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상반기 우리 나라의 경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소비도 중고속 성장을 유지하였다.
2019년 5.1절 련휴기간, 전국의 관광 소득은 천백76억 7천만원에 달해 올해 소비의 호황세를 반영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8.4% 성장한 19조 5천2백10억원을 기록해 1사분기보다 0.1% 포인트 빨라졌다. 6월의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은 9.8% 성장한 3조 3천8백78억원에 달했다.
중공중앙 당학교 진계청 교수는, 상반기 경제성장에 대한 소비의 기여률이 60%를 초과하여 소비의 견인역할이 더 제고되였다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은 4월 이후의 하락세를 역전시킨 특점을 보이고 있다.
상반기 인터넷 소매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17.8% 성장한 4조 8천백 61억원을 기록해 1사분기보다 2.5% 포인트 빨라졌다. 중국사회과학원 재경전략연구원 리용견 주임은, 절반 정도의 신규 소비 지출이 인터넷 소비를 통해 실현되였다고 표했다.
올해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10개 부문과 공동으로 소비 촉진 실시 방안을 제정하였다.
상반기 우리 나라 자동차 생산량은 천2백13만대에 달했고 판매량은 천2백32만대를 기록했다. 중국 자동차 공업협회 사건화 부비서장은, 7월 1일 구입세 정책이 실시되고 부분적인 지역의 기준이 교체되면서 소비 원동력이 개선되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