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 나라 5G시대에 진입 경제적 효과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9.06.14일 13:05
우리 나라 5G시대에 진입, 5G 이끌어가는 경제적 효과?

▩4G도태? 중국의 5G칩 품질은? 공업정보화부 관련 책임자, 업종 전문가들이 말하는5G 열점문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우리 나라 5G상용으로 직접 경제 총생산량이 10조 6억원,간접 경제 총생산량 약 24조 8억원, 5G가 창출하는 직접적인 일터 300만개

6일, 국가 공업정보화부가 중국전신, 중국이동, 중국련통, 중국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에 5G상용허가증을 발급하면서 우리 나라는 정식으로 5G시대에 들어섰다. 5G상용허가증 발급으로 어떤 변화가 생기고 어떻게 4G네트워크와 상호 보충하며 중국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의 5G인입은 시장구조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가?



5G상용 전면 시행 만물인터넷 추진

일정한 정도에서 네트워크 품질과 속도가 디지털경제발전의 품질과 속도를 결정한다. 5G는 미래의 중요한 네트워크기초시설이라고 인정하며 새 세대 정보기술의 발전방향으로서 상용허가증의 발급은 우리 나라가 정식으로 5G 상용 원년에 들어 섰음을 의미한다.

소비로부터 산업, 사람과 사람간의 련결에서 사물과 사물간의 련결, 디지털경제시대에 5G의 중요성은 더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6일, 공업정보화부 정보통신발전사 사장 문고는 5G의 강한 광대역, 초대용량 련결, 지연시간 감축, 높은 확실성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기술체계 구축에 플래트홈을 제공하며 여러가지 인터미디어(跨界)융합과 다업종 응용개발에 버팀목이 된다고 밝혔다.

중국정보통신연구원 부원장 왕지근은 “소비인터넷 분야에서 4G가 더 많이 사용된다면 5G는 만물인터넷을 추진한다.”고 말하면서 “5G는 개방된 구조를 채용했으며 공업화 응용에 더 많이 사용되며 자동차인터넷, 사물인터넷, 공업인터넷 등을 포함한 정경응용에서 활기 띤 발전을 맞이하게 된다.”고 했다.

중국정보통신연구원의 《5G산업경제공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우리 나라에서 5G상용으로 이끌어가는 직접적인 경제 총생산량이 10조 6억원이며 간접적인 경제 총생산량은 약 24조 8억원이며 5G가 창출하는 직접적인 일터가 300만개 된다.

5G 상용에 중국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 인입한 것은?

주목할 만한 것은 3대 기초전신 운영상외에도 중국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에서도 5G상용허가증을 받았는데 시장경쟁구조에 어떤 영향이 있는가는 물음에 왕지근은 “국제경험으로 말하면 건전한 전신네트워크 시장은 일반적으로 주요 업무구역을 3개에서 4개 가량의 운영기업을 보유하여 경쟁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전신체제를 개혁한 후 중국이동, 중국전신과 중국련통 3개 기업이 전반 업무경쟁의 시장구조를 형성, 시장경쟁이 활약적이고 구조가 균형적인바 디지털경제발전을 유력하게 지지해왔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을 인입하여 5G네트워크를 건설하고 봉사를 제공함은 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의 전환을 추진하는데 유조하며 네트워크와 전신망의 공동건설과 공유를 추진하게 된다. 전신시장이 대체상 안정되였기에 중국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의 가입으로 향후 몇년 사이에 시장구조에 대한 영향이 보다 적다.

최초의 5G도시는? 장춘 27개 성소재지 도시중의 하나로

중국전신, 중국이동, 중국련통은 올해 각기 적어도 40개 도시에 네트워크를 전면 구축하며 일부 도시에서 5G봉사를 제공하기로 했다. 장춘은 27개 성도(省会)도시중의 하나로 5G구축명단에 들었다.

사이디고문통신산업연구중심 고급분석사 리짐은 산업폭발과 대규모 상용은 2020년내에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5G는 4G와 상호 보충, 중복건설 안한다

4G 네트워크가 빠른 발전을 가져오는 배경에서 5G를 발전하려면 중복투자를 하는 것은 아닌가는 물음에 왕지근은 “5G는 4G의 혁명적인 진보이다. 이 두자는 상호 보충함과 아울러 장기적으로 공존하게 된다. 4G는 이동인터넷의 기초네크워크이며 이동인터넷의 번영발전을 추진했다. 그러나 용량이 부족하고 공업인터넷 등 업종응용 문제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데 이를 5G가 해결한다. ”고 밝혔다.

5G의 대광대역과 대용량의 특성은 열점지역의 이동인터넷의 더 높은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지연시간을 줄이고 더 높은 확실성 등은 공업제어, 자동운전 등 수직업종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4G는 도태되지 않으며 오래동안 사용자들을 위해 봉사하며 5G는 우선적으로 열점지역, 수직업종 등 분야에 다 점차 포치하게 된다.

왕지근은 네트워크투자를 감소하기 위해 기업에서 자원으로 설치하게 하며 기초가 있는 운영기업과 공동으로 네트워크를 건설하고 공유함으로써 초기의 네트워크건설 원가를 낮추려 한다고 했다.

안전성을 말할 때 전문가들은 “5G는 일부 새로운 정경을 확장해야 한다. 이미 일부 신기술에서 새로운 정경, 신기술에 대한 안전표준 규범을 정의해놓은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우리 나라 5G 경쟁우세 구비

한국, 미국 등 나라에서 5G 상용을 선포한 후 우리 나라에서도 5G상용을 선포하면서 5G발전의 선봉대로 되였다.

5G 중첨단 칩을 말할 때 기지국주파수 칩과 단말기 칩을 포함해서 우리 나라 기술이 보다 락후하다. 하지만 향후 끊임없는 기술 발전과 많은 인재들이 나타나고 좋은 정책으로 관련 기술이 세계급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기술표준면에서 우리 나라에서 창도하는 5G개념, 응용정경과 기술지표는 이미 국제전신련맹(ITU)의 5G정의에 올랐다. 2019년 5월까지 세계적으로 28개 기업에서 5G표준에 필요한 특허를 성명, 우리 나라 기업에서 성명한 수량이 30%를 넘어 세계 1위를 점한다.

우리 나라 5G는 경쟁우세를 구비하고 있는바 이는 오래동안 내실을 드러내지 않고 개방협력을 한 덕분이다. 우리 나라는 3G를 발전시킬 때 자기의 표준을 제기했다. 발전가운데 우리 나라는 점차 보다 보완된 이동통신산업사슬을 형성했으며 아울러 거대한 이동통신시장도 산업의 전반 발전을 이끌어 왔다고 전문가들은 인정했다.

이에 앞서 우리 나라는 여러 곳에서 5G규모측험과 업무시범을 해왔는바 상용에 튼실한 토대를 닦아놓았다. 업내 인사는 5G상용허가증을 발급하면서 대규모적으로 네트워크를 건설하며 5G산업발전 특히 공업분야 응용에서 거대한 추진역할을 할 것이다고 했다.

공업정보화부는 개방, 포용, 협력, 호혜의 리념을 견지하며 세계 산업계와 함께 5G발전을 추진함과 아울러 지난날과 다름없이 국외기업에서 우리 나라 5G네트워크 건설과 응용보급에 참여하며 계속 깊이 있는 협력을 할 것을 바란다고 했다. / 출처: 신화사, 경제일보 / 편역 홍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