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도시우리말학교 문화탐방, 민족문화 이어가겠습니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9.07.30일 17:59
-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교사연수회 화룡 광동촌서

- 제1회전국도시우리말학교 이야기대회 개최

- 전국각지 조선어주말학교, 신동소학교 100여명 학생들 화룡, 연길서 민족문화탐방,우의 다지는 시간 가져



전국각지 조선어주말학교, 한국 서울국제학원 등 10여개 학교의 학생, 교원, 학부모 100여명이 연변을 찾아 력사를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학습, 체험을 통해 고향의 따뜻한 정취를 느끼고 민족의 정체성과 자부감을 증강시켰다.

7월 26일부터 29일까지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제5회 교사연수회 및 제1회 소학생 고향정 여름캠프'가 화룡시 광동촌과 진달래촌, 연길시에서 진행되였다. 중공중앙 통전부 전임 부부장이며 국가민족사무위원회 전임 주임 리덕수 등 지도자, 교수, 학자, 책임자들이 이번 행사 개막식에 참석했다.

타지서 생활하는 조선족아이들에게 어떻게 우리말을 잘 배워줄가?

이번 행사의 한 부분인‘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제5회 교사연수회'는 전국 각 도시에서 공익사업으로 우리말학교를 세워 우리글을 가르치고 있는 교원들이 서로 교수경험을 교류하고 자질을 제고하는 만남의 장이다.

제5회 교사연수회에서 북경, 상해, 연대, 연교, 일조, 진황도, 천진, 한국어울림주말학교 등 교원들이 우리말교육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대책을 탐구하며 보다 효과있게 학교를 꾸려나가기 위한 교류를 진행했다.



회의에 앞서 연변대학 민족연구원 박금해 원장의 ‘조선족, 우리는 누구인가?', 연변대학 최성학교수의 ‘우리말과 우리말 교육', 연변대학 소방흥교수의 ‘우리말을 표준적으로', 중국국제방송국 림봉해 주임아나운서의 ‘우리는 최선을 다했나요?’등 특강이 있었다.

많은 학교의 고민으로는 ‘교원확보, 교재, 경비, 민족문화예술 계승’방면의 애로인바 이 문제를 둘러싸고 “우리 실정에 맞는 교재 개발, 전국 각 학교 교재 통일해야”, “각 학교간 교원, 악기 자원 공유하자”, “사회 각계 지지 확보하자”등 대책이 토론됐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제고를 위해서는 동기부여, 개근상 설치, 유희교육, 무대극, 학부모도 수업 듣게 하기 등 구체적 학습방법이 교류, 우리말, 우리글을 잘 배우기 위해서는 교원, 학생, 학부모 공동의 노력이 필요함을 공감했다.

조선족 력사, 음식, 례의, 예술 의미깊은 문화체험

‘제1회 소학생 고향정 여름캠프’행사에 참가한 전국각지 도시우리말학교 50여명 학생들과 화룡시 신동소학교 50여명 학생들은 2일간 함께 문화체험을 하고 우의를 나누면서 의의깊고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화룡시 동성향 광동촌에서 찰떡치기, 비빔밥 만들기 체험을 했고 논밭에서 벼농사에 대해 료해하기도 했으며 유희로 서로를 알아가며 든든한 우정을 쌓기도 했다.

특히 화룡시 서성진 진달래촌에서 연변을 찾은 이들을 위한 특별한 민족예술의 멋진 공연을 펼쳐 찬탄과 감명을 자아냈다. 가야금을 좋아하는 연길 각 소학교 학생들로 무어진 아리랑가야금연주단에서 진달래촌까지 달려와 찜통더위도 무릅쓰고 멋진 무대를 마련했던 것이다.

단장 조용군은 “문화탐방을 온 분들한테 가야금 공연과 민요를 통해 민족문화의 감동을 선사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일행은 연변박물관을 찾아 민족의 력사와 민속에 대해 료해하였고 연변민족전통례절문화원 홍미숙 원장으로부터 례의범절을 배우기도 하였다.



연변민족전통례절문화원 홍미숙 원장이 학생들한테 례의범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연변의 최고 학부인 연변대학을 방문, 연변대학 학교판공실 김영찬 주임이 연변대학 력사와 학과 특색, 민족우수인물 등에 대해 소개하면서 금후 학생들 모두가 민족발전을 위해 기여할 것을 바랐다.



연변대학을 참관하고 있는 학생들.

민족의 우수성 감수, 우리 전통 계속 이어나갈 터

이번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민족력사를 들으며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알게 되였다. 아이들은 “듣기만 하던 우리 민족문화를 눈과 귀, 피부로 직접 체험하며 쉽게 리해할 수 있었다.”, “민족악기를 배우고 싶다.”, “다른 지역의 친구를 사귀여서 기쁘다.”, “어느 곳에서든지 우리 민족 전통을 계속 이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야기대회에 참가한 선수 및 심사위원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제1회도시우리말학교 이야기대회도 개최, 전국 각 지역의 18명 어린이들이 참가해 감동적이고 재미나게 이야기솜씨를 펼쳤다. 심사위원들은 일주일에 한번씩 배운 실력으로 우리말을 이 정도로 할 수 있는 것은 본인의 노력과 주말학교 교원들의 로고와 학부모들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으며 아이들의 또랑또랑한 목소리를 들으면서 큰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말을 하기 힘든 어려운 환경속에서 우리말과 우리글을 지키려는 교원들과 학부모, 학생들의 노력과 의지에 경의를 표했고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조언을 주었다.



중국조선민족사학회 회장이며 도시우리말우리학교협의회 회장 정신철.

중국조선민족사학회 회장이며 도시우리말우리학교협의회 회장 정신철은 “우리 아이들한테 민족성을 키워주고 고향사랑을 심어주는데 좋은 계기가 되였으리라 믿는다.”며 계속해 민족교육, 민족문화 보존, 전승에 기여하련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연변인민출판사와 연변교육출판사에서 학생들한테 도서를 기증하면서 우리글을 잘 배울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행사기간 중국조선족청년발전촉진회 준비위원회에서 도시민족교육에 보탬이 되라고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에 3만원을 증정했다.

이번 행사는 상해꿈나무우리말학교 리경애 교장의 제의와 노력으로 펼쳐지게 되였고 중국조선민족사학회에서 주관하고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에서 주최, 화룡시광동촌홍색문화양성유한회사, 화룡시광동촌려행사에서 맡아하고 화룡시광동촌, 연변조선족전통음악연구회에서 협조했다.



정신철 회장이 이번 문화탐방 행사에 협찬한 화룡시광동촌홍색문화양성유한회사 최기춘 회장(오른쪽)에게 감사패를 전했다.









                                          /길림신문 최화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