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데이터로 보는 2019년 중국외교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01.10일 09:41
  (흑룡강신문=하얼빈) 지난 2019년은 신중국 창립 70주년의 해로 중국외교는 계속해서 바람을 타고 물살을 가르며 굳건히 앞으로 나아가 일련의 새로운 진전을 가져왔고 또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일련의 숫자로 올해 중국외교의 ‘각광 받는’ 순간들을 돌이켜 보자.

  ‘7’

  이탈리아, 모나코, 프랑스, 러시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올해 선후로 7차례의 해외 방문을 통해 12개 국가를 방문했고 해외에서 20개국그룹(G20) 정상회의 등 여러 개 중요한 국제회의에 참석했다. 6월 한달 사이, 습 주석은 서쪽의 러시아, 중앙아시아에서 동쪽의 조선, 일본에 이르기까지, 연속 4차례의 해외 방문에 나서 신중국 외교사상의 기록을 경신했다.

  론평: 정상외교의 주도 하에, 중국은 주요 대국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했고 주변 국가와의 전략적 상호신뢰와 이익융합을 전면적으로 심화시켰으며, 개발도상국과의 단합·친선을 깊이 다루고 다자주의를 확고부동하게 수호했으며, 인류 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추동하고 글로벌 동반자 관계망을 더욱더 보완하였다.

  ‘14’

  하루에 양자 간 회담 14차 진행! 4월 25일, 제2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 전날, 시진핑 주석은 ‘자기를 잊을’ 정도로 타이트한 스케줄을 소화하며 또 한번 ‘분망지수’ 최고기록을 경신했다. 홈그라운드 외교 행사가 마련한 기회를 리용해, 회의에 참석한 외국 정계요인과 집중적인 회담을 가지는 것이 이미 중국 정상외교의 일상이 되였다.

  론평: 제2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서 북경 세계원예박람회에 이르기까지, 아시아문명대화회의에서 제2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에 이르기까지…이미 신시대 중국외교의 빛나는 명함으로 부상된 ‘홈그라운드 외교’가 세계 무대의 중심으로 다가가고 있는 중국의 위대한 려정을 비춰 주었다.

  ‘180’

  9월 21일, 솔로몬제도와 수교. 9월 27일, 키리바시와 외교관계 회복. 2019년, 중국과 수교한 국가수가 180개로 늘어났다.

  논평: 감비아, 상투메프린시페, 파나마… 2016년 이래, 8개 국가가 선후로 중국과 수교하거나 외교관계를 회복해 중국의 ‘친구그룹’이 더 확대되였고 ‘하나의 중국’ 공통인식이 국제사회에서 더욱더 공고해졌다. 이는 중국 종합국력의 증강에서 비롯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정의·리익 관념과 ‘일대일로’ 공동건설, 인류 운명공동체 구축 등 일련의 중국리념 및 중국방안에 대한 국제사회의 광범한 인정에서 비롯되였다.

  ‘199’

  2019년, 중국과 ‘일대일로’ 공동건설 협력계약을 체결한 국가와 국제기구가 16개 더 늘어, 총 계약수량이 199건에 달했다. 이와 동시에,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회원이 100개로 늘어났고 중국-유럽 화물렬차의 누적 운영 편수가 약 2만편에 육박했다…

  론평: 공동상의·공동건설·공유를 기조로 한 ‘일대일로’ 공동건설 구상이 제기된 6년 이래, 이미 많은 조기 성과를 거두었고 국제적인 영향력, 도덕적인 감화력과 협력 매력이 모두 강화되였으며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환영받는 공공제품과 규모가 가장 큰 경제협력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앞으로, ‘일대일로’ 공동건설은 고품질 발전 방향을 향해 더욱 안정적으로 멀리 나아갈 것이다.

  ‘711.3’

  11월 10일, 제2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가 폐막했다. 6일 동안, 181개 국가, 지역과 국제기구, 3,800여개 기업, 50만명 넘는 국내외 전문 바이어가 전시회에 참가했고 누적 711억 3천만 달러에 달하는 거래의향을 달성했다.

  론평: 시장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개방구도를 지속적으로 완비화시키며 비즈니스 환경을 지속적으로 최적화시킨다… 글로벌 경제가 심각한 조정에 처해 있고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대두하는 상황에서, 중국은 자발적으로 글로벌을 향해 시장을 개방했고 중국의 발전이 가져온 기회를 글로벌과 함께 누렸으며, 실제 행동으로 무역의 자유화와 경제의 글로벌화를 확고부동하게 지지했고 개방적인 글로벌 경제의 구축을 위해 노력했으며, 책임지는 대국의 여유와 자신감, 그리고 력사적인 책임감을 보여주었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