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유통/소비자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 택배 박스만 1초에 1000개… 1년이면 중국 땅이 덮인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01일 08:36
중국 연간 택배 207억건

판지ㆍ스티로폼 등 포장재 90%는

재활용 안 되고 쓰레기로 버려져

모바일 배달주문에 오염 가속화

하루치 나무젓가락에 6700그루

비닐봉지는 축구장 84개 면적

오는 11월 11일 중국의 광군제(光棍節·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특수 기대감으로 중국은 물론 전 세계 유통업계가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매년 이날 열리는 광군제는 세계 최대의 쇼핑 이벤트로 불린다. 지난해에도 단 하루 만에 1200억위안(약 20조원)어치 상품이 팔렸고 그 덕분에 10억5000만 건의 택배 주문이 쏟아졌다. 올해로 9년째 행사를 여는 중국 알리바바는 올해도 지난해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중국 택배협회는 이번에도 중국 전역에서 최소 10억 건 이상의 택배 주문이 쏟아지며 일감이 폭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와 각 지방정부의 환경담당 부서들은 초비상이 걸렸다. 한바탕 쇼핑 광풍이 대륙을 몰아치고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들이 배달되고 나면 곧이어 각 가정과 사무실에서 거대한 포장 쓰레기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몸살을 앓아야 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 대국, 포장쓰레기로 골머리

방대한 국토와 7억명에 이르는 휴대폰 사용자 덕분에 중국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날개를 단 듯 초고속 성장을 해왔다. 전자상거래 규모가 세계 2위 미국의 1.5배다. 전자상거래가 파생시키는 택배 건수도 지난해 기준 310억 건을 넘어섰다. 10년 전보다 31배나 커진 폭증세다. 1초마다 중국 전역에서 1000개 택배 박스가 발송되는 정도다. 한 해 배달되는 전 세계 700억 건 택배 중 44%가 중국 택배시장 몫이다. 택배 산업은 매출 400억위안(약 7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폭발적 성장은 그러나 심각한 골칫거리를 낳았다. 바로 거대한 포장 쓰레기로 인한 환경문제다. 택배 포장에 쓰이는 판지상자, 플라스틱(스티로폼) 박스, 포장 테이프 등이 매일 산더미처럼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중국 국가우정국에 따르면, 배달된 상품이 207억 건이었던 2015년 이들 택배상품을 포장하기 위해 99억2000만 개의 판지상자, 82억7000만 개의 플라스틱 박스, 169억8000만m의 포장 테이프가 사용됐다. 판지상자를 모두 펼치면 960만㎢의 중국 국토 전부를 덮고도 남는 규모다. 포장 테이프를 이어붙이면 지구 둘레를 425번 감을 수 있을 정도다.



이런 천문학적인 포장재가 드는 것은 택배 물량 자체가 많기 때문이지만, 업체들의 이해관계도 한몫하고 있다. 배달 파손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항의를 피하려고 업체들이 과도한 포장을 하면서 포장 쓰레기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포장재들의 재활용률은 턱없이 낮다. 중국의 환경운동가 주레이는 "현재 재활용되는 판지상자와 플라스틱 상자는 전체 물량의 10% 미만"이라고 말했다. 선진국의 재활용률 45%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엄청난 포장재들이 그냥 쓰레기로 버려진다는 의미다.



중국은 포장재 쓰레기라는 골칫거리에 더해 쓰레기 수입국이라는 불명예도 안고 있다. 택배용 플라스틱 상자 등을 만들기 위해 해외에서 다시 플라스틱 폐기물을 대량 수입하고 있다. 재활용되지 않고 버려지는 플라스틱이 많다 보니, 다시 쓰레기를 수입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는 것이다.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량은 2010년 740만t에서 2014년 800만t으로 늘었다.



오염문제는 자연상태에서 수개월이면 썩어버리는 바이오플라스틱을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택배업체들은 비용 상승을 꺼려 여전히 싸구려 재질 포장재들을 쓰고 있다. 100년이 가도 잘 썩지 않는 PVC 등으로 만들어진 것들이다. 그냥 매립하거나 태울 경우 심각한 오염을 초래한다. 중국의 한 재활용 기업 관계자는 "재활용률이 극적으로 높아지지 않는 한 중국의 택배산업은 매년 500만t의 쓰레기를 양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 해양회의에 따르면, 중국을 포함한 각국에서 나오는 플라스틱으로 인한 바다 오염으로 2050년이 되면 해양을 떠다니는 플라스틱의 총중량이 전 세계 바닷속 물고기들의 총중량과 같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중국의 경우 재활용률을 높인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택배 증가세가 워낙 가팔라 판지상자를 100% 재활용한다 해도 택배산업의 목재와 석탄 소비량은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쏟아지는 중국 택배, 포장은 쓰레기통으로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택배에서 발생하는 쓰레기가 심각한 환경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의 한 택배 업체에서 직원들이 각지로 배송할 택배 물품을 정리하고 있다. /원후이왕 캡처



◇한 해 택배 포장에 쓰이는 테이프 지구 425바퀴

포장 쓰레기를 양산하는 또 다른 주범은 음식 배달 산업이다. 휴대폰 하나로 손쉽게 음식을 시켜 먹을 수 있는 배달앱이 발달하면서, 쓰레기 문제가 커지고 있다. 중국인터넷망 정보센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인터넷이나 배달앱을 통해 배달음식을 주문한 사람이 2억9500만명이었다. 중국 음식업협회 장쥔센 회장은 "배달앱 사용자 증가세가 계속돼 2018년에는 3억4500만명이 배달앱 등으로 음식을 시켜 먹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러머, 메이퇀, 바이두 등 3대 배달 앱 업체의 주문 건수는 하루 2000만 건에 이른다. 한 환경단체가 주문 건수를 그 절반인 하루 1000만 건으로만 잡고 음식쓰레기 배출량을 계산해보니, 배달 1회마다 비닐봉지 한 개가 사용된다고 가정할 경우 축구장 84개를 덮을 수 있는 비닐봉지가 쏟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11일째마다 중국의 명소인 서호(西湖)만 한 호수를 다 덮을 수 있는 비닐봉지가 쏟아지는 셈이다.



중국 충칭 소재 환경단체인 '녹색자원봉사동맹(GVL)'은 지난 8월 중국의 대형 배달앱 업체에 공개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이 편지에 따르면, 하루 1300만 건의 주문을 받는 대형 배달업체 한 곳이 주문 1건당 평균 1.5쌍의 나무젓가락을 쓴다고 가정했더니 매일 195만 쌍의 나무젓가락이 사용되는 걸로 분석됐다. 녹색자원봉사동맹은 "이만큼의 나무젓가락을 만들려면 6700그루의 나무를 벌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자원봉사동맹은 지난달 어러머, 메이퇀, 바이두를 베이징 법원에 한꺼번에 제소했다. 이 단체는 소장에서 "이 업체들이 사용하는 1회용 포장들이 환경 오염을 초래하고 자연생태계를 위협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회적 압력과 각성이 커지면서 업계에서도 변화 조짐이 보이고 있다. 환경단체와 배달앱 업체, 식당들이 손잡고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친환경 포장을 사용하거나, 배달앱 사용자들에게 친환경 포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이다.

조선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8%
10대 0%
20대 0%
30대 32%
40대 16%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2%
10대 0%
20대 4%
30대 36%
40대 4%
50대 0%
60대 8%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오윤아(43) 레이싱모델 출신의 배우 오윤아(43)가 방송을 통해 13년 전에 갑상선암으로 투병했던 사실을 고백한다. 특히 오윤아는 갑상선암으로 투병했을 당시 약 6개월 동안 말을 하지 못했었다고 털어놓으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오윤아는 4월 15일(월) 오후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길림석유화학 전환 프로젝트 1호 상감압탑 설치중

길림석유화학 전환 프로젝트 1호 상감압탑 설치중

길림석유화학 380만톤 1호 상감압탑을 지난해 3월에 착공해 올해 8월에 인도할 예정이다. 1호 상감압탑의 설치로 길림석유화학석유정제설비의 전체적인 에너지 소모와 환경보호 배출지표는 한층 더 낮아져 국내 선진수준에 도달하게 된다. 상강압탑은 정상감압장치의

[새 사상 새 로정 인솔] 총체적인 국가안전관 견지하여 새 안전구도로 새 발전구도 보장

[새 사상 새 로정 인솔] 총체적인 국가안전관 견지하여 새 안전구도로 새 발전구도 보장

4월 15일은 아홉번째 전 국민 국가안전교육의 날이자 습근평 총서기가 총체적인 국가안전관을 제기한 지 10주년이 되는 날이다. 습근평 총서기는 국가안전은 민족부흥의 기반이고 사회안정은 국가 강성의 전제라고 강조했다. 지난 10년간 각지 각 부문에서 총체적인 국

'신질생산력'으로 도약하는 동북의 장비제조 기업

'신질생산력'으로 도약하는 동북의 장비제조 기업

흑룡강 중국일중그룹 풍력발전장비 생산작업장 산업 업그레이드, 산업·공급사슬 강화, 현대산업 시스템 개선... 동북지역 장비제조업 선두기업들이 신질생산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흑룡강 중국일중그룹 압연기모터 디지털화 작업장은 5G 전용망과 산업인터넷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