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치아 빠지기 쉬운 노년기, 구강 관리 어떻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06일 11:50

노인이 되면 침샘의 타액 분비가 줄어든다. 타액 분비가 감소하면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고 두께가 얇아져 통증에 민감해진다. 타액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치아가 충치가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노년기에 구강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파이고 시린 이= 치경부 마모증은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분이 마모되는 질환이다. 치주질환으로 치주가 내려가면 충격에 취약한 치아 뿌리 부분인 백악질이 양치질로 마모되거나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깨지면서 치경부 마모증이 생긴다.

치경부 마모증이 되면 치수(치아 속 연한 조직)가 쉽게 자극을 받아 이가 시리고 우식에도 취약해진다. 치과에서 적절한 수복재료를 사용해 보호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수복치료만 받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다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양치질을 지키고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야 한다.

◆ 붓고 피가 나는 잇몸= 치주질환은 30세 이후 서서히 나타나 50세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성인이 치아를 상실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흔히 '잇몸에 바람이 들었다'고 표현하는 풍치는 치아를 둘러싸고 지지해주는 여러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생한다. 염증은 세균에 의해 생긴다. 세균이 치아표면에 붙어 얇고 끈끈한 막을 형성하는 치태가 됐을 때 이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구강 내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침착되는 치석이 된다. 치석이 생기면 스케일링을 받아야 제거할 수 있다.

치주질환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 처음에는 약을 복용하면 괜찮아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치조골이 파괴돼 약으로도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생긴다. 이때 치과에 오면 이미 파괴된 치조골은 재생할 수 없고, 다만 진행을 막는 치료를 받게 된다. 치주질환에 따른 치아상실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 가만있어도 찌릿한 치아= 치아 우식증은 입안에 사는 세균에 의해 당류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이 치아를 파괴시켜 생긴다. 치아 우식증 자체에 의한 증상보다는 치아 우식증으로 생긴 치수염이 문제다. 치아는 겉표면부터 법랑질, 상아질 그리고 그 안의 신경과 혈관이 지나는 치수로 구성돼 있다. 치아 우식이 법랑질에 한정되면 통증이 없지만 상아질까지 진행되면 통증이 느껴진다. 치주 근처까지 진행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임대종 원장은 "노년기에는 타액의 감소로 우식에 취약한 백악질이 드러나기 때문에 치아 우식증이 잘 생길 수 있다"며 "당류가 함유된 음식과 음료수, 입안에서 당류로 변할 수 있는 음식, 쉽게 씻겨 나가지 않는 음식 등의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상실된 치아= 노년기에는 치주질환, 치아 우식증 등으로 치아가 쉽게 상실된다. 1~3개의 치아가 상실되면 임플란트와 브릿지로,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다면 임플란트와 틀니로 수복할 수 있다.

브릿지는 상실 부위 양쪽 치아를 깎아 인공치아를 걸어 상실 부위를 지지하는 형태다. 브릿지라는 이름처럼 다리를 상상하면 이해가 쉽다. 치료기간이 짧고, 임플란트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하지만 브릿지 역할을 하는 치아의 치주가 튼튼해야 하고, 멀쩡한 치아를 건드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힘을 견뎌야 하는 지대치의 치주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부위의 잇몸 뼈에 임플란트 지대주를 심고 지대주에 치아 머리 형태를 연결해 치아를 수복한다. 브릿지처럼 양쪽 치아를 제거할 필요가 없고 스스로 힘을 지탱하기 때문에 양쪽 치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다만 비용이 비싸고 잇몸 뼈에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을 시행하기에 여러 약물을 복용하는 노인에게는 신체적 부담을 줄 수 있다.

틀니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모든 구강의 치아를 수복할 수 있다. 하지만 착용과정이 힘들고 치아가 한 개도 없는 경우 잡아주는 부분이 거의 없어 탈락 가능성이 크다. 잇몸으로 씹는 힘을 견뎌야한다는 불편감도 따른다. 틀니는 건강한 치아가 씹는 힘의 30분의1에 불과하다. 임플란트의 비용과 수술 부담을 덜고, 잘 탈락하는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2~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틀니를 잡아주는 치아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