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T(정보기술) 대기업 텐센트(HKG:0700)가 자금난에 처한 중국 최대 부동산기업 다롄완다(大連萬達) 그룹의 소매업체에 투자해 오프라인 저변 확장에 나섰다.
블룸버그는 29일(현지시각) “텐센트가 전자상거래업체 JD닷컴, 소매업체 쑤닝커머스(蘇寧雲商)그룹, 부동산 개발업체 수낙차이나(融創中國)홀딩스와 함께 다롄완다 커머셜프라퍼티(大連萬達商業地産, 완다커머셜)에 54억달러(약 340억위안)를 투자한다”고 보도했다.
다롄완다 그룹에 투자한 텐센트 홀딩스 / 블룸버그 제공.
다롄완다 그룹의 주력 계열사 중 한 곳인 완다커머셜은 홍콩 H주 상장을 폐지하고 이번에 자금을 투자한 기업들에게 약 14%의 지분을 배분할 예정이다. 100억위안을 투자한 텐센트가 4.12%로 최대 지분을 확보했고, 쑤닝커머스와 수낙차이나가 각각 95억 위안을 내놓고 3.91%의 지분을 가져갔다. JD닷컴은 50억 위안을 투자해 약 2.06%의 지분을 갖게 됐다.
완다커머셜은 현재 중국 전역에서 완다플라자 쇼핑몰 235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지분 매각이 완료되면 회사명을 ‘완다 커머셜 매니지먼트그룹’으로 바꿀 계획이다. 향후 사업은 상업용 부동산 관리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완다그룹은 향후 부동산 개발을 직접 진행하지 않게 돼 사실상 1~2년 내에 부동산사업을 접는 것이다.
텐센트를 비롯한 기업 4곳이 다롄완다 그룹에 대규모 투자 자금을 댄 이유는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고객층을 오프라인 업계까지 확장해 ‘온・오프라인 통합’을 꾀하기 위해서다.
블룸버그는 “텐센트가 중심이 돼 진행된 이번 계약으로 중국 IT기업들은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할 수 있는 지점이 생겼고 위챗페이 등 온라인 결제시스템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고 설명했다.
텐센트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 위챗 운영을 통해 9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런 영향력을 오프라인 소매업계까지 확장하기 위해 오프라인 기업에 대한 거침없는 투자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주에는 중국 로컬 소매업체인 용후이슈퍼, 프랑스 소매업체 까르푸 차이나의 지분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다롄완다 측은 “지분 매각을 통해 유입된 자금을 바탕으로 완다커머셜을 상하이 증시에 재상장 할 것”이라면서 “이번 거래는 IT기업과 오프라인 부동산 기업간에 이루어진 세계 최대 투자 협력 사업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한편 중국 최대 부동산 기업으로 성장했던 다롄완다 그룹은 무분별한 해외 투자 확대로 지난해 중국 정부 당국의 규제 철퇴를 맞은 뒤 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을 준비해왔다.
[이윤화 인턴기자 akfdl3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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