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항일련군 최후의 로전사 리재덕 영결식 팔보산에서 거행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08.27일 09:15
  양정우 장군 후손 화환을 올려



  (흑룡강신문=하얼빈) 8월 26일 오전, 동북항일련군 마지막 녀전사인 조선족 리재덕 영결식이 북경 팔보산빈의관 란청에서 거행됐다. 8월 22일 15시 19분 리재덕 동지는 102세를 일기로 북경에서 별세했다.

  이날 영결식에는 중앙정치국위원, 전국인대상무위원회 부주석 왕신, 전국인대상무위원회 비서장, 기관당조서기 양진무, 전국인대상무위원회 비서장, 기관당조부서기 신춘응, 전국인대상무위원회 부비서장, 기관당조성원 고소옥, 전국인대상무위원회판공청 등이 화환을 보내왔다. 동북항일련군 장교인 풍중운, 리연록, 왕명귀, 진뢰 등 전국 각지의 항일련군 후손들과 수도 군중 근 500여명이 이날 영결식에 참가했다.

  제13기 전국인대상무위원회 부비서장 가량동이 란청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인대상무위원회 부위원장 왕신을 대표해 리재덕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오전 9시, 팔보산빈의관 란청 문앞에는 고인을 송별하기 위해 찾아온 사회각계 추모자들로 긴 줄이 이어졌다. 장내에는 화환과 만련으로 가득했다. 그중 많은 것은 동북항일련군 전사 후손들이 보내온 만련과 화환들이였다. 항일민족영웅, 동북항일련군 창건인이자 령도자였던 양정우 장군의 후손도 빈소를 찾아 화환을 올렸다.

  리재덕 로인의 손녀 우북정은 "할머니는 마지막에 아주 평온히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증손자가 로인에게 쓴 편지에는 "나는 증할머니께서 천당에 가셨다고 믿습니다. 증할머니 사랑합니다. 가신 천당은 꼭 도서관처럼 생겼을겁니다."라고 쓰여있었다.



8월 26일 오전 9시, 동북항일련군 녀전사 리재덕 영결식이 북경 팔보산빈의관에서 거행됐다. /중국청년망



동북항일련군 녀전사 리재덕 영정사진. /중국청년망



빈소에는 애도 물결이 이어졌다. /중국청년망



동북항일련군 전사 후손들이 보낸 화환들. /중국청년망



양정우 장군 후손이 보낸 화환. /중국청년망



유가족들이 깊이 애도하고 있다. /중국청년망

  /중국청년망

항일련군 최후의 로전사 리재덕동지를 추모하여



  그 이름 천고에 길이 빛나리

  동북항일련군 로전사 리재덕동지가 갑자기 세상을 뜨셨다는 비보에 놀랍고 허탈한 마음을 오래도록 눅잦힐 수 없었다.

  102세로 우리 곁을 떠난 리재덕동지는 동북항일련군의 최고령 로전사이며 녀영웅이다. 그와 나의 큰누님은 한고향 사람이다. 둘은 같은 해 평안남도 개천진에서 태여났으며 또 같은 해 혈육들을 따라 중국에 피난왔다.

  리재덕누님은 내가 가장 존경하는 혁명선배이고 항일영웅이며 중국 항일전쟁과 세계반파쑈전쟁의 경력자, 참여자, 생존자이며 산 증인이다. 이 세기로인의 전기적 인생은 우리 후세대들이 반드시 우러르고 따라배우며 고양할 바이다.

  리재덕동지가 건재해계실 때 나는 여러번 그를 찾아뵙고 그의 사적을 취재했다. 또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고 함께 료녕 조양시에서 있은 항일영웅 조상지 두개골 안장식 행사에 참가했으며 함께 할빈에 가서 그의 항일련군 로전우인 리민동지를 찾아뵈였다.

  리재덕동지는 리직 후 항일련군 유적지 현지 답사를 견지하면서 항일련군 력사를 적극 살려냈다.

  96세의 고령에도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회억록 《송산풍우정(松山風雨情)》을 수정 출판했으며 98세 때에는 국가도서관의 ‘중국기억’에 십몇시간 되는 구술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항일련군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남겨주었다.

  그는 년로하고 허약한 몸임에도 불구하고 각지, 각급 간부군중들과 청소년들을 대상해 혁명전통교양을 진행, ‘초심을 잊지 않고 전통을 계승’하는 데서의 본보기로 되였다.

  중국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을 기념할 때 나는 〈과거를 거울 삼아 오늘을 알고 긍정에너지를 격발시키다〉는 제하의 글을 썼다.

  문장에서 나는 리재덕동지의 항일의 전기적 인생을 통해 중국공산당의 령도 아래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과 어깨 겯고 싸우면서 항일전쟁의 최후의 승리를 위해 거대한 기여를 하고 나아가 새시대에 리재덕동지의 항일혁명 정신을 따라배우고 고양하며 긍정에너지를 격발시켜 중화민족의위대한 부흥의 중국꿈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조선족인민들의 정신면모를 보여주었다.

  나와 리재덕동지는 ‘5가지가 같다’. 즉 동족(조선족), 동향(흑룡강성 사람), 동성(전주 리씨), 동류(월족혼인), 동연(모두 조상지와 인연이 있음)이다.

  저자와 리재덕

  동연에 대해 나는 좀더 해석하려 한다. 항일영웅 조상지는 리재덕동지의 상급이고 그와 우보합 장군의 중매인이며 나의 부친 리원명의 상급이기도 하다.

  조상지는 여러번 우리 집에 왔었다. 나의 부친 리원명이 조상지 부대의 군수물자 공급을 책임졌다. 부친이 일본헌병대에 체포되였을 때 조상지의 오빠 조상박과 그 지도자들의 도움과 구조로 출옥할 수 있었다. 우리는 모두 조상지에게 특수한 감정을 지니고 있다. 나 또한 리재덕동지와 그 혈육들에게 두터운 친근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200만 조선족중에서 그리고 항일녀전사중에 리재덕동지는 다섯가지 ‘제일’ 특수 칭호를 가지고 있다. 바로 ‘년세가 제일 많고’ ‘경력이 제일 풍부하며’ ‘영향이 제일 광범위하고’ ‘기여가 제일 크며’ ‘평판이 제일 좋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 조선족의 자랑일뿐더러 중국 56개 민족 대가정의 영광이다.

  리재덕동지의 혁명 경력은 오늘날 우리 및 우리의 후세들에게는 아주 진귀한 정신적 재부로서 강대한 격려 역할을 갖고 있는바 우리가 높이 고양하고 고무를 받을 만하다. 리재덕동지를 떠나보내는 오늘, 그에 대한 제일 좋은 기념과 행동은 곧바로 그를 본보기로 삼는 것이라고 본다.

  리재덕 동지의 백세연

  리재덕동지를 기념함에 있어서 우리는 반드시 그의 탁월한 공훈과 고상한 품덕을 잘 따라배워야 하며 폭행을 두려워하지 않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견일분발, 백절불굴, 영용완강하고 앞사람이 쓰러지면뒤사람이 이어나가는 혁명적 영웅주의와 충절을 다하여 나라에 보답하고 국난 앞에서 용감히 싸우는 애국주의정신을 따라배워야 한다.

  리상을 고수하고 신념을 확고히 하며 애국, 분발, 혁신, 봉사, 간고분투의 정신을 대대적으로 고양하며 부지런히 학습하고 착실하게 일하며 고자세로 일하고 저자세로 사람이 되며 사명은 하늘보다 높고 책임은 산보다 무겁다는 것을 명기하고 용감히 도전하고 부단히 진취함으로써 실제행동으로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며 다 함께 ‘중국꿈’을 이뤄가는 데서 적극적인 기여를 해야 한다!

  리현덕(전임 중화전국신문사업자협회 서기처 서기)

2019.8.26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