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관절 갈아 끼는 게 쉽다고? 궁금증 풀기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2.02.23일 15:37
노화가 원인인 퇴행성관절염은 심해지면 관절 자체를 인공관절로 바꿔 끼워야 한다. 퇴행성관절염 치료의 최후 방법인 인공관절치환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1.인공관절치환술이란 무엇인가?

  심하게 손상되어 못 쓰게 된 관절을 잘라내고 대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손상된 관절과 뼈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의 모양에 맞게 뼈를 다듬은 후 이식한다. 관절면이 손상되면 관절 연골의 깨진 부위가 자극을 받아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깨진 부위를 모두 없앤다. 특히 동양인은 안쪽 무릎에 관절염이 많이 생기는데, 좌식생활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려 무릎 안쪽에 부하가 걸리고 손상되는 것이다. 인공관절치환술을 할 때는 고관절 중심에서 무릎 중심을 거쳐 발목에 이르도록 무게중심축에 맞게 관절을 이식한다.

  2.인공관절은 어떤 종류들이 있는가?

  무릎은 충격을 많이 받는 관절이라 고관절에서 주로 쓰는 세라믹은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티타늄 재질의 인공관절과, 강화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플라스틱 베어링으로 구성된 인공관절을 사용한다. 뼈 크기나 결손 등에 따라 적절한 크기의 인공관절을 선택한다.

  3.무릎관절질환의 70~80%는 비수술치료를 한다. 수술치료 대상, 그중 인공관절치환술 적용 대상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퇴행성관절염은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1~4기로 나눈다. 초기와 중기는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한다. 관절 연골 손상이 아주 심하지 않으면 관절내시경을 통한 연골재생술을 한다. 나이가 절대 기준은 아니지만 65세 이상이고,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관절 간격이 좁아져 통증이 극심한 4기 환자에게 인공관절치환술을 적용한다. 인공관절의 구조적 특징을 고려해 활동량이 많은 65세 이하의 환자에게는 최대한 비수술치료를 권한다. 초기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재수술이 어렵기 때문에, 인공관절의 수명을 고려한 것이다. 관절을 감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류머티즘관절염도 관절 손상이 심하면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할 수 있다.

  4. 인공관절 이식을 하면 통증은 없는가?

  관절염에 의한 통증은 사라진다. 통증과 염증의 원인 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기 때문이다. 수술 후 급성 통증은 있다. 3일 정도 심한 통증이 있는데 이 기간 동안 신경차단술을 시행하면 수술 후 급성 통증이 감소된다. 신경차단술은 무릎 관절 주변을 지나는 좌골신경과 대퇴신경에 관을 삽입하고 신경 차단 약물을 주입하는 방식이다.

  5.신체 일부가 아닌 물질이 체내에 들어오면 거부반응을 일으키거나 합병증은 없는가?

  인체공학적으로 체내에 들어갔을 때 부식되지 않고, 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물질로 만든다. 다만 뼈를 절개하기 때문에 출혈이 있다. 초기 합병증으로 저혈압에 의한 쇼크가 발생할 수 있지만, 자가 수혈을 준비한다. 인공관절을 뼈에 접착할 때 골 시멘트를 사용하는데, 뼈 찌꺼기나 시멘트 덩어리가 혈관을 타고 다니다가 혈관을 막는 '색전'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가능성은 매우 낮다. 의사들이 걱정하는 합병증은 염증이다. 염증이 너무 심하면 이식한 인공관절을 제거하고 항생제 치료를 충분히 한 후 다시 치환수술을 해야 한다.

  6.최소 절개 인공관절수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 인공관절치환술은 15cm 내외를 절개했던 반면 최소절개인공관절수술은 8cm 내외를 절개한다. 수술할 때 근육, 혈관, 신경 등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흉터를 적게 남긴다. 외부 환경 노출 면적과 시간을 짧게 해주어 수술 후 염증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다.

  7.수술 후 회복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가?

  수술 후 1~2주면 퇴원할 수 있다. 수술 부위의 실밥을 뽑으려면 통상 2주일 정도 걸리는데, 상처소독과 염증반응 모니터, 그리고 재활 가이드 교육에 필요한 시간이다. 일상생활로 돌아가려면 최소 3개월은 걸린다. 관절염과 수술 후 통증은 사라지지만 관절치환 후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