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 이대로 가다가는…" 섬뜩한 경고

[기타] | 발행시간: 2012.07.10일 02:07

베이비부머 퇴직 등으로 자영업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들이 부가가치가 낮은 '레드오션' 업종에 집중돼 대규모 폐업과 이에 따른 사회불안 사태가 촉발될 수 있다는 민간 싱크탱크의 섬뜩한 경고가 나왔다. 그동안 자영업자들의 부실을 우려하는 시각이 많았지만 폐업과 사회불안을 정면으로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LG경제연구원이 9일 내놓은 '저부가가치에 몰리는 창업, 자영업 경기 더 악화시킨다'는보고서에 따르면 자영업자 수는 지난 2000년대 초반 620만명을 넘어선 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다 지난해 8월부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연구원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5월까지 자영업자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만명 증가해 585만명을 기록했다.

문제는 이들 신규 자영업자가 대부분 경쟁이 치열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숙박음식업ㆍ도소매업ㆍ건설업 등의 업종에 집중돼 있다는 점이다. 국내 시장에서 이들 산업은 대표적인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숙박음식점업과 도소매업의 경우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5만명씩이나 증가했고 건설업과 운수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 수도 같은 기간 각각 4만4,000명, 2만명이 증가했다.

고가영 LG경제연구원 연구원은 "자영업자 대출이 가계부채의 뇌관이 될 수 있다"며 "대부분 부가가치가 낮은 업종에 집중돼 대규모 폐업ㆍ대출 부실이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자영업자들이 저부가가치 업종에 종사하는 것이 심각한 또 하나의 이유는 청년 창업자들 때문이다. 청년 창업 대부분이 레드오션인 도소매업에만 집중되고 있다.

올 들어 5월까지 도소매업에서 늘어난 29세 이하 자영업자 수는 1만9,000명으로 청년 창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 등을 비근한 예로 볼 수 있는데 이미 포화된 시장에 신규 창업자만 꾸역꾸역 밀고 들어오는 셈이다.

고가영 LG경제연구원 연구원은 "내수는 위축되는데 자영업 진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하반기 중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유럽 재정위기 여파로 세계적으로 제조업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국내에서도 제조업 부분의 고용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며 "이에 따라 임금근로 부문으로 취업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진입장벽이 낮은 자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 도소매업은 대표적인 저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힌다. 대표적으로 숙박음식업은 올해 1ㆍ4분기 1인당 명목 부가가치(명목 GDP/취업자 수)가 210만원에 불과해 전산업 중 가장 낮다. 도소매업(650만원), 건설업(740만원)은 그나마 낫지만 1인당 부가가치가 2,000만원을 넘는 제조업과 비교하면 수익성이 크게 떨어진다.

실제 지난 5월 말 현재 개인사업자대출은 164조8,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조3,000억원 늘었다. 창업을 위한 대출 수요가 늘어난데다 정부의 가계부채 억제 대책으로 은행들이 개인사업자에 대한 대출 경쟁을 벌였기 때문이다. 가계부채 중에서도 이미 상당 부분은 사실상 자영업 대출인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여러 금융회사의 빚을 진 다중채무자 가운데 자영업자 비율이 50%를 넘어섰고 자영업 다중채무자의 연체율은 1.82%로 직장인(1.24%)보다 1.5배나 높다.

이처럼 자영업자 대출이 늘었다고 해도 소득이 뒷받침된다면 대출 증가가 우려할 현상은 아니다.

하지만 통계청의 가계금융조사(2011년)를 보면 자영업자의 가처분소득 대비 금융부채, 가처분소득 대비 원리금상환액이 임금근로자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급여소득자처럼 일정한 소득이 보장돼 있지 않은 자영업자는 경기 부진에 따른 매출 둔화가 지속될 경우 대출 상환이 어려워지면서 부실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이에 따라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한 감독을 가계부채 수준으로 강화해 부채가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2년 3월 말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부동산임대업ㆍ도소매업ㆍ숙박음식점업 3개 업종의 대출이 57.3%를 차지한다. 가뜩이나 경기도 안 좋은데 자영업자들 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낮아지고 버티지 못하는 자영업자들의 퇴출이 늘어나면 대출 부실로 금융시장 붕괴 등 심각한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LG경제연구원은 "철저한 사업성 심사를 통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자영업자 대출의 규모와 부실 가능성을 추산해 적정 규모의 충당금을 적립하도록 해야 한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부문의 신규 창업을 정부가 지원하고 잡셰어링 등의 제도로 임금 부문에서 자영업으로 어쩔 수 없이 밀려나는 현상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서울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장영란이 6번째 눈 성형수술을 받은 뒤 자녀들의 솔직한 반응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2일 장영란의 유튜브 채널 'A급 장영란'에서는 한의사 남편 한창과 두 자녀와 외식에 나선 장영란의 모습이 담겼다. 공개된 영상 속 장영란은 아이들이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