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국제논평] 중미경제무역 갈등 해결의 관건은 서로의 관심사 배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05.13일 08:56



  (흑룡강신문=하얼빈) 제11라운드 중미경제무역 고위급협상이 현지시간으로 금요일(10일) 워싱턴에서 끝났습니다. 협상이 끝난 후 류학(劉鶴) 중공중앙정치국 위원이며 국무원 부총리인 중미전면경제대화 중국측 대표단 단장이 인터뷰에서 양측은 비교적 좋은 소통과 협력을 진행했으며 협상이 결렬된 것이 아니라 단지 협상과정에 나타난 작은 곡절로서 피면할 수 없다며 중국측은 미래의 협상에 신중한 낙관을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알려진데 따르면 양측 경제무역팀은 차후 베이징에서 다시 만나 계속 협상을 이어가기로 약정했습니다.

  이에 앞서 워싱턴 현지시간으로 10일 0시1분, 미국은 2000억 달러의 대미수출 중국상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의 10%에서 25%로 상향 조정한다고 발표했으며 이에 대한 화답으로 중국도 2분 뒤 성명을 발표해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결코 뜻밖이 아닙니다. 지난해 2월부터 지금까지 중미경제무역 협상은 11라운드를 거쳐오면서 비록 중요한 진전을 거두기는 했지만 거듭되는 어려움을 겼어 왔으며 대화와 겨룸이 이미 중미경제무역 갈등의 뉴노멀이 되었습니다. 이번 라운드 협상 개최 전에 미국측은 관세를 인상하겠다고 선언해 외부는 중미협상의 결렬을 우려했습니다. 이러한 압력하에도 중국측 대표단은 여전히 뉴욕을 찾아 제11라운드 협상에 참가했습니다. 이 자체가 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최대의 성의를 보여주는 것이며 양국인민과 세계인민들의 이익에 고도로 책임지는 태도입니다.

  하지만 미국측은 중국측이 협의 중의 일부 내용에 대해 다시 협상하려 한다고 비난하면서 협상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는 책임을 중국에 전가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는 엄연히 공평하지 못한 자세입니다.

  일면으로 협상 자체가 바로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며 공감대를 이루는 과정으로써 양자가 각이한 관점을 보유하고 협의 달성 전 변수가 발생하는 것도 정상현상입니다. 바로 이러하기때문에 양자는 협상을 통해 이견을 해결하고 공감대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협상 중의 이견과 변수를 추가 관세 부과의 이유로 삼는 것은 지나친 반응이며 약처방을 잘못 내리고 힘을 잘 못 쓴 것이나 다름없으며 인위적으로 협상에 장애를 설치하는 격입니다.

  또 일면으로 미국측은 중국측의 입장이 '뒷걸음질' 쳤다고 비난하면서 중국측에 '파기', '신용상실' 등 꼬리표를 붙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중국측은 '언약'한 것이 없으며 이는 모두 미국측의 편파적인 주장입니다. 중국측을 말할라치면 '언약을 강요당했다는'편이 훨씬 적절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국이 일방적으로 중국이 저들의 경제무역 관심사를 만족시켰는가를 거론해왔지 저들이 중국측의 관심사를 만족시켜주었는지에 대해서는 함구무언해 왔습니다. 이는 상호존중과 평등호혜의 협상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며 이번 협상이 진전을 거두지 못한 하나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중미경제무역협상에 있어서 중국측은 자신의 핵심적인 관심사가 있으며 이런 원칙문제에서 양보란 불가능합니다. 우선 추가로 부과한 모든 관세를 취소해 양자간 정상적인 무역을 회복해야 합니다. 관세는 중미무역분쟁의 출발점입니다. 만일 협의가 달성된다면 부과된 관세는 반드시 전부 취소돼야 할 것입니다. 산업사슬이 고도로 글로벌화된 오늘 날 추가 관세는 기필코 중미 양국 경제에 치명타를 입힐 것이며 산업사슬의 각 고리들을 단절시킬 것입니다. 지난 1년 남짓한 기간 중미 경제무역 갈등으로 조성된 부정적인 영향은 이미 무역전에는 승자가 없고 추가 관세 부과가 문제 해결의 방법이 아님을 증명했습니다. 현재 미국인들을 포함해 관세 강징을 반대하는 세계인들의 목소리가 날로 높아가고 있습니다. 미국측은 마땅히 중국측의 주장을 존중하고 세계인들의 이익을 돌보아야 합니다.

  무역구매문제에서 미국측은 줄곧 중국측이 미국산 제품의 수입을 확대할 것을 거듭 요구해왔고 심지어 중국측이 구체적인 구매 액수를 약속할 것을 요구해왔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수입 확대는 아름다운 삶에 대한 중국인들의 수요와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추동하는 수요에 기반해야 합니다. 또한 무역구매는 실제에 부합해야 할뿐만아니라 세계를 상대로 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만이 중국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게 되지 이는 결코 억지로 사고 팔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협의의 문서 작성에 있어서 미국측의 요구가 포함되어야 할뿐만아니라 중국측의 주장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래야만 협의의 형평성을 구현할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 표달방식은 중국인들이 받아들일수 있는 것이여야 하고 국가의 주권과 존엄에 해가 돼서는 안됩니다. 이런 협의야만이 진정으로 추진이 가능합니다.

  미국측이 추가 관세 부과를 고집하고 있기때문에 중국측은 대응 조치를 취할수 밖에 없으며 중미 무역전은 거듭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이런 국면에 대해 중국측은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솔직한 자세로 대응할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 1년 남짓한 기간 미국측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된 압력하에 중국경제는 일정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사실이 증명하다싶이 이런 영향은 통제가능하고 감내할수 있습니다. 올 1분기 중국의 GDP는 동기대비 6.4% 성장하고 1월부터 4월까지 화물무역 수출입 총액은 4.3% 증가했으며 취업과 물가, 소득 등 경제운행 주요지표가 보편적으로 예상을 초월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은 이미 중국경제성장 목표를 0.1% 상향 조정해 6.3%로 전망했습니다. 이로써 중국은 세계주요 경제체중 경제성장 예상목표가 상향조정된 유일한 나라가 됐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투자가인 버핏은 최근에 중국은 이상적인 투자지라며 향후 15년간 중국에서 보다 큰 배치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수치들은 1년여간 중국의 대외 충격 대응조치가 아주 적절하고 제대로 추진되어 경제의 근성과 시장의 잠재력, 투자소비 자신감이 증강됐음을 시사합니다. 이에 대해 류학 부총리는 중국의 정책적인 도구가 충분하고 중국경제도 평온하고 건강한 발전태세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신감 넘쳐 말했습니다. 이는 향후 중국이 보다 침착하게 외부 도전에 맞서고 기정포치에 따라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추동하며 아름다운 삶에 대한 인민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게 됨을 의미합니다.

  주목할만점은 중미간에 비록 핵심적인 관심사에서 이견이 존재하지만 계속 소통하기로 상의결정한 것입니다. 이는 우여곡절을 겪은 후 양자가 대방의 마지노선과 원칙을 보다 똑똑히 알게 되고 또한 계속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염원이 강함을 말해줍니다. 필경 경제무역협력은 중미관계의 반석이자 추진기로서 양자가 모두 그 속에서 많은 혜택을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후 중국은 여전히 최대의 성의와 최선의 노력으로 미국측과 소통하고 이견을 좁히며 공감대를 확대하고 협상을 추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협상은 서로의 핵심이익과 중대한 관심사를 존중해야 하며 평등호혜의 원칙을 구현해야 합니다. 이래야만 중미 경제무역갈등은 마라톤 경주의 마지막 단계를 완주하고 '여명전의 암흑'을 이겨내며 그 과정에 이견을 관리통제하고 공감대를 확대하는 모델을 탐색해 조화와 협력, 안정을 기조로 하는 중미관계 구축에 일조하게 될 것입니다.

/국제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하고 싶은 말 많지만" 서예지, 김수현 소속사 결별 후 '근황 사진' 공개

"하고 싶은 말 많지만" 서예지, 김수현 소속사 결별 후 '근황 사진' 공개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수현이 tvN '눈물의 여왕'으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배우 서예지의 근황도 언급되고 있다. 눈물의 여왕에서 김지원과 부부로 출연 중인 김수현은 이번 드라마에서도 찰떡 케미를 자랑하며 수많은 과몰입 팬들을 양산하고 있다. 출연했

“3주간 쉽니다” 결혼 앞둔 이선영 아나운서, 남편 누구?

“3주간 쉽니다” 결혼 앞둔 이선영 아나운서, 남편 누구?

이선영(35) 아나운서 이선영(35) 아나운서가 다음주 결혼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결혼식 이후 3주간 휴가를 떠난다고 밝혔다. 이선영 아나운서는 최근 방송된 ‘MBC 라디오 정치인싸’를 통해 결혼식을 올린 뒤 3주간 다른 진행자가 대신 자리를 맡게 된다고 설명했다.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배우 김지훈(44)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에서 사이코패스 사업가로 변신해 이목을 끌었던 배우 김지훈(44)이 헐리우드에 진출한다. 김지훈의 헐리우드 첫 작품은 아마존 프라임 오리지널 시리즈 ‘버터플라이’로, 이 작품은 동명의 그래픽노블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