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중미 무역 마찰 정세에 대한 전문가와 학자들의 분석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9.08.26일 00:00
중국의 제3라운드 무역 반격조치에 대해 24일 미국이 5500억 딸라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추가 관세를 징수한다고 선언했다.

25일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이 개최한 중미무역관계 연구토론회에서 회의에 참가한 전문가와 학자들은 미국의 일부 인사들이 중미 무역마찰을 반복적으로 승격시키고 있다며 이들의 일방주의, 무역보호주의의 폭압주의 행동은 세계경제에 퇴행성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 참가자들은 미국의 비리성적 행위를 단호히 반격하려는 중국의 결심은 흔들린적이 없으며 중국은 중미 경제무역 마찰로 인한 위험부담과 도전에 대응할 자신감과 결심, 능력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중국국제무역합회 김욱 회장은 미국 일부 인사들의 작법은 미국의 위대함을 다시 나타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악몽’만 초래하게 될 것이며 추가 관세 징수 등 미국의 착오적 조치들은 이미 미국 주식시장의 수차례 폭락을 초래했고 이로써 미국 소비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토론회에서 전문가와 학자들은 미국이 소비품과 중간상품을 포함한 중국의 각종 상품에 대해 추가 관세를 무단 징수한다면 많은 상품들이 대체 가능성이 비교적 낮기에 “최종적으로는 미국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무부 연구원 현대공급고리연구소 림몽 소장은 “미국측 일부 인사들의 무모함으로 세계가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몽 소장은 미국의 일방주의 폭압적 작법은 세계 공급고리를 파괴했고 세계적 범위의 자원배치에도 타격을 주면서 광범위한 부정적 여파를 일으켰고 세계경제 운행 효과성을 떨어뜨렸다고 말했다.

김욱 회장은 미국의 극한의 압박 조치는 남에게 피해를 주면서도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로 두나라 수반이 아르헨띠나 정상회의에서 달성한 공동인식과 오사까 정상회의에서 달성한 공동인식에 위배되며 미국정부의 신용에도 심각한 손해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회의 참가자들은 미국의 극한의 압박과 폭압주의에 맞서 취한 중국의 반격조치는 부득이한 처사였다며 중국이 취한 제3라운드 반격조치를 리성적이면서도 단호하다고 말했다.

대외경제무역대학 국제경제연구원 상백천 원장은 협력은 중미 무역 분쟁을 해결하는 유일한 선택이라고 강조하고 미국 일부 인사들은 다각경제 규칙을 포기하고 일방적으로 무역마찰 승격을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상백천 원장은 나라와 인민의 합법적 권익을 수호하고 자체 발전 권리를 수호하며 다각주의와 경제세계화를 수호하기 위해 취한 중국의 반격조치는 도의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림몽 소장은 중국이 대두와 보리, 귀리, 원유, 자동차, 자동차 부속품 등 상품에 대해 추가 관세 조치를 적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민생 수요를 고려해 많은 의료품과 약품은 추가 관세 부과 목록에 넣지 않은 점으로부터 볼 때 이는 우리나라 주민 건강수요에 미치는 추가관세 부과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상무부 연구원 아프리카대양주연구소 리위 소장은 “중국의 반격은 리성적인 조치로 충분한 고려를 거친 결과”라고 말했다. 리위 소장은 대두, 원유, 자동차 부속품 모두 기타 나라와 지역으로부터 수입해 들여 우리나라 주민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들이라고 말했다.

전문가와 학자들은 미국의 일련의 착오적 행동은 당면 정세에 대한 오판이며 중국의 의지와 능력을 과소평가한 결과라고 인정했다. 중국경제의 강대하고도 강인하며 거대한 예비는 중국의 최대 저력이자 중국경제가 장기적으로 호전세를 유지할 수 있는 자신감이기도 하다.

상무부 연구원 류통소비연구소 동초 소장은 근년래 우리나라 경제가 쾌속 성장을 실현했고 주민 생활수준이 뚜렷이 제고됐으며 동시에 거시경제 구조도 뚜렷한 개선을 가져왔고 소비, 투자, 수출이 조화를 이루며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구도가 점진적으로 형성되면서 경제성장의 내생 동력이

뚜렷이 증강됐고 따라서 강인성과 탄성도 아주 강해졌다고 말했다.

동초 소장은 “강대한 국내시장은 중국이 위험부담과 도전에 대응하는 저력”이며 중국은 이미 내수 주도의 경제성장 단계에 진입해 소비시장 발전 원동력이 강하고 예비가 크며 성장잠재력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매신육 연구원은 거시조절 공간이 큰 중국은 산업발전 예비도 더 크다면서 이는 도전에 대응하는 중국의 근성과 지구력이 더 강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매신육 연구원은 FTSE가 최근 중국 A주 편입지수를 5%에서 15%로 상향조절한 것도 중국 A주 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PD와 아이디어 회의까지" 김병만, '정글밥' 토사구팽 폭로 무슨 일?

"PD와 아이디어 회의까지" 김병만, '정글밥' 토사구팽 폭로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김병만이 신규 예능프로그램 '정글밥'을 두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베껴 만든 프로그램이라 주장했다. 이날 19일 김병만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를 출연시켜 달라는 말하는 게 아니다"라며 "'정글의 법칙'을 사랑하던 팬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