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횡도촌 개암 재배로 부유마을 꿈꾼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12.19일 10:17
  (흑룡강신문=하얼빈)얼마전 찾은 길림성 연길시 조양천진 횡도촌 개암기지, 지난 8월말 열린 개암축제를 계기로 10만 킬로그램에 달하는 제품의 판로를 모두 확보한 터라 개암기지 책임자 직을 겸한 횡도촌 촌주임 손지군과 촌민들의 일상에는 여유가 흘렀다. 요즘에는 간간히 저온 창고에 저장해둔 개암의 보존 상황을 살피는것이 기지 사원들의 유일한 일과이다.

  벼와 옥수수를 주요 재배 작물로 하고 사과배 재배를 겸했던 횡도촌에서 다소 생소한 작물인 개암을 접하기 시작한건 우리 주에서 ‘특색 산업으로 촌민 수입을 증가시키는’정책을 펼쳐 특색 작물 재배를 격려하던 시기였다. 횡도촌에서는 농업 전문가의 조언을 청취하고 타지 고찰을 거쳐 경제적 가치가 높은데다 월동 능력이 강하고 휴면기에는 령하 섭씨 33도의 저온에도 거뜬히 견뎌낼수 있어 북방 지역에 적합한 작물인 개암을 재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촌에서는 15 헥타르 규모의 사과배 과수원을 개간하고 재배 의지를 보인 13명의 사원들로 ‘기지+합작사+농호’모식의 개암 기지를 설립한 후 대련 등 지역으로부터 4만여 그루의 개암 묘목을 구입했다.

  그러나 시작이 순탄치 많은 않았다. 재배 경험이 전무하고 관련 지식이 결핍한 상황에서 제초제를 주먹구구식으로 분사한 결과 절반 가량의 묘목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면서 손실이 근 90만원에 달했다. 손지군은 료녕성의 개암연구소와 련계를 달고 전문가를 청해 사원들에게 과학적인 개암 재배 기술을 전면적으로 보급했다. 그럼에도 불구, 위기는 이듬해에도 이어졌다. 개암은 초기 투입이 많은 작물로 통상 3,4년이 걸려야 비로소 제대로 결실을 맺게 되는데 묘목 재배, 판매를 통해서 높은 수익을 창출할수 있는 작물이다. 지난해 손실로 의기소침해진데다 타지역에서 개암 묘목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정황을 료해한 촌민들이 조바심을 내기 시작했다. 손지군은 개암 열매의 경제적 가치와 개암 나무의 특성을 설명하면서 촌민들을 설득했다.

  3년째 들어 듬성듬성 열리던 개암 열매가 5년째 접어든 지난해부터 풍성한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 올해 들어서는 총 산량이 10만 여 킬로그람에 달하고 그루당 산량은 2.5킬로그람, 무당 소출은 275킬로그람에 달하면서 총생산액은 200만원을 훌쩍 넘어섰다. 개암 풍작을 계기로 조양천진 진정부의 주최로 개최된 개암축제를 통해 1만여명의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10만킬로그람에 달하는 제품이 팔렸거나 판로를 이미 확보했다.”

  “저희 촌에서는 제품에 차별화를 두기 위해 농약 대신 전부 유기 거름을 주고 잡초제를 치지 않고 인공적으로 잡초를 제거했습니다. 알이 크고 맛이 좋아 주내 뿐만 아니라 장춘, 청도, 상해 등 지역과 큰 규모의 주문이 여러건 성사되면서 판로를 모두 터놓았습니다. 올해부터 꺽꽂이 번식법을 통해 육묘 재배를 시작했는데 래년부터 육묘 판매를 통한 수익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손지군은 이같이 밝혔다.

  올해 정산이 끝나면 개암 기지에 가입한 13명 사원들의 수입은 평균 만여원에 달하고 가장 많게는 3만원에 달할것으로 예상된다. 촌민 오동리(72세)는 “수년전까지만 해도 횡도촌 촌민들은 사과배를 주요 경제 작물로 재배했는데 최근년간 사과배 가격이 하락세를 거듭한 반면 인건비는 갈수록 상승하면서 크게 수익을 내지 못했습니다. 1천여 그루의 개암 나무를 재배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만 5천여원의 수입을 얻었습니다. 추산해보면 같은 면적의 벼, 옥수수의 8,9배에 달하는 수익을 내는셈입니다.” 재배 초기에 조바심을 냈다던 오동리는 이같이 여유있게 말했다.

  개암 기지는 촌의 빈곤해탈 사업에도 일조하고 있는 바 해마다 농망기에는 60,70명의 농호들이 장, 단기공으로 취직해 150원에 달하는 일당을 벌면서 수입원을 일층 확대하고 지체장애인, 로약자 등 가정에서는 촌에서 분배하는 배당금을 받고 있다.

  “래년부터 묘목, 열매 판매와 심층 가공을 일체화할 계획입니다. 래년부터 가동되는 심층가공공장에서 개암쵸콜렛, 개암과자 등 제품과 화장품에 사용되는 개암오일을 개발, 생산해내게 됩니다. 이 대상에 촌민 80,90명을 장기적으로 고용해 이들의 취직을 해결해주고 수입 경로를 또 한번 확대할 타산입니다.”손지군은 래년은 횡도촌이 개암촌으로의 립지를 굳히게 되는 중요한 한해라면서 이같이 의욕을 보였다.

  /강화, 김련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67%
50대 33%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PD와 아이디어 회의까지" 김병만, '정글밥' 토사구팽 폭로 무슨 일?

"PD와 아이디어 회의까지" 김병만, '정글밥' 토사구팽 폭로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김병만이 신규 예능프로그램 '정글밥'을 두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베껴 만든 프로그램이라 주장했다. 이날 19일 김병만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를 출연시켜 달라는 말하는 게 아니다"라며 "'정글의 법칙'을 사랑하던 팬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