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소학생들에 대한 독서지도는 이렇게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09.11일 10:38



  (흑룡강신문=하얼빈)독서는 단순히 문자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해독과정만이 아니다. 독서는 독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추론하고 판단하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고도의 사고과정도 포함한다. 따라서 독서는 사람들이 옳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바른생활을 하는 데 적극적인 영향을 주며 지식과 경험을 쌓고 자아실현의 의지를 기르게한다. 사람들은 독서를 통하여 자기가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일에 대해 간접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독서를 통하여 얻은 지식, 경험 그리고 제고된 언어능력은 학습에 많은도움이 된다. 때문에 학생들에게 어려서부터 독서하는 습관을 키우게 해야 한다. 아래에 소학생들에 대한 독서지도 경험을 간단히 피력하고저한다.

  1. 농후한 독서분위기를 만들어주었다

  독서는 결국 개인령역별로 진행해야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농후한 독서분위기를 형성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독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우선 교실에 도서각을 설치하였다.

  필자는 교실에 도서각을 설치하고‘중국조선족소년보’, ‘아동세계’, ‘소학생작문’, ‘꽃동산’, ‘소년아동’ 등 여러가지 신문과 잡지 그리고 과외도서들을 배렬하여 학생들이 틈틈이 시간이 날 때마다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편리를 도모해주었고 자습시간에 숙제를 완성한 학생들은 스스로 독서를 하도록 요구하였다. 하여 우리 학급학생들은 휴식시간이나 여유시간에 독서하는 습관을 키우게 되였다. 요즘은 학교에서교수청사 매 층 복도에 열린 도서각을 설치하였는데 책의 종류, 수량이 훨씬 더 풍부해져 학생들의 독서에 더욱 큰 편리를 도모하였다.

  다음 교원과 학생이 함께 독서하였다.

  학교에서는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자습시간에 학생들이 독서를 하도록 규정하였다. 필자는 아침독서시간이면 학생들과 함께 독서하였다. 필자는 학생들이 어떤 책들에 흥미를 가지는가, 어떤 책들을 즐겨 읽는가를 잘 료해한 다음 그런 책들을찾아 읽었다. 그리고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교류하였다. 이렇게 하니 학생들은 더욱 열심히 독서를 하였다.

  그 다음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독서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독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에 가서 독서하게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그래야 학생들이 꾸준히 책을 읽는 좋은 독서습관을 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학부모회의, 학부모위챗단체방, 핸드폰 등을 리용하여 학부모들과 경상적으로 소통하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독서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학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독서를 하도록 요구하였다. 이렇게 하니 우리 학급 학부모들은 자녀들과 함께 매일 적어도 반시간씩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짙은 독서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좋은 독서습관을 키우게 하였다.

  2. 독서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였다

  학생들에 대한 독서지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그들이 맹목적인 독서를 하는 현상이없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필자는 학생들이 적합한 책을 고르도록 지도하였다. 한권의 좋은 책을 읽는 것은 좋은친구 한명을 사귀는 것과 같다. 반면에 적합하지 않은책은 학생들에게 해가 될 수도있다. 필자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년령, 심리 특점과 개성, 흥취에 맞는 동화, 우화, 력사이야기, 성구이야기 등 언어가 통속적이여서 그 내용을 알기 쉬우면서도 재미있는 책들을 골라 읽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취미성이 강한 책뿐만 아니라 철리성이 있는 책들도 읽게 하였다. 그리고 과학기술방면, 탐험방면의 도서들도 알맞는 것을 추천하여 읽게 하였다. 이렇게 하니 학생들은 독서에 흥취를 가지고 즐겨 독서를 하게 되였고 지식면을 넓히게 되였으며 좋은 독서습관을 형성하게 되였다.

  다음 필자는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필기를 하게 하였다. 즉 학생들로 하여금 수첩 한권을 마련하여 책 속의 생동한 단어나 표현, 잘된 구절, 성구나 속담 등을 적어넣게 하였다. 그리고 책을 읽은 다음 인상 깊은 부분은 어느 것인지, 그 리유는 무엇인지를 말하게 하거나 책의 내용을 개괄하여 말하게 하였으며 책 속의 인물이 한 일에 대한 생각이나 그 인물에 대한 견해를 이야기하게 하였다. 독서를 주제로 한 흑판보도 꾸리게하였다. 이렇게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휘량을 늘이고 열독능력, 말하기능력을 높였으며 글짓기능력을 높이기 위한 기초를 닦게 되였다.

  3.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학생들은 활발하고 움직이기 좋아하며 유희를 하기 좋아한다. 필자는 학생들의 이러한 특점에 근거하여 독서와 관련된 여러가지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그들이 독서흥취를 가지고 독서할 줄 알며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쌓게 하였다. 필자는 독서를주제로 벽신문꾸리기, 광고형식으로 책을 소개하기, 독서와 결부시켜 느낌을 교류하기, 독서를 주제로 소보꾸리기, 자기가 읽은 책을 광고식으로 소개하기, 독후감쓰기, 독서를 주제로 한 이야기모임 등 활동을 조직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를 통하여 얻은 지식을 전시하고 활용하게 하였다. 이렇게 하니 학생들은 독서흥취가 더 농후해졌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였으며 좋은 독서습관을 키우게 되였다.

  꾸준히 좋은 독서습관을 키우면서 독서를 해오는 동안 우리 학급 학생들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중국조선족소년보’지식콩쿠르, 작문콩쿠르, 웅변콩쿠르에서 여러가지 상을 따내게 되였을 뿐만 아니라 전 주 소년아동백일장, 전 주 독후감쓰기콩쿠르에서도 금상, 은상을 따냈다. 그리고 우리 학급의 2명 학생이 전 주 ‘독서신동’의 영예를받아안았고 우리 학급은 시와 주의 독서 우수학급으로 평의되였다. 이러한 성과들은 또한 학생들이 더욱 열정적으로 더욱 참답게 독서를 하도록 추동하는 시너지효과를내였다.

  요컨대 학생들의 년령, 심리, 개성, 흥취 등에 알맞는 방법으로 독서지도를 하면 학생들은 좋은 독서습관을 키우고 독서를 통하여 지식을 쌓고 어휘량을 늘이며 글짓기를잘할 수 있는 기초를 닦을 수 있다. 독서는 평생교육과 관계되는 것 만큼 학생들의 독서지도에 꾸준히 힘을 기울여야 한다.

  /김영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60%
10대 0%
20대 0%
30대 4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