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선전 경제특구, 나라 위상 높였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8.01.19일 10:33
(흑룡강신문=하얼빈) 개혁개방의 훈훈한 봄바람을 타고 선전(深圳), 주하이(珠海), 산터우(汕头)와 샤먼(厦门)등 4곳이 최초로 경제특구라는 태그를 달고 중국대지에서 꽃 피웠다.

  그중에서도 제일 먼저 경제특구로 지정된 선전은 하룻밤 사이에 한적한 어촌으로 부터 오늘날의 중국의 미래를 가늠하는 신흥 산업도시로 부상됐다.

  혈로(血路)를 뚫고 찾은 발전의 길

  문화대혁명의 피폐를 말끔히 씻어버리는 11기 3중전회에서 ‘국내 개혁, 대외 개방’, 즉 이른바 개혁개방 정책이 제정됐으며 선전은 개혁개방의 힘을 입어 그 이듬해 중국 현대화 건설의 총 설계사인 덩샤오핑(邓小平) 동지에 의해 경제특구로 지정됐다.

  경제특구는 특정된 구역에서 관세감면 등 혜택조건을 수단으로 외자유치나 선진기술, 과학적인 관리방법을 도입시켜 최종적으로 나라의 경제를 이끌어 발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불야성, 선전의 밤거리. /이수봉, 김호 기자

  사실 최초에 덩샤오핑이 선전을 경제특구로 정할때 경제특구를 수출특구라고 불렀다가 후에 경제특구로 개명했다. 개명 당시 ‘경제특구’라는 이름에 관한 에피소드도 하나 있다.

  1979년 봄, 중앙사업회의가 열리는 기간 덩샤오핑은 당시 광둥성위 서기를 맡고 있었던 시중쉰(习仲勋)의 보고를 듣고 나서 깊은 사색에 잠겼다고 한다.

  그리고 담배를 한 모금 깊이 들이 마시고는 “한발 앞서 경제발전하는 선전 이 지역을 뭐라고 하면 좋을까? 수출구, 가공구, 무역구, 공업구 등은 모두 정확하지 않은데…”라고 하며 방안에서 천천히 거닐다가 재떨이에 담배꽁초를 힘껏 눌리더니 과감하게 “그럼, 특구로 하죠, 과거에 산간닝(陕甘宁) 변경도 특구라고 했듯이 선전도 특구라고 해요”라고 못을 박았다. 이어 덩샤오핑은 “중앙에 자금이 없으니 스스로 개척해 혈로를 뚫고 나가라”고 덧붙였다고 한다.

  1979년, 중앙정부는 선전시내에서 327.5제곱 킬로미터(보충조사 자료에 의하면 395.992제곱 킬로미터)구역을 확정해 경제특구로 만들 것을 허가했고 1980년 8월 26일, 전국인대상무위원회에서 선전 경제특구의 정식 설립을 선포했으며 지역은 오늘날의 뤄후(罗湖), 푸톈(福田), 난산(南山) 등 3개 구를 포함한다고 규정했다. 따라서 매년 8월 26일이 선전의 날로 정해졌다.

일세대打工妹/자료사진

   40년 개혁 탐색, 국민 앞에 완벽한 답안지 내놓아

  선전은 경제특구로 지정된 그날부터 수많은 최초, 제일의 신화를 만들었다.

  1978년, 선전에서 일세대 다궁메이(打工妹)가 출현했고 1982년 최초로 생활필수품 가격을 오픈해 각종 구매권을 취소했다. 1987년, 새 중국 토지 이용 시장화 서막을 올렸다. 같은 해 무역에서 처음으로 수출이 수입을 초과해 무역수지 적자를 해소시켰다. 1988년 중국 수출입 무역 총액 1위를 차지했다.

  005년, 국내에서 최초로 농촌제도를 폐지했고 2007년, 1인당 평균 GDP가 내륙 대도시에서 처음으로 1만 달러를 돌파했다. 그리고 국민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도 전국 내륙 도시에서 첫자리를 차지했다.

  2017년 상반기 GDP증속이 8.8%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4개 일선 도시에서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은 선전GDP총액이 3500억 달러로 급부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전은 개혁개방 40년 발전을 통해 국민앞에 완벽한 답안지를 내놓았다.

생필품 구매권 /자료사진

  선전 특구가 나라 위상 높이는 창구

  선전이 제일 먼저 특구로 선정되는 데는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지역과 인접돼 있는 우월한 지리적 조건과 해남 및 대만해협으로 나가는 편리한 수상 운수, 그리고 교민과 교민 가족이 비교적 집중된 곳으로 화상에 대한 흡인력이 큰 등 원인들이 있다.

  외자를 이용하여 신기술을 도입시켜 제품 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상품의 경제력을 높이고 수출을 확장함과 동시에 외화 수입도 늘여 중국 경제건설과 발전에 힘을 이바지했다.

  덩샤오핑 동지는 “특구는 바로 창구이다. 기술의 창구이고 관리의 창구이며 지식과 대외정책의 창구이다. 특구는 개방된 근거지로 경제 발전과 인재양성 등 방면에서 이익을 창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외 영향력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는 경제특구가 중국 사회주의 건설에서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고도로 되는 개괄이자 평가이다.

  /흑룡강신문 특별취재팀 이수봉 김호 진종호 김련옥 이흔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25%
30대 25%
40대 25%
50대 25%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겸 배우 남규리(39) 3인조 걸그룹 씨야 출신의 가수겸 배우 남규리(39)가 여배우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했었다고 고백하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심지어 어떤 여배우는 운전이 필요할 때만 자신을 불렀다고 폭로했다. 남규리는 지난 4월 16일(화) 방송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혹시 이때부터?" 이미주♥송범근, 럽스타그램 과거 '이상형' 발언 화제

"혹시 이때부터?" 이미주♥송범근, 럽스타그램 과거 '이상형' 발언 화제

사진=나남뉴스 그룹 러블리즈 이미주가 축구선수 송범근과의 열애 사실을 인정했다. 이날 18일 이미주 소속사 안테나는 "서로 호감을 갖고 조심스럽게 알아가는 사이"라며 "따뜻한 시선으로 두 사람을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라고 입장문을 전했다. 이미주, 송범근은 3

“나잇살이 차곡차곡” 모델 이소라 몸무게 깜짝 공개

“나잇살이 차곡차곡” 모델 이소라 몸무게 깜짝 공개

모델 이소라(54) 모델겸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소라(54)가 자신의 채널을 통해 몸무게를 깜짝 공개했다. 이소라는 지난 4월 17일(수)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퍼마켙 소라’를 통해 첫라이브 방송을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슈퍼마켙 소라’는 지난해 12월 6일 첫방송

“고르기 힘들어” 한예슬 여권사진 공개하자 쏟아진 반응

“고르기 힘들어” 한예슬 여권사진 공개하자 쏟아진 반응

배우 한예슬(42) 슈퍼모델 출신의 배우 한예슬(42)이 자신의 채널을 통해 여권사진을 공개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예슬은 지난 4월 17일(수)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새 여권사진 어떤 게 좋을까요?”라며 2장의 여권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을 공개하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