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IT/산업
  • 작게
  • 원본
  • 크게

현대重, 7조 규모 거래시스템에 블록체인 적용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19.05.29일 12:10

현대중공업 H도크 전경.

현대중공업이 연간 7조원 규모 거래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가장 보수적 산업군으로 꼽히는 조선·플랜트 업계에서 블록체인 활용 사례가 등장한 것이라 관심이 쏠린다.

한경닷컴 취재 결과 현대중공업은 최근 자사 구매종합정보시스템 '하이프로(HiPRO)'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플랜트와 스마트팩토리, 선박 자재 공급망 관리 등에도 블록체인 적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하이프로는 현대중공업그룹과 협력사들이 이용하는 통합구매시스템이다. 수만 개에 달하는 협력사와의 심사·협상 진행과정·계약 체결·입고·대금 지불과 자재 조달 등 매년 7조원 규모 업무를 처리한다. 기존에 PKI 공인인증서 기반으로 작동하던 하이프로에는 최근 시범사업을 통해 에이치닥(Hdac) 블록체인 인증서가 탑재됐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협력업체에게는 공인인증서 발급이 안 돼 직접 만나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택배로 보내는 등의 불편함이 있다. 이 과정에서 계약서 분실 등 리스크도 발생한다"며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중간 과정을 모니터링하거나 체결된 계약서를 다시 찾아보기도 어렵다. 이런 문제들이 블록체인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치닥테크놀로지가 현대중공업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에이치닥 테크놀로지는 현대가 3세인 정대선 현대BS&C 사장이 설립한 블록체인 전문기업이다. 지난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로부터 기술, 고객실명인증(KYC), 자금세탁방지(AML) 등을 심사 받아 현지 정부 인증을 받았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정 사장이 범현대가 가운데 우선 현대중공업그룹과 연계해 사업 기반 확대를 추진했고 FINMA 인증을 계기로 급물살을 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이프로가 에이치닥 블록체인 기반으로 작동하면 업무 효율 및 투명성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 보안성과 신뢰성이 요체인 블록체인 속성에 따라 협력사들과의 전자계약 인증 절차가 간소화되고 전자계약문서 생성과 체결, 관리 등의 과정도 자동화되기 때문. 위·변조, 거래 부인 행위 등에 대한 우려도 없앨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에이치닥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적용 범위 확대에 나선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시범사업을 마쳤고 블록체인에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물류 분야에서 본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인 에이치닥의 제안을 받아 블록체인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을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선박·플랜트 건설에 필요한 자재 재고 관리와 공급망 관리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 블록체인의 무결성 보장, 참여자 간 정보 공유 속성을 살려 플랜트나 선박 건설에서 협력사와 설계도를 공유하거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도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이 통합구매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업계 관계자는 "협력사와 설계도를 공유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뒤늦게 변경된 설계가 반영되지 않아 손해배상이 거론되거나 퇴사 직원이 설계도를 빼내는 등의 사고가 적지 않았다"면서 "실시간으로 동일한 설계도를 공유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중서명으로 민감 정보 접근을 통제하고 퇴사 여부도 실시간으로 공유해 접근 권한을 삭제하는 식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구축에 활용될 가능성도 높다. 현대중공업그룹 지주회사 현대중공업지주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로봇 사업부문(현대로보틱스)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 기반 시스템 외에도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등을 보유했다.

최근에는 KT와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을 협력하기로 했다. KT의 5G,클라우드 등 통신 인프라를 현대중공업지주 로봇과 자동화 설비,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에 적용하고 글로벌 시장 선도에 앞장선다는 복안이다.

이 과정에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의 계약·공급망 관리나 사물인터넷(IoT) 보안 등에 블록체인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가트너 등 글로벌 리서치 기업들은 제품이력 증명, 공급망 금융, IoT 플랫폼 보안강화 등에 블록체인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서 강조 경제회생의 호세강화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며 ‘두가지 확보, 한가지 우선’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호옥정 종합평가 진행 23일, 성당위 서기 경준해가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사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