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독보적인 세계 1위였던 향항의 물류 경쟁력이 급속히 하락하고 있다고 남화조보가 6일 보도했다.
남화조보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향항의 해운 물동량은 1680만 TEU(1TEU는 20피트 짜리 컨테이너 1대분)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했다. 상해와 싱가포르, 심수, 광주 등 곳이 상위권에 포진한 가운데 향항은 8위로 밀려났다.
향항은 19세기부터 100년 넘게 중국 남부지역의 해상 관문 역할을 해왔다. 20세기말 세계 최대 항만으로 부상했고 2000년대 초반까지 엄청난 해운 물동량을 자랑하며 1위 항만의 자리를 지켰다. 특히 중국의 개혁개방과 급속한 경제개발이 이뤄졌던 1972년부터 2012년까지 향항 항만의 물동량은 무려 18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향항의 경쟁 항만이였던 싱가포르는 10배 성장에 그쳤다.
하지만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국 본토 항만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향항은 세계 1위 항만의 자리를 빼앗겼다. 중국의 고도성장에 힘입어 2002년부터 2012년까지 광주의 물동량 성장세는 년평균 57%에 달했고 상해는 28%, 심수는 20%에 이르렀다. 하지만 같은 기간 향항의 물동량 성장세는 고작 년평균 2%에 불과했다.
그 결과 지난 2016년 세계 주요 항만 중 1위 상해를 비롯해 심수(3위), 녕파·주산(4위), 광주(7위), 청도(8위), 천진(10위) 등 무려 7개의 중국 본토 항만이 10위 내에 포진했다. 같은 해 싱가포르는 2위를 차지했고 향항은 5위에 머물렀다. 향항은 2017년에는 7위로 주저앉았고 지난해 1-11월에는 청도에도 밀리면서 순위가 8위로 떨어졌다.
향항의 해운물류 경쟁력의 추락은 자동 무인화, 디지털화 투자에 소홀히 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청도가 아시아 최초로 완전 자동화한 항만으로 탈바꿈하고 상해의 신항만도 세계 최대의 완전 자동화 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지만 향항 항만에서 자동화한 터미널은 고작 1개 구역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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