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카카오닙스 차, 왜 다이어트에 좋을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10일 09:42

최근 다크 초콜릿의 주원료 카카오(코코아)가 건강 식품으로 떠오르면서 카카오 열매의 결정체 카카오닙스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에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최근 급증하는 비만과 당뇨병은 만성 염증 질환으로 분류되는데 카카오는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당 대사를 좋게 해준다. 설탕과 프리마가 들어 있지 않은 다크 초콜릿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1. 젊은 여성들이 카카오닙스를 많이 찾는 이유

카카오 열매를 세로로 자르면 옥수수처럼 하얀 과육이 알알이 박혀있다. 과육 속에는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빈이 들어있는데, 이를 발효하면 겉에 붙어있던 과육 찌꺼기가 떨어지고 카카오빈만 남게 된다. 남은 카카오빈을 로스팅해 껍질을 제거하고 잘게 부순 게 바로 카카오닙스로, 폴리페놀 성분인 플라바놀(에피카테킨, 카테킨, 에피갈로카테킨, 프로시아니딘 등)이 많이 들어 있다.

폴리페놀은 몸 속에서 생기는 유해한 활성 산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항산화 물질로 불린다. 체내 독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에 좋다. 비만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혈관 속 중성 지방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포만감까지 줘 과식을 막아준다.

최근 젊은 여성이 카카오닙스를 많이 찾는 이유는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즐겨 먹으면 몸 안에 독성 지방이 축적돼 비만의 원인이 되는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 항염증-항산화 성분이 있는 식품을 먹을 필요가 있다. 카카오닙스에 많은 카테킨 성분은 몸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2.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카카오닙스

운동과 소식을 실천해도 비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몸의 염증 관리에 실패한 탓일 수 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으로 염증과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녹차는 유방암,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여줄 수도 있다고 했다. 발효되지 않은 녹차 잎에는 10~25%, 건조 녹차 잎에는 8~12%의 카테킨이 들어있다.

카카오닙스는 녹차나 홍차에 비해 약 8배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카테킨의 경우 카카오닙스 100g당 8600㎎ 함유돼 있는데, 이는 녹차의 20배에 달하는 양이다. 카테킨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 흡수를 억제하며 지방산 생성을 방해한다. 우리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에는 빠지지 않는 성분이다. 프로시아니딘 역시 비만, 당뇨병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또 카카오닙스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줄여줘 피부 노화를 늦춰주고 심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혈소판 응집을 막고 혈전을 개선해주며,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다. 몸 안에서 산화 질소 생성을 증가시켜 혈관 내피 세포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해주며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간편하게 카카오닙스 차로 섭취할 수 있어

몸 안의 활성 산소는 미세 먼지에 노출 될수록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이는 노화의 주요 원인이 된다. 산화 스트레스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노화를 비롯해 치매, 영양소 결핍, 염증 등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노화를 억제하려면 활성 산소의 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며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카카오닙스의 지속적인 섭취가 도움이 된다.

카카오닙스는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4~5g씩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카카오닙스는 떫고 쓴 맛이 나기 때문에 플레인 요구르트에 뿌려먹거나,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맛과 함께 건강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카카오닙스를 차로 만들어 마시면 더욱 좋다. 건강에 좋지 않은 청량음료보다 카카오닙스 차를 가까이하면 몸에 좋은 성분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카카오닙스를 액상차 형태로 만든 음료도 시중에 나와 있다.

카카오닙스 차는 카카우셸을 두 번 로스팅한 후에 우려내 카카오의 풍미와 함께 폴리페놀 성분도 그대로 살아있다고 한다. 이 카카오닙스 차는 열량이 없고 체지방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L-카르니틴도 들어있어 체중 관리에 더욱 좋다.

코메디닷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3일 28일, 천교령림업국 태양림장의 한 못에서는 원앙이 들오리, 게사니들과 한데 어우러져 노닐고 먹이를 찾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헤어스타일’이 유독 눈에 띄는 이 한쌍의 원앙은 물속에서 즐겁게 헤염치고 있었는데 수면우에서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여유작작했

"2번의 백혈병 투병" 최성원, 응팔 이후 기적 같은 '연기 복귀' 감동

"2번의 백혈병 투병" 최성원, 응팔 이후 기적 같은 '연기 복귀' 감동

사진=나남뉴스 '응답하라 1988'에서 주인공 덕선(혜리 분)의 남동생 노을 역을 맡았던 최성원이 2번의 백혈병 투병을 딛고 다시 배우로 복귀했다. 최근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피라미드 게임'에서는 백연여고 담임교사로 열연하는 최성원을 만날 수 있었다. 지난 2015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