심폐 근력을 강화하고 척추·무릎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재활의학과 의사이며 척추측만증 환자이기도 한 안재기(상계백병원) 교수는 17년째 달리기를 한다. 일주일에 세 차례 10㎞씩 달린다. 안 교수는 “척추측만증으로 허리와 고관절에 통증이 심했다. 통증을 가라앉히려고 두 달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다. 달리기를 하고서 통증이 줄었다. 지금은 주사를 거의 안 맞는다”고 말했다.

척추·허리 통증은 뼈를 지지하는 근육·힘줄의 균형이 깨져서 뼈 사이 관절에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발생한다. 관절에는 윤활 물질을 분비하는 점액낭이라는 기관이 있다. 근육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점액낭에 염증이 생겨 제 역할을 못 한다. 안 교수에 따르면 달리기를 하면 복부와 골반 주변 근육을 규칙적으로 쓰게 돼 좌우 균형이 좋아진다.

이달 ‘정형외과학 스포츠물리요법 저널’(JOSPT)에는 취미 수준의 가벼운 달리기가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논문이 실렸다. 미국 피츠버그대 연구팀이 관절염과 달리기의 연관성을 다룬 논문 17편(환자 11만5000여 명)을 분석했다. 달리기를 꾸준히 해온 사람들은 무릎·엉덩이 퇴행성 관절염 발생률이 3.5%로 달리지 않는 사람(10.2%)보다 적었다. 물론 달리기를 지나치게 많이 하면 퇴행성 관절염 발병 위험이 커진다. 일주일에 92㎞ 이상 달리는 사람을 보니 관절염 발생률이 13.3%나 됐다.

첫째:무릎이 약하더라도 적정 수준으로 달리면 관절이 튼튼해진다.

무릎이 약한 이유는 무릎뼈를 지지하는 근육·힘줄 같은 구조물이 부실해져 관절에 충격이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용택 강북삼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무릎 주변의 구조물은 ‘미세한 손상-회복’ 과정을 반복하면서 단련된다. 적절한 강도로 달리면 관절 주변 구조물이 단련된다”고 말했다.


서울 서대문구 홍종선(58·사진)씨는 2000년께 퇴행성 관절염 진단을 받았다. 홍씨는 “여름에도 무릎이 시려 담요를 덮었고 비 오는 날에는 늘 시큰거렸다”고 회상했다. 그러다 달리기를 해보라는 권유를 듣고 일주일에 3번, 30분 정도씩 가볍게 달리기를 시작했다. 80㎏이던 체중이 68㎏으로 줄더니 통증이 감소했다. 지금도 주 5회 한 시간씩 달린다. 홍씨는 “달리기를 하고 나서 무릎 건강이 좋아져 풀코스 마라톤에 도전해 완주했다”고 말했다.

무릎이 약한 사람은 달리기 할 때 주의할 것이 있다. 첫째, 단단한 콘크리트·아스팔트, 급경사는 피해야 한다. ‘달리는의사회’ 회장인 이동윤 외과의원 원장은 “바닥이 단단할수록, 경사가 심한 내리막일수록 무릎에 충격이 그대로 전해진다. 완만한 잔디밭·흙길을 달리는 것이 좋다”고 했다.

달리기를 할 때는 밑창이 푹신푹신하고 탄성이 좋은 러닝화를 신어야 한다. 뛸 때 체중이 발에 실리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밑창이 부드러워야 한다. 달릴 때는 쿵쿵 소리가 나지 않게 사뿐히 가볍게 뛴다.

둘째, 하루 달렸다면 이틀 정도는 쉬는 게 좋다.

강북삼성병원 이용택 교수는 “근육은 한 번 달리고 나면 손상되는데 하루 정도 쉬면 재생이 된다. 하지만 힘줄은 근육보다 재생 능력이 약해 이틀 정도 쉬어야 한다”고 말했다. 며칠째 연속해 달려 충격이 이어지면 힘줄에 염증이 덧나서 안 달리느니만 못하다는 것이다.

달리기를 하다 시큰시큰한 통증이 느껴지면 달리기를 잠깐 쉬고 회복기를 가진다. 무릎에 열이 나고 통증이 하루 이상 이어지면 과부하가 걸린 것이다. 이럴 땐 쉬었다가 달리되 달리기 시간을 줄인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앞으로 쭉 뻗은 뒤 발가락을몸쪽으로 당겨 10초가량 유지한다. 양쪽 다리를번갈아 가며 하루 3회, 한 번에 10회 반복한다

셋째, 달리기 강도는 2~3주에 10% 정도씩 단계적으로 늘린다.

예컨대 일주일에 3㎞를 달린 뒤 통증이 없고 충분히 소화할 수 있으면 2~3주 후 3.3㎞로 늘리는 식이다. 이 원장은 “아파도 참고 버티는 게 좋다는 생각에 통증이 있는 데도 무리해서 달리면 안 된다. 약한 강도에서 조금씩 늘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앞으로 쭉 뻗은 뒤 발가락을몸쪽으로 당겨 10초가량 유지한다. 양쪽 다리를번갈아 가며 하루 3회, 한 번에 10회 반복한다.

넷째, 무릎 관절을 지지하는, 허벅지 앞쪽 근육인 대퇴사두근 강화 운동을 함께 한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들고 앞으로 쭉 뻗은 뒤 발가락을 몸쪽으로 당겨 10초가량 유지한다. 하루 3회, 한 번에 10회 반복한다. 이 교수는 “대퇴사두근 강화운동으로 무릎 주위 근육을 강화한 뒤 달리면 부드럽고 안전하게 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걸을 때 통증이 있으면 달리기를 피하는 게 좋다. 다리 모양이 오자형이거나 류머티즘, 십자인대 파열에 시달리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한 뒤 달린다. 안 교수는 “달리기는 본인의 무릎 상태에 맞게 속도와 거리를 조절해야 한다. 걷기를 병행해도 좋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