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윤필립칼럼 53]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2

[모이자] | 발행시간: 2020.03.02일 17:30
고수는 스마트하게 일한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 영리하고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목표를 확실하게 확립하고 이에 매진한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는 사람은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한다.

둘째, 우선순위 확립이 중요하다. “할 일이 너무 많아 정신이 없다. 이것도 하라면서 갑자기 저것도 하라면 도대체 나보고 어쩌라는 것이냐”라는 원망이 들 때가 있다. 하지만 세상은 원래 그렇다. 한 가지 일이 끝날 때까지 다른 일은 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삶은 없다. 한 가지 일만 해도 괜찮은 것은 갓 태어난 아이밖에 없다. 쉬운 일만 계속하면 절대 실력이 늘지 않는다. 과도하다 싶을 정도의 일을 동시에 처리할 때 일 근육이 생기고 업무의 생산성이 올라간다. 그렇게 동시에 많은 일을 할 때 중요한 것이 우선순위 확립이다. 중요한 일과 덜 중요한 일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셋째, 자제력과 감정 조절 능력이다. 세상일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변수가 생기고 돌발 사건이 일어난다. 협조자보다는 방해하는 사람이 많다.

넷째, 시간관리 능력과 집중력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시간의 밀도를 높여야 한다. 다섯째, 스트레스 대처 능력과 약간의 둔감함이 필요하다.

여섯째, 핑계보다는 일이 되게끔 해야 한다. 안 되는 천 가지 이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이 되게끔 만드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했습니다.”란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인정 중독 증세는 하수에게나 나타나는 병이다. 고수는 이 단계를 넘어선 사람이다. 직함이 높다고 고수는 아니다. 직함은 높지만 하수인 사람이 의외로 많다. 반대로 직함은 없지만 고수도 상당하다. “어중간한 재능을 가진 사람은 직함을 자랑 삼는다. 대단한 재능이 있는 사람은 직함을 거추장스럽게 생각한다.

진짜 금은 도금할 필요가 없다. 스스로를 자랑하는 자는 공이 없고, 스스로를 칭찬하는 자는 오래 가지 못한다. 이는 모두 발끝으로 오래 서 있으려는 것과 같다. <노자>에 나온 말이다.



최근 언제 화를 냈는가? 기억이 없다면 고수다. 하루에도 몇 번씩 화를 냈다면 하수다. 화를 내면 본인이 가장 손해다. 고수들은 좀처럼 화를 내지 않는다. 하수들은 화를 낼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 화를 자주 낸다는 것은 그만큼 당신이 미성숙하다는 증거다.

첫째, 자기 삶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화가 나 있으면 화를 잘 낸다. 자신감이 생겨야 비로소 사라진다. 둘째, 교만 때문이다. 자신을 대단한 사람으로 생각하면 화나는 일이 많아진다. 화를 자주 내는 사람은 무서울 게 없기 때문이다. 화를 자주 낸다는 것은 교만해졌다는 확실한 증거다. 셋째, 자제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쉽게 뚜껑이 열리는 사람은 내공이 약한 사람이다. 하수다. 주먹을 꽉 쥔 사람은 결코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없다. 화를 내면 실수할 확률이 높다. 보이는 것도 들리는 것도 없고 이성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언어습관을 고쳐야 한다. 말이 곧 씨가 된다. 뇌는 현재와 미래를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말하면 무의식적으로 뇌는 이 사람은 성공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다. 그리고 실제 그렇게 된다.


고수들은 고유하고 안정적이다. 번잡하지 않다. 무게 중심이 꽉 잡혀 있다. 하수들은 붕 떠 있다. 가만있지를 못하고 고요함과 적막함을 견디지 못해 늘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켜놓는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없다. 축이 고요해야 바퀴가 빨리 도는 법이다. 욕심과 집착을 버려야 한다. 돈을 쫓는다고 돈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돈이나 권력이나 명예는 결과물이다, 별 다른 목적 없이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할 때 얻어지는 것이다.


고수들은 절제한다. 누릴 수 있지만 누리지 않는 것이 절제다. 권력이 있지만 권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 먹을 수는 있지만 먹지 않는 것, 오라는 곳이 많지만 다 가지 않는 것, 할 말은 많지만 참는 것이 절제다. 건강과 장수의 비결도 절제다. 하수들은 절제하지 못한다. 고수들은 총명하다. 총명이란 귀가 밝고 눈이 예리하다는 말이다. 눈을 겉으로 드러난 뇌다. “나는 이해력도 부족하고 비범한 기지나 혜안도 없지만, 순식간에 스쳐가는 사물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능력만큼은 누구보다는 뛰어나다.” 찰스 다윈의 말이다.


힘으로 지키려는 자는 홀로 영웅이 되고, 위엄으로 지키려는 자는 한나라를 지킬 수 있다. 하지만 덕으로 지키려는 자는 천하를 세울 수 있다. 그게 고수다.

한번뿐인 인생, 고수로 멋지게 살다 가야한다. 거산 윤필립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