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대보름 윷놀이로 또 한해의 풍요로움 기원하며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9.03.04일 13:22
장춘시 350여명 조선족, 정월 대보름 윷놀이 잔치 한마당



젊은 세대들이 대거 참가한 윷놀이장

예로부터 ‘풍요의 원점’으로 상징되는 정월 대보름, 장춘시 조선족들은 전통 윷놀이 잔치 한마당으로 이 날을 장식하며 또 한해의 풍요로움을 기원했다.

2월 19일 기해년 정월 대보름날, ‘2019년 제2회 장춘시 조선족 정월 대보름 전통 윷놀이 경기’가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 다기능청에서 성대히 펼쳐졌다.



황해월 관장 윷놀이 시작 선포  8시,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 황해월 관장이 축사와 함께 윷놀이 경기 시작을 선포하고 경기 총지휘를 맡은 리상호 사업일군이 해당 경기 규칙에 대해 소개했다.

‘문화와 동행하며 행복으로 향발하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우리 민족 문화를 계승 발양하며 장춘시 조선족들간의 상호 친선을 증진하기 위해 펼친 이번 윷놀이 잔치에는 장춘시 조선족 로인협회와 녀성협회를 위주로, 3소의 중소학교, 새일대관심사업위원회, 진흥총회, 사회과학사업가협회, 예술관, 신문사 등 단체와 단위들에서 온 350여명이 참가해 치렬하면서도 흥에 겨운 윷놀이 접전을 펼쳤다

경기는 5명을 한팀으로 한 64개 팀이 4팀을 한조로 16개 윷판에 나뉘여져 두 공간에서 동시에 펼쳐졌는데 탈락전을 거쳐 진급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였다.

경기장은 장관을 이루었다. 모든 선수와 심판원들이 한결같이 화려한 한복으로 단장한 장내는 울긋불근 꽃밭에 다름없었으며 발 옮겨디딜 틈 없이 조별로 빼곡이 둘러서서 진행되는 시합들은 그 열기가 비등점에로 달아올라 들끓었다.

여기저기서 수시로 터지는 “와-와-” 함성소리와 함께 박수소리, 웃음소리, 거기에다 “모야!”, “윷이야!” 새된 소리까지 합세해 요란한데 혹시 고대하던 큰 윷말이나 하나 터지면 “얼씨구~” 덩실춤이 두둥실, 팔다리가 저도몰래 너울너울한다. 그 와중에도 말판에서는 “이래라 저래라…” 말 쓰기에 옥신각신 쟁론도 없지 않다.

어느덧 첫부분 16조의 경기가 전부 끝나고 배가 출출해났다. 모두가 제자리에서 통일배급하는 알뜰한 오곡밥 나물반찬 도시락으로 점심배를 든든히 한 후 계속되는 오후시합까지 거쳐서야 합계 32껨의 경기를 다 치르고 등수가 탄생하기에 이르렀다.

영광의 1등은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예술단팀이 안았다. 2등은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팀, 3등은 길림성조선족경제과학기술진흥총회팀, 4등은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팀이 따냈다.

윷놀이장에는 아름다운 풍경들도 많았다. 로인회에 다니는 어르신에 사업단위에 근무하는 중년의 딸과 개학을 앞둔 대학생 외손녀까지 3대가 함께 나선 가족이 있어 푸근한 한폭의 그림이 그려졌는가 하면 ‘90후’ 젊은 세대 처녀선수도, 멀끔한 총각 선수도 유표하여 보는 눈이 참 호강을 하는 느낌이였다.

그래서 퇴직 후 장춘에 와서 산 지 6년이라는 김씨는 장춘을 잘 선택한 것이라며 기뻐했고 신새벽 4시에 기상해서는 6시에 쌍양에서 출발해 행사장에 왔다는 류녀사도, 의료계통에서 근무하는데 하루 청가를 맡고 활동에 참가했다는 림씨도 “민족활동이니 함께 하는 속에 즐거움이 있다”며 뿌듯해하는 것이였다.



대형 행사의 막후에는 언제나 묵묵히 헌신하는 이들이 있기 마련이다. 이번 윷놀이 행사는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에서 도맡아 진행했다. 이는 군중예술관에서 시종일관 문화로 군중들에 혜택을 주고 군중들에 혜택을 주는 문화를 건설하는 것을 리념으로 장춘시 조선족 문화 브랜드를 구축해온 결실이다.

보름날 집에서도 해먹지 못한 오곡밥을 도시락 덕분에 맛갈스레 먹었다는 참가자들 인사말에 황해월 관장은 “이번 점심도시락을 우리 민족 정월 대보름 식습관에 맞게 꼭 오곡밥에 나물반찬을 고집했다”면서 예술관 전원이 총동원되여 진땀을 빼는 큰 행사지만 그 속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정함, 최승호, 유경봉, 정현관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흑룡강성 기업 발명 특허 산업화률 전국보다 13.9%포인트 높아

흑룡강성 기업 발명 특허 산업화률 전국보다 13.9%포인트 높아

4월 22일, 제24회 '4·26 세계 지적재산권의 날'을 앞두고 흑룡강성 지적재산권국, 성위 선전부, 성 고급인민법원, 성 공안청, 성 시장감독국은 공동으로 '2023년 흑룡강성 지적재산권 보호 현황' 뉴스 발표회를 개최했다. 발표회 현장 흑룡강성 지적재산권국 당조서기,

연길, 100세 로전사에게 특별한 연회 베풀어

연길, 100세 로전사에게 특별한 연회 베풀어

“생전에 옛전우들을 만나보고 싶습니다.” 지난 3월초, 연길시 ‘로전사의 집’ 봉사중심 당지부 서기 겸 리사장인 서숙자(徐淑子)가 룡정에서 로전사들을 방문할 때 항일전쟁, 해방전쟁, 항미원조전쟁에 참전던 99세의 로전사 부극훈(付克勋)을 처음 만나 이야기를 나누

처음 자주적으로 연구제작한 초심수대양시추선 ‘드림 ’호

처음 자주적으로 연구제작한 초심수대양시추선 ‘드림 ’호

9대 실험실 선적, 백대 넘는 설비 장치 자연자원부 중국지질조사국의 소식에 따르면 우리 나라가 처음으로 자주적으로 연구제작한 초심수대양시추선 ‘드림’(梦想)호는 이미 시험조정과 내장단계에 들어섰으며 올해 내에 전면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광동 광주시 남사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