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신종페염 감염자들이 전하는 이야기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03.03일 11:05
  (흑룡강신문=할빈) 지속되는 격리에 우리는 인생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였다. 만약 이번의 긴박한 '전쟁'이 아니였더라면 아마도 인간 사이의 련계가 이토록 긴밀하고 개인 운명과 나라의 힘이 이토록 련관되여 있다는 점을 깨닫지 못했을것이다. 또 평범하던 일상이 어느날 갑자기 특별해질것이라는 점도 짐작하지 못했을것이다.

  최근 CCTV기자가 코로나19 확진자들을 취재했다. 그들중 일부는 중증에서 경증으로 전환했거나 일부는 완치 퇴원 후 격리 관찰기에 있거나 일부는 온전히 회복하여 집에 있는 사람이다. 그들은 이번 전염병을 직접 겪은 증인이다. 그들의 경력과 감수는 일반인으로서 이번 중대한 돌발 공공위생사건에 대한 약간의 기록이자 반성이기도 하다. 이하는 취재대상의 구술.

  꼭 살아야 한다!

  지푸라기라도 꽉 틀어쥐고 싶은 마음이였다.



  림문옥(가명) 52명, 자유직업.

  만약 이번 전염병이 아니였더라면 우리 일가족 4명은 음력설에 자가운전려행을 떠날 생각이였다. 그러나 전염병이 얼마나 빨리 닥치는지 내가 어찌할 새도 없이 집은 '사분오렬'됐다.

  버스 운전기사인 남편은 접촉하는 승객들이 많았다.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84소독액으로 바닥을 닦고 외출했다 들어올 때면 가족들의 옷이랑 신을 모두 문밖에 두었다. 그러나 결코 바이러스를 피하지는 못했다.

  1월 28일, 집으로 돌아온 남편은 몸에 이상 증세를 느껴 일찍 씻고 잠자리에 누었다. 누가 생각이나 했으랴! 이튿날 아침에는 숨쉬기조차 어려웠다. 나와 아들, 딸은 남편을 인츰 병원으로 옮겼다. 하지만 구하지 못하고 결국 그를 떠나보내야만 했다...

  후날 나와 아이들이 차례로 CT검사를 했다. 나와 딸이 감염되였고 다행히 아들은 무사했다. 2월 2일, 나는 갑자기 숨이 올라오지 않고 몸이 나른해났다. 구조전화를 걸려고 했지만 그 순간에는 핸드폰을 들 힘조차 없었다. 3일, 병원에 입원한 나는 산소호흡기를 달았다.

  방금 입원한 며칠간, 매일마다 생사를 오갔다. 밥 한숟가락, 물 한모금조차 넘기기 어려웠다. 그때에는 아이들 생각뿐이였다. 만약 내가 없어진다면 애들은 어떻게 살아갈것인가?

  그때는 정말 살고 싶었다. 한 가닥의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이였다.

  다행히 전국 각지 의료팀들이 무한이 지원을 왔다. 나라가 우리를 살리러 온것이다. 그후 딸은 방창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되였다.

  나의 주치의사는 자기도 코로나19에 감염되였는데 차택격리로 치유되였다고 말했다. 주치의사는 자기의 경력으로 나에게 희망을 가져다주었다.

  의료요원은 나를 포기하지 않고 살뜰히 보살펴주었을뿐만 아니라 꾸준히 격려해주기까지 했다. "아주머니, 힘내야 합니다. 가족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기분이 다운되여있는 모습을 본 광동의료대 간호사들은 무한말투로 나를 웃기기도 했다.

  의사는 나와 악수하려 했고 간호사는 나에게 밥을 떠먹여주려 했다. 그러나 나는 환자다. 특히나 그들에게 전염시킬가 걱정되여 나를 멀리하라고 했다. 그들은 아직 할일이 많고 구해야 하는 환자들도 많지 않은가. 그때는 하루빨리 회복 퇴원하여 병상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고 싶었다.

  입원 8일째 되던 날, 호흡이 차츰 순조로워지고 몸을 움직일수 있게 되였을뿐만 아니라 식욕도 조금 되찾았다. 후날 퇴원할 때 의료요원들이 차를 구해 나를 집까지 바래다주었다. 지금 텔레비전 보도를 볼 때면 그 장면들을 모두 직접 겪어온 나로써 자주 눈물을 흘리곤 한다.

  나를 구해준 사람들의 얼굴을 보지도 못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을 꼭 기억할 것이다. 전염병이 물러간후에도 여전히 무사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체온계 따라 오르내리는 안전감

  평소에는 당연지사라고 생각하는것들이 정작 나한테 닥치면 할수 있다고 장담못한다.



  리명(가명) 59세, 공무원.

  나는 어릴때부터 고생해온 사람이라 두려운것이 없었다. 그러나 병증세가 심해져 숨이 가빠질때 머리속이 하옇게 되였고 기분이 매우 저하됐다.

  처음에 체온을 잴때 체온계를 아래로 털면 수온이 내려갔다. 그러나 후에는 련속 네번 털어도 내려가지 않았다. 그 정도로 온몸은 맥이 없고 열이 내리지 않았으며 식욕도 전혀 없었다. 그러나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먹지 않으면 안된다. 그 며칠은 밥을 1초도 씹기 싫어 통째로 삼키군 했다. 삼키고 토하고, 토하고 또 삼키고 그렇게 반복했다.

  병이 퍼지는 속도는 무서웠다. 우리 가족중 형이 먼저 발병했고 4일후 저 세상으로 돌아갔다. 형은 페암환자였다. 병원에 실려간후 페가 감염된것으로 진단이 나왔다. 일반인이 보기에도 페감염은 페암과 관계되는 듯싶었다. 그래서 우리는 별로 중시하지 않았다.

  형의 후사를 처리하고 나는 발열하기 시작했다. 조심하지 않을 수 없어 병원에 가 검사해보니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특징을 보였다. 인두면봉채취 검사결과를 기다리는동안은 줄곧 집에서 자가격리하고 있었다. 그 사이 누나와 녀동생도 이어 감염증상을 보였다.

  후에 사회구역의 도움으로 입원했다. 희망이 보이지 않을때 유서를 어떻게 쓸지 생각하기도 했다. 그때는 필과 종이가 없어 머리속에서 한번 또 한번 구상했다.

  상황이 좋아진건 체온을 재면서부터다. 그날 아침 체온계를 털어보았더니 의외로 수은기둥이 내려가는것이였다. 약간 격동됐다. 과연 검사후 병소가 흡수되고 있다는걸 알았고, 18일뒤 나는 퇴원했다.

  인간은 일을 겪어봐야 평소 당연해보이는것들이 정작 내한테 닥치면 할수 없음을 발견하게 된다.

  입원해있는 동안 하루는 간호사가 저쪽에 앉아 괴로워하는것을 보았다. 왜 그러는지 물었더니 배가 몹시 고프다고 말했다. 화장실에 가는 회수를 줄이기 위해 그들은 줄곧 매우 적은 량만 먹고 있었다.

  같은 병동에는 75살 로인이 있었다. 그는 증세가 심한 편이였는데 대소변을 스스로 해결하지 못했다. 하루는 침대에 볼일을 보는통에 온 실내에 악취가 풍겼다. 그러나 의료일군들이 인차 들어오더니 금방 치우고 담요를 새것으로 갈아줬다. 감동이였다. 특히 자신이 같은 환경에 있을때 그 감수가 더욱 뚜렸하게 안겨온다.

  사랑이란 내가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느낌

  포기하지 마.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너를 기다리고있어.



  안평(가명), 38세, 금융업 종사자.

  이번 전염병사태가 아니였더라면 나는 여느때와 다름없이 퇴근후 달리기도 하고 저녁에는 아이와 놀아주고 축구시합도 시청하고 있었을것이다.

  나는 집을 많이 그리워한다. 38살까지 살면서 이번은 처음 밖에서 설을 보냈다. 그것도 다른 곳이 아닌 병원에서말이다. 발열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고 이불을 여러겹 덮어도 땀이 나지 않았다. 여태 전기매트를 써본적 없는데 그것까지 동원했어도 여전히 땀은 나오지 않았다.

  맨처음에는 집 차고에 침대를 놓고 자가격리하고 있었다. 후에 병원에서 안내한 격리장소에 갔다. 갑작스레 폭발한 전염병때문에 다수 격리장소는 림시로 세운것이였다. 내가 간 곳은 로인아파트를 개조해 만든 곳이다. 첫날저녁 더운물도 없고 약도 없었다. 이불로 몸을 감싸고 있는데 눈물이 절로 내려왔다. 자신이 이 고비를 넘길수 있을지 걱정됐다. 그때까지 황강은 그다지 춥지 않았는데 병으로 인한 그런 추위는 지금도 잊을수 없다.

  이튿날, 치료조건이 금방 나아졌다. 의료설비와 약품 그리고 의료요원이 속속 보충돼 들어오자 속이 많이 든든해났다. 후에 다시 병원에 전이됐는데 첫날에는 여전히 약품이 부족했다.

  가족들이 약국에서 1만여원어치의 약을 사왔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약에 여러가지 항바이러스약이였는데 요긴하게 쓰였다. 그러나 나는 이런 약들이 쉽게 구한것이 아니라는걸 알았다. 안해와 누나가 한밤중 차를 몰아 서너시간씩 10여곳 뛰여다닌 끝에 구해온것이다.

  그래도 나와 접촉했던 가족과 친구들이 감염되지 않았다는 점이 위로가 되였다. 그렇지 않았다면 매우 미안했을것이다. 감사해야 할 사람들이 너무 많다. 특히 풍씨성의 의사는 휴식일에도 나를 위해 특별히 병원에 달려가 자료를 찾았으며 간호, 청결, 심리자문 지어는 택배서비스까지 해주면서도 아무런 불만이 없었다.

  아버지께서는 그믐 전날저녁 큰 비를 무릅쓰고 닭고기국을 갖다주느라 온몸이 흠뻑 젖었다. 가족과 친구들은 전화, 문자로 내가 돌아가면 그믐날 저녁에 못한 식사를 다시 하자고 말했고 딸은 아빠가 언제 돌아오느냐고 묻고 또 물었다. 내가 그들에게 필요한 존재이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내가 돌아가기를 기다리고 있구나 하고 느껴본적은 처음이였다.

  지금은 활기를 되찾았고 삶의 목표가 또 생겼다. 중국축구 국가대표팀과 몰디브, 괌의 축구 월드컵 예선전이 곧 시작된다. 오랜 축구팬으로서 우리 국가대표팀이 순조롭게 40강에 진입하여 월드컵에 진출하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출처 CCTV.com

본사 뉴미디어센터 편역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