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부작용, 평생 먹는다는 부담감..' 탈모약을 두려워하는 당신께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7.10.03일 14:05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노화’나 ‘유전’의 영향도 있지만,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단, 수면 부족, 환경오염’ 등으로도 충분히 탈모가 생길 수 있다. 만약 후자와 같은 이유로 탈모가 생겼다면, 생활 패턴을 개선하면 모발은 자연히 회복된다. 반면, ‘유전적인 요인’ 때문에 생긴 것이라면, 먹거나 바르는 약을 통해 치료해야만 한다.

하지만, 유전성 탈모임에도 탈모약 복용을 거부하는 분들이 있다. 탈모약 복용으로 혹여 부작용이 생길까 두렵고, 평생 탈모약을 복용해야 하는 점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실제로 탈모약을 복용함으로써 성욕 감퇴, 발기부전 등이 생겼다는 부작용 사례가 있으며, 최근에는 탈모약 복용 후 우울증, 자살 충동 등으로 정신적 문제를 겪었다는 보고가 있다.

그렇다면 탈모약은 정말 위험한 약품일까? 먼저 탈모약의 탈모치료 원리를 알아보자.

남성형 탈모 증상이 있는 환자는 ‘DHT’에 민감하거나 ‘5알파 환원효소’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서 ‘DHT(디하이드테스테론)’란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5알파환원 효소’에 의해 변한 것이다. ‘DHT’는 두피 내 모낭을 축소해 머리카락을 가늘게 만들고 탈모가 생기게 하니, 우리는 탈모약을 복용해 ‘DHT’ 농도를 줄이면 된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약품이 바로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와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이다(의사처방필요). 두 약품의 차이점은 ‘5알파 환원효소의 1형(두피)만 막느냐, 1형과 2형(모공)을 둘 다 막느냐’다. 피나스테리드계 탈모약은 1형만 억제하는 데 반해, 두타스테리드계 탈모약은 1형과 2형을 둘 다 억제할 수 있다.

둘의 탈모를 막는 효과는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이 1형과 2형을 둘 다 막는 두타스테리드계 탈모약을 피한다. 5알파환원효소의 1형과 2형을 둘 다 억제하는 만큼 부작용도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어느 계열의 탈모약을 복용하든, 부작용을 겪는 사람은 전체 복용자의 1~2% 정도이다. 게다가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클수록 부작용 증세를 겪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 또한, 탈모약을 먹지 않아 탈모가 심해질 경우 겪는 심적 고통이, 탈모약 부작용보다 위험하다는 견해가 많은 실정이다. (단, 가임 여성 복용 시 남성 태아의 생식기 형성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여성은 복용하지 않는다)

빠진 머리카락을 보는 여성

자신이 유전적 탈모 증세를 겪고 있다면 피나스테리드계 약물을 복용하면 된다. 피나스테리드계 탈모약이 효과가 없다면, 두타스테리드계 탈모약으로 변경하거나 여기에 바르는 탈모약인 미녹시딜을 병행하면 좋다.

탈모약 부작용이 두려워 아무 시도조차 안 한다면, 유전적 탈모는 계속 진행될 것이다. 앞서 설명한대로 1~2%의 탈모약 부작용이 두려워 탈모를 방치했다가는, 모발을 잃어 심적으로 더 큰 고통을 겪을 수 있다. 한시라도 빨리 약을 복용해 진행을 멈추고 모발을 복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현재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전문의의 처방을 받고, 적합한 치료법을 진행해야 한다. 탈모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꾸준히 챙겨 드시되, 부작용이 생기면 복용을 중지하면 된다. 약 복용을 중지하는 즉시 이상 반응은 사라진다.

만약, 탈모약으로도 머리카락이 복구되지 않는다면?

탈모 유전자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후두부의 모낭 모발을 채취해,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모발이식수술’을 통해 개선하면 된다. 그러니 탈모 증세가 의심된다면 늦었다고 생각지 말고, 최대한 빨리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 것이 좋다.

남아있는 시기 중, ‘지금’이 가장 빠른 탈모 치료 시기다. 모발이식수술, 두피문신수술과도 병행해 훨씬 나은 상태로 호전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말고 우선 진료상담부터 받아보기를 권유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흑룡강: 브랜드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융합 발전 심화

흑룡강: 브랜드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융합 발전 심화

3월 28일 오전, 2024년 흑룡강성 문물부문 업무회의가 할빈에서 개최되였다. 회의에서 료해한데 따르면 흑룡강문물부문은 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통합 발전을 심화시킨다. 최근 몇 년 동안 흑룡강성 문물부문은 문물 보호 계획의 시행을 촉진하고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