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신종 코로나 비상사태시 역할이 더욱 두드러진 디지털 경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02.03일 11:47
  (흑룡강신문=하얼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렴이 발발한 후 중국은 바이러스의 확신과 감염을 막기 위해 엄격한 방역조치를 취하고 인원 유동과 모임을 최대한 줄였다.

  이에 따라 올해 설 황금연휴기간 백화점, 레스토랑, 영화관, 관광명소 등 인기 소비 장소들에서 인파가 몰리는 광경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이는 중국 경제 성장에 대한 외부의 우려를 자아냈다. 사실상 인터넷경제가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사람들은 집문을 나서지 않고도 정상적인 업무, 학습 및 소비를 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 비상사태에 직면해 디지털 경제가 중국 사회의 운영을 담보하는 중요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여러 대형 전자상거래플랫폼은 공급망의 우위를 활용해 판매물자를 조율하면서 특수 시기 시장공급을 담보하는데서 긍정적인 역할을 발휘했다.

  모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통계에 의하면 춘제(설) 기간 식용유, 패스트푸드 식품, 조미료 등 민생 상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야채 판매량은 동기 대비 90% 이상 증가했고 육류, 가금류 계란의 판매량은 동기 대비 약 7.5배 늘어났으며 물만두, 면식 등 냉동식품의 판매량은 동기 대비 약 7배 늘었다. 대중들의 온라인 쇼핑 열이 높고 생활이 충분히 보장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동영상, 라이브방송, 온라인 게임, 온라인 교육 등 산업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홈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많은 주요 게임 제품의 일 평균 실 사용자와 사용자 등록시간이 지난달 대비 또는 동기 대비 뚜렷이 늘어났다.

  신종 코로나 비상 사태에 직면해 중국의 디지털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중국 시장의 막강한 비전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사람들은 방역을 위해 외출을 자제하고 있지만 14억 인구를 보유한 큰 시장의 수요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 또한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발전은 방역 기간 중국인들의 정상적인 삶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택을 마련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은 중국이 장기적으로 축적한 기술 우위에 힘입은 것이며 특히5G, 인공지능 등 기술이 경제 전환을 촉진한데 있다. 지난해 10월 중국이 5G 상용화의 공식 가동을 선언한 후 중국인들의 삶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워졌다. 예를 들면 사용자들은 단 몇초 만에 고화질 영화를 다운할 수 있고 게임을 할 때도 접속이 더욱 원활하며 3D영상, AR/VR영상 등 새로운 형태를 체험할 수 있다. 이외 5G 기술의 지원으로 원격 교육, 원격 진료, 원격 사무 등은 실시간으로 보다 깨끗한 화질과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런 하이테크는 신종 코로나 방역기간 중국인들의 업무와 삶을 강력하게 지원하고 있다.

  전염병에 직면해 중국의 강한 물류망과 인프라는 여전히 홈쇼핑 상품의 운송과 배달을 보장할 수 있다. 2014년부터 중국의 택배량은 6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신종 코로나가 발생한 후 많은 택배원들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 셀프 캐비닛의 보급 및 활용이 중요한 역할을 발휘했다. 2018년까지 중국의 스마트 셀프 캐비닛은 35만세트에 달했고 2020년에는 80만세트에 달할 전망이다. 이런 시설은 인체간 접촉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사용자와 택배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있다.

  현재 중국인들은 아직도 긴장한 방역전을 치르고 있고 경제가 단기적으로 일정한 영향을 받게 된다. 하지만 디지털 경제의 신속한 발전은 신종 코로나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상쇄할 것이다. 거대한 중국 시장은 여전히 존재하며 중국경제의 장기적인 호재, 고도의 질적 성장의 기본 상황에는 변함이 없다. 중국은 신종 코로나를 이겨 내고 경제의 장기적인 안정과 발전을 유지할 자신감과 능력이 있다.

  /국제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이는 국내 항공사가 동북지역에서 독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자 남방항공 북방지사가 심양에서 유럽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기도 하다." 3월 27일, 심양에서 열린 남방항공 북방지사 설명회에서는 4월 25일부터 남방항공이 심양에서 중유럽으로 직항하는 심양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남성의 작은 어촌 마을 박오가 또다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4 박오포럼 년차총회'가 '아시아와 세계: 공동의 도전, 공동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이곳에서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포럼에 참석한 대표와 각 측 인사는 아시아가 글로벌 발전∙협력 촉진의 중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최근 길림성인민정부는 길림성혁신창업인재를 표창할 데 관한 결정을 발표했다. 연변대학 약학원의 민준철 교수와 농학원의 김일 교수가 ‘길림성우수혁신창업인재’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번 표창은 습근평 총서기의 인재사업에 관한 중요론술과 새 시대 동북 전면적 진흥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