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도쿄서 첫 재일조선족 노래 탄생... "함께해요 미래를"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08.02일 09:30
  (흑룡강신문=하얼빈) 요즘 일본 조선족사회에서는 8월 3일 열리게 되는 재일조선족 제4차 운동회를 앞두고 창작된 운동회 회가 이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7월 23일, 재일조선족 커뮤니티 미디어인 쉼터에 관련 소식이 발표되자 네티즌들의 반향이 매우 뜨거웠다.



  작사자 리홍매씨는, “너무 기쁘고 흥분됩니다. 전화와 메시지를 받으면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담기 위하여 운동회 선전부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도 모았습니다. 회가는 우리가 만들어낸 우리의 노래입니다”라고 말했다.

  리홍매씨는, 연변라디오TV방송국 문예부 기자 재직 시절 연변 노래 ,,등을 작사해 널리 애창되게 했고 근 몇년간에는 100여편의 수필과 신문 기사, 려행수기 등 폭넓은 쟝르의 작품을 국내외 매체와 블로그에 발표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재일조선족 문학평론가 엄정자씨는, “이 가사에는 가 7번 나오고 는 제목까지 세번 나오고 ,가 각각 2번씩 나온다. 이런 포인트 감각의 반복적인 단어사용은 우리를 중시하는 우리민족의 민족성, 그리고 현재와 미래를 다 놓지 않고 꿈을 만들어 가려는 재일조선족들의 강렬한 념원을 잘 보여줄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듣는 사람들이 더 깊은 감동을 얻을수 있게 해주었다”고 평가하였다.



  운동회회가 창작 미팅 중



  운동회 회가 수록 중

  회가 작곡과 노래가창, 동영상 촬영 편집까지 담당한 변소화씨도 전화인터뷰에서 “반응이 좋으니 너무 기쁩니다. 처음으로 작곡한 작품인데 아직 미흡한 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성공한것 같습니다.”라고 기뻐했다. 그러면서 “집행위원회의 배려로 내가 지금까지 참가해온 조선족행사 중에서 가장 질 높은 작업이 되지 않았냐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왼쪽으로부터 운동회회가 기획자 김설,작곡자 변소화, 작사자 이홍매

  변소화씨는 동북사범대학 음악학원을 졸업한후 도꾜에서 10여년째 사진관을 운영하고 있는 촬영사로 잘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송년회 등 이벤트때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 등 봉사활동을 하는 한편 트럼펫 연주, 반주곡 편곡 등 음악활동도 활발히 진행해 재일조선족과 주변 동포사회로부터 다재다능한 예술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운동회집행위원회 비서장 박문걸씨는 “정말 격동되고 자랑을 느낀다며 재일화교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우리 조선족처럼 이렇게 큰 규모의 운동회를 조직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운동회 회가 작성을 기획하고 전반 진행을 담당한 선전부 부장 김설씨는 “일본에 살고 있는 조선족이 주체가 되어 처음으로 재일조선족노래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너무 행복하고 소중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운동위원회와 운동회를 협찬, 협조해주신 모든 조선족동포들 그리고 재일동포분들께 감사를 드린다”고 표했다.



  왼쪽으로부터 가수 조병철, 현성해, 김화

  중국과 한국에서 음악과 신문방송학과를 전공하고 일본 케이오대학 법과박사과정 수료후 현재 조선족연구를 하고 있는 김설씨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4차례 진행된 운동회에서 줄곧 선전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문화공연, 잡지와 다큐멘터리를 기획 제작했고 매체 기사 심열, 운동회 홍보 등 작업을 출근 외의 여가시간을 짬짬이 타 재치있게 완성해냈다.

  이밖에 회가를 부른 가수 조병철(중앙민족대학 성악 전공),김화(장춘사범대학 음악학원),현성해 (연변대학예술학원)들도 “뜻깊은 노래를 부르게 되여 영광”이라며 “노래가 많이 불리워지고 사랑받기를 바란다”고 한결같이 입을 모았다.

  이 노래는 운동회 당일 페막식 문예공연에서 선보일 예정이고 다함께 부르는 아리랑 노래로 쩌렁쩌렁 회장에 울려퍼지길 그려본다.

  중앙인민방송국 조선어방송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8월 3일 재일조선족 제4회 운동회 관련 상황을 전할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조글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도로하자연보호구에 동방황새 운집

도로하자연보호구에 동방황새 운집

봄에는 만물이 소생한다.학강시 라북현에 위치한 도로하(嘟噜河)성급자연보호구는 또 다른 랑만을 선사한다. 철새가 돌아오자 국가 1급 보호동물인 동방황새 200여마리가 공중에서 가볍게 춤을 추며 100개의 인공 둥지를 쟁탈하면서 이곳에서 후대를 번식하기 위한 준비

흑룡강: 브랜드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융합 발전 심화

흑룡강: 브랜드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융합 발전 심화

3월 28일 오전, 2024년 흑룡강성 문물부문 업무회의가 할빈에서 개최되였다. 회의에서 료해한데 따르면 흑룡강문물부문은 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통합 발전을 심화시킨다. 최근 몇 년 동안 흑룡강성 문물부문은 문물 보호 계획의 시행을 촉진하고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