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한일 두나라사이의 대항 승격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9.08.24일 00:00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 김유근이 23일 브리핑에서 한국은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을 종료할것이라고 밝혔다.

한일 두나라사이의 경제무역분쟁이 난제에 봉착한 가운데 관련협정의 종료와 함께 두나라관계는 한층 악화될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그 여파로 한국, 미국, 일본 세나라사이의 안보협력과 한미동맹관계 향후발전에 의혹이 따르고 있다.

김유근 차장에 따르면 일본정부가 이달초 명확한 근거를 제출하지 못한 상황에서 한일 두나라 신뢰에 따른 안보문제를 리유로 일본의 무역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삭제했다. 이로서 두나라사이의 안보협력에서 중대한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은 안보분야의 군사정보 공유협정을 연기하는것은 한국의 국가리익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인정했다. 한국은 협정기한내에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종료를 통보할 방침이다.

한일 두나라는 2016년 11월 23일 관련협정을 정식체결하고 유효기한을 1년으로 정했다. 그리고 량측이 반대하지 않으면 협정기한이 자동적으로 연기되며 만약 협정을 종료하려면 매년 8월 24일전까지 상대방에게 협정종료를 통보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8월초 한국 민심조사에 따르면 협정연기를 반대한다는 응답자가 47.7%, 찬성한다는 응답자는 39.3%였다. 한국언론에 따르면 진보당파와 그 지지자 그리고 30대이상중 협상연기를 반대하는 비률이 컸고 보수파와 그 지지자 그리고 20대중 협정연기를 찬성하는 비률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의 립장표명도 여지를 남겼다. 한국 청와대는 23일, “일본이 부당한 보복조치를 철회하고 한일 두나라 친선협력관계를 복원할 경우 협정을 포함한 협정내 조치를 재검토할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페지’가 아닌 ‘종료’를 결정한 원인을 밝혔다.

한국의 “협정종료”통보를 받은후 일본 고노 외상은 22일 일본 주재 한국대사 남관표를 불러 한국의 재계약 불허통보에 항의했다. 고노 외상은 "한국의 관련결정은 당면 본지역 안보환경에 대한 오판"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고노 외상은, "한국이 협정연기 불허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통제에서 비롯됐다고 말하면서도 두 문제는 "전혀 상관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한일 두나라 정부가 일제 식민지통치기간의 로동손해배상청구에서 합의하지 못한 가운데 일본은 7월초 한국에 수출하는 3가지 반도체 소재에 대한 심사와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두나라사이의 무역분쟁을 유발했다. 한편 금년 8월 일본과 한국이 무역편의를 위한 “화이트 리스트”에서 선후로 상대방을 삭제하면서 논란이 격화됐다. 한국은 관련조치를 철회할것을 한국에 촉구하면서 두나라 관계발전에 따라 협정전망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립외교원 김현욱 교수는, 한국정부의 협정종료 결단은 일본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수출통제에 대한 일본의 태도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것이라고 말했다.

분석가들은, 협정종료는 한일 두나라사이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한편 한국, 미국, 일본사이의 군사협력에도 영향주고 있으며 동북아시아에서의 미국의 전략포치를 동요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도꾜신문”은, 한일 두나라사이의 군사정보 직접교환은 두나라사이의 안보협력의 상징이라고 표했다. 일본 방위성 관원은, 한일 두나라사이의 군사정보공유가 미국을 통해 이뤄질 경우 정보 실효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신속한 대응력을 상실할수 있다고 인정했다.

전문가들은, 당초 한일 두나라사이의 정보협력을 적극추진한 측은 미국이였다면서 한국, 미국, 일본 등 3국동맹을 구축해 이른바 “아시아의 나토”를 만들고 동북아시아에서의 패권지위를 수호하려 했던것이 바로 미국의 타산이였다고 인정했다. 따라서 한일 두나라의 정보협력 중단은 미국의 타산에 큰 영향을 주게 됐다.

미국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한국의 결정에 실망한다면서 한국과 일본이 대화를 전개하고 두나라 관계가 “정상궤도”로 복귀할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친이 치매를 앓았었던 방송인 '이상민'이 경도 인지장애를 진단받아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미운 우리 새끼' 에서는 김승수와 이상민이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상민은 '치매'를 걱정하는 김승수를 따라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하계올림픽 국제종목국제련맹련합(ASOIF.이하 '하계올림픽협회')은 4월 19일 세계륙상련맹이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한 최근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4월 10일, 세계륙상련맹은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선수에게 포상금을 수여

삼림, 초원, 강, 호수… 이런 자연자원에 '호적' 생겨

삼림, 초원, 강, 호수… 이런 자연자원에 '호적' 생겨

자연자원부는 4월 22일 우리 나라의 자연자원 권리확인등기(确权登记)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약 100개 중점구역에 대한 공고 및 등록이 완료되였다고 밝혔다. 자연자원 통합권리확인등기 수류, 삼림, 산령, 초원, 황지, 갯벌, 해역, 무인도, 매장량 확인 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