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성당위 1호문건은 어떤 신호를 방출했을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3.21일 11:07
성당위 1호문건 해독丨‘3농’령역 중점사업 틀어쥐고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 실현 확보해야

얼마전 길림성당위 1 호문건이 출범되였다.문건은 올해 우리 성에서‘3 농’령역의 중점사업을 잘 틀어쥐고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를 실현하 도록 확보할 데 대해 전면적으로 포치했다. 초요사회의 승리를 결정하는 특수한 시기에 성당위 1호문건은 어떤 신호를 방출했을가?

19일, 길림성인민정부 사이트의 온라인인터뷰 프로그램에서는 성당위 농업사업지도소조판공실 주임이며 성농업농촌청 청장인 장봉춘을 초청하여 올해 성당위 1 호문건인 《‘3농’ 령역 중점사업을 틀어쥐고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 실현을 확보할 데 관한 실시 의견》에 대해 광범한 네티즌들과 온라인 교류를 진행하였다.



2개의 중점임무에 초점을 맞추고 ‘3농’사업을 더욱 두드러진 위치에

사회자: 문건은 어떻게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 실현을 확보할 것인가 하는 중점임무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 성 ‘3농’ 사업에 대해 전면적인 포치를 했다. 먼저 올해 성당위 1호문건이 출범한 배경을 알아 보도록 하자.

장봉춘: 올해 사업이 막 시작되자마자 코로나19 전염병의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중앙과 성에서는 전년 경제사회 목표의 확고부당한 실현을 요구하였다. 성당위 1호문건이 이미 하달되였는데 락실을 강화하기 위하여 문건해독(解读)을 좀 해보려고 한다.

모두들 알다싶이 올해는 전면적인 초요사회건설 목표를 실현하는 해이자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전면적인 승리를 이룩하는 해이다. ‘3농’ 사업을 잘하는 것은 특수하면서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일찍 2019년 8월에 습근평 총서기는 중요한 지시를 내려 2020년 ‘3농’ 사업을 잘할 것을 요구하였다. 우리는 열심히 관철,시달하면서 전면적인 초요사회건설과 빈곤해탈 난관공략전 승리의 두 가지 목표임무를 둘러싸고 ‘3농’사업을 더욱 두드라진 위치에 놓아야 한다.

첫째,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가장 두드러진 단점은 ‘3농’이다. 초요사회를 건설하는가 못하는가 하는 관건은 농촌을 보아야 한다. 지금 보면 농촌은 여전히 취약하며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는 반드시 자원을 집중하고 보장을 강화하여 ‘3 농’분야의 부족점을 단호히 보완함으로써 초요사회 전면 실현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확보하여야 한다 .

둘째,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은 초요사회 전면 실현의 상징적인 공정이며 사업의 중심은 농촌에 있다. 농촌 빈곤인구의 빈곤퇴치가 없이는 전면적인 초요사회를 운운할 수 없다.‘3농’사업은 반드시 빈곤해탈 난관공략을 돌출히 하고 기한대로 빈곤해탈 난관공략을 견결히 완수하여 전면적인 초요사회 실현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농업이 안정되면 천하가 안정된다 . 올해 이 특수한 시기에 경제와 사회의 량호한 발전추세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농업이라는 이 기본틀을 안정시키고 ‘3 농’ 의 반석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우리 성의 ‘3 농’ 사업을 놓고 볼 때 가장 중요한 임무는 식량, 돼지 등 중요 농산물 공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확보하는 것이다. 지난해 돼지 생산이 크게 떨어지고 돼지고기 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비교적 큰 사회적 영향을 일으켰는데 우리의 농업기초가 아직 튼튼하지 못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우리는 반드시 우환의식을 높이고 농업생산 보장공급을 힘써 틀어쥠으로써 경제와 사회 발전의 전반 국면에 유력한 버팀목을 제공하여야 한다.

올해 ‘3 농’ 사업을 잘하는 것은 의의가 크고 요구가 높으며 임무가 막중함은 전례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형세 아래 성당위, 성정부에서는 중앙농촌사업회의와 중앙 1호문건의 포치 요구를 전면 시달하면서 《‘3농’ 령역 중점사업을 틀어쥐고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 실현을 확보할 데 관한 실시 의견》을 제정 출범하였다. 즉 성당위 1호문건이다. 이는 습근평 총서기의 ‘3 농’ 사업에 관한 중요론술을 깊이 있게 관철하는 구체적인 구현이고 ‘3 농’ 사업에 대한 당의 령도를 가강하고 농촌 부족점 보완 보장조치를 강화하는 강력한 착력점이며 목표 지도방향과 문제 지도방향을 통일시키고 농업농촌 현대화 진척을 다그치는 중요한 수단이다. 필연코 전 성 농촌의 일치하게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도록 유력하게 확보할 것이다.

다섯가지 중점임무를 둘러싸고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 실현 확보

사회자: 길림성은 농업대성이며 또 앞장서 농업현대화를 실현해야 하는 선두주자의 중임을 짊어지고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예정대로 전면적인 초요사회를 실현하도록 확보해야 한다. 올해 우리 성의 ‘3 농’ 령역의 중점사업은 주로 어떤 방면이 있는가?

장봉춘: 성당위 1호문건은 다음과 같이 명확히 했다. 올해 전 성의 ‘3 농’ 사업을 잘하려면 솔선하여 농업현대화를 실현하고 현대농업건설의 선두주자가 되여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향촌진흥전략을 실시하는 것을 총적인 착력점으로 삼아 대표대표(对标对表)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목표를 실현해야 하며 력량을 집중하여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승리와 ‘3 농’ 단점을 보완하는 2개 중점임무를 완수하여야 한다. 아울러 농업의 안정적인 생산량과 공급보장 및 농민소득 증대를 지속적으로 잘 틀어쥐여 집약적이고도 효률적이며 안전하고도 지속적인 현대농업 발전의 길을 힘써 개척함으로써 농민군중의 획득감과 행복감, 안전감을 부단히 제고시켜야 한다.

문건은 ‘3 농’ 령역에서의 “빈곤퇴치를 틀어쥐고 부족점을 보완하며 공급을 보장하고 소득증대를 촉진하며 관리를 강화하는” 다섯가지 중점임무를 두드러지게 했다. 첫째는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승리를 견결히 이룩해야 한다. 현재 빈곤해탈 난관공략은 이미 가장 관건적인 초읽기 단계에 들어섰는 바 마지막 고비일수록 더욱 강력한 결책으로 마무리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어야 한다. 둘째는 농촌 기초시설과 공공서비스의 부족점을 다그쳐 보완해야 한다.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것은 여러 분야와 관련되지만 단점을 보완하는 것은 절대적인 임무이다. 농촌도로, 식용수 등 기초시설 건설을 강화하고 농촌교육, 의료 등 공공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농촌민생을 다그쳐 개선해야 한다. 셋째는 중요 농산물의 효과적인 공급을 보장해야 한다. 이는 시종 ‘3 농’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대사이다. 우리는 농업대성으로써 량곡, 돼지 등 중요 농산물의 생산공급을 단단히 틀어쥐고 농업 공급측면의 구조적 개혁을 다그쳐 추진하면서 고품질 공급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는 농민의 지속적인 소득증대를 촉진하는 것이다. 농민의 소득증대는 전면적인 초요사회의 기본요구이다. 당전 농민의 소득증대를 지탱하는 전통적인 동력에너지가 약화되고 있다. 특히 전염병 발생의 영향을 받아 현재 불확실성 요소가 여전히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반드시 적극적이고도 주동적인 행동으로 광범한 농민군중들의 초요사회 전면 실현 과정에서의 획득감을 높여야 한다. 다섯째는 농촌 기층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이는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중요한 내용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보장이기도 하다. 주로 기층 당조직의 지도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향촌관리사업 체계를 건전히 하며 평안향촌 건설을 깊이 있게 추진해야 한다.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에서 견결히 승리를 이룩하고 고품질 빈곤퇴치 확실하게 보장해야

사회자: 방금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승리를 이룩하는 것이 가장 관건적인 초읽기 단계에 들어섰다고 언급하였는데 다음 단계에서 우리 성은 어떻게 이 가장 중요한 임무를 완성해야 하는 것일가?

장봉춘: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승리를 이룩함에 있어서 시간 절점과 목표임무는 모두 아주 명확하고 아무런 퇴로와 탄력성도 없다. 반드시 사기를 북돋으며 정예하게 출전하여 당중앙과 전 성 인민들에게 만족스러운 답안지를 바쳐야 한다. 첫째, 빈곤해탈 난관공략 임무를 전면적으로 완수해야 한다. 우리 성은 지난해 말까지 서류작성 빈곤인구가 1만 63 명이다. 강력하게 빈곤부축하고 공시하고 감독하여야 한다. 특수한 빈곤군체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고 세밀한 종합사회보장정책을 락실하여, 보장해야 할 대상은 모두 보장하는 것을 실현하여야 한다. 둘째, 빈곤퇴치 성과를 공고히 하고 빈곤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전 성에는 아직 1 만 325명의 빈곤으로 돌아갈 위험이 있는 빈곤인구와 1 만 3,603명의 빈곤 가능한 인구가 있는데 이 또한 빈곤을 초래하기 쉽다. 동태적인 감측을 강화하여 이미 공략한 진지를 단단히 지키고 다시 빈곤으로 돌아가 빈곤을 초래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정책의 안정을 유지하고 빈곤현이 빈곤모자를 벗은 후에도 책임을 벗지 않고 정책을 거두지 않으며 감독관리를 멈추지 않는 것을 견지해야 한다. 빈곤을 퇴치하려는 신심 및 결심과 치부 지혜 및 기술을 동시에 부축하는 것을 심화하고 산업에 대한 빈곤부축 강도를 높여야 한다. 셋째, 빈곤감소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연구해야 한다. 주요하게 ‘14.5’ 빈곤해탈 성과를 공고히 하는 규획을 편성하고 상대적 빈곤을 해결하는 장기적 효과 기제를 연구, 구축하며 빈곤감소 전략과 사업체계의 평온한 전환을 추동하여 농촌진흥전략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것과 효과적으로 련결시켜야 한다.

‘3농’ 령역의 부족점 보충, 특히 네가지 방면에 중점적으로 공 들인다

사회자: 방금 부족점이라는 이 문제를 거듭 언급하였고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가장 두드러진 단점도 ‘3농’에 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우리 성의 ‘3농’ 령역에서 시급히 보완해야 할 부족점이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장봉춘: 농촌의 기초시설이 부족하고 공공서비스가 락후한 것은 농민군중의 반영이 가장 강렬한 민생문제이며 또한 도시와 농촌의 발전이 불균형적이고 농촌의 발전이 불충분한 가장 직관적인 구현이다. 우리 성의 실제와 결부하여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목표임무에 초점을 맞추어 1호문건은 8 개 방면의 부족점을 제기하였으며 특히 다음과 같은 4 개 방면에 중점적으로 공을 들이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첫째, 농촌교통시설 건설을 강화한다. 주로 ‘4가지 좋은 농촌도로’ 건설을 잘 틀어쥐여야 한다. 현급정부의 주체역할을 실제적으로 발휘하여 1,000 키로메터의 농촌도로를 신축하고 중점 자연툰이 모두 경화도로가 통하게 함으로써 현, 향의 도로 우환구간의 정리임무를 기본적으로 완수하도록 한다. 또한 진일보로 농촌도로를 잘 관리하고 잘 보호하고 잘 운영하며 ‘로장제’의 보급률을 100 % 에 도달시키고 농촌도로 보수자금을 동급 재정예산에 편입한다. 행정촌 뻐스개통률을 100%에 도달시키고 도시와 농촌의 도로려객운수 일체화 발전수준인 ‘3A’급 및 그 이상이 되는 현이 96 % 를 초과하도록 한다. 둘째, 농촌주거환경 정비를 착실하게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마을청결 행동을 전면적으로 전개하고 마을청결 장기효과기제를 구축하며 생활쓰레기 회수리용체계와 운송처리체계 등을 건립하여 전 성의 90% 이상의 행정촌 생활쓰레기가 관리 처리되도록 한다. 동시에 조건이 구비된 현(시,구)의 부분적 촌을 선택하여 현지분류 및 원천감량 시범지점의 전개를 격려한다. 당지 실정에 맞게 추운 지역의 화장실개조 모식과 제품을 보급하고 15만 가구의 농촌 가정용 위생화장실 개조를 완성하며 화장실 운용관리 서비스와 분뇨 오염물질 자원화 리용을 동시에 강화한다. 농촌생활 오수에 대한 처리 관리를 단계별로 추진하여 년말 전으로 114개 중점진과 중점류역 상주인구가 만명 이상인 진의 생활오수가 처리 관리 되게 한다. 농촌 쓰레기 오수처리의 장기효과기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각지에서 농가가 비용을 적당히 지불하는 제도를 모색하는 것을 권장한다. 셋째, 농촌물공급 보장수준을 향상시킨다. 주로 농촌 식용수안전공사 건설을 가속화하여 80만명의 농촌주민 식용수 안전보장 수준을 공고히 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건설과 관리를 함께 중시하는 것을 견지하고 장기효과와 관리보호 운행 기제를 구축하며 제도적 관리 보호가 있고 자금 보장이 있고 인원보호가 있는, 백성들이 진정으로 쓸 수 있고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농촌 기층의료보건위생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번 코로나19 전염병 저격전은 농촌 의료위생 서비스가 력량 배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건설 등 방면에서 아직 비교적 취약하다는 것을 반영하였다. 긴밀형 현역 의료위생공동체, 표준화 향진위생원 건설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촌위생실을 개조, 제고하며 의료서비스 부족점을 제거해야 한다. 기층 위생기구의 현재의 편제자원을 잘 활용하여 향진위생원은 조건에 부합되는 촌의사를 우선적으로 초빙할 수 있게 한다. 기층 질병 예방통제 대오건설을 강화하고 중대질병과 전염병에 대한 예방통제를 잘해야 한다.

동시에 농촌의 생태환경, 교육, 사회보장, 향촌 공공문화 서비스 등 방면의 부족점을 다그쳐 보완해야 한다. 올해 우리가 제기한 부족점을 보완하는 임무는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목표를 겨냥한 것이다. 농업농촌 현대화의 부족점이 아니다. 그러므로 어디까지나 실제로부터 출발하고 당지의 실정에 맞게 최선을 다하며 힘에 알맞게 전진하면서 형식주의와 관료주의를 극력 삼가하고 당면한 급선무들을 하나하나 잘 해결하여야 한다.

우리 성의 량곡생산 안정 위하여 문건에서는 네가지 방면의 조치 제기

사회자: 방금 길림성 ‘3 농’ 령역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실제로부터 출발하고 현지 실정에 맞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는데 전 성 농업농촌전선에서의 이런 노력들을 통하여 우리 ‘3농’ 령역의 중점사업이 금년에는 틀림없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식량안전은 사회발전의 기초이자 지탱이다. 이 문건 중 우리 성의 식량생산을 안정시키는 방면에서는 어떤 정책과 조치를 제기하였는지?

장봉춘: 우리 성은 농업대성이며 국가의 중요한 상품량곡기지이다. 국가식량안전을 수호하는 중대한 책임을 짊어지고 있다 . 습근평 총서기는 길림을 시찰할 때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인의 밥그릇에는 길림량식이 차지하는 분량이 아주 많으며 공헌이 아주 크다.” 국가식량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시종 우리 성의 무거운 정치적 책임이며 또한 현대농업 건설을 추진하는 첫째가는 임무이다. 우리가 량곡생산을 안정시키는 데서의 핵심은 ‘량곡생산은 경작지에 대한 보호와 제고를 필요로 하고 농업의 장원한 발전은 기술에 의지해야 한다.(藏粮于地、藏粮于技)”는 전략을 잘 락실하여 정상적인 년간 량곡 총생산량을 700 억근 이상으로 안정시키는 것을 확보하는 데 있다. 여기서 조치는 첫째로, 식량 파종면적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경작지와 영구적인 기본농지 보호 마지노선을 굳게 지켜야 한다. 식량생산 기능구역과 중요농산품 보호구역 ‘두 구역’ 확정을 전면 완성하고 7,300만무 확정임무에 대한 건설과 관리를 강화한다. 이 밖에 각 지역의 경작지 자원과 량곡생산 현황에 결부하여 금년도 량곡 파종면적이 8,500만무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 쟁취하여야 한다. 둘째로, 현대농업시설 건설을 강화하는 것이다. 고표준 농경지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두 구역’을 중점으로 300만무 이상의 건설임무를 완수하는 동시에 고효률 절수관개 임무를 완성한다. 큰강과 큰하천에 대한 2기 관리, 동료하천 등 중요한 지류에 대한 관리와 국가의 홍수방지와 내진방어 기준에 미달하거나 엄중한 결함이 있는 저수지에 대한 위험제거 보강조치 공사건설을 적극 추진한다. 셋째로, 농업과학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것이다. 종자업의 자주 혁신을 지원하고 ‘육종, 번식, 추진 일체화’ 종자기업을 육성, 장대시키며 옥수수, 벼, 콩 등 주도 품종 100개를 선정하여 배양한다. ‘활짝 열어 놓고 보편적으로 혜택을 주’는 농기계구입 보조정책을 락실하여 주요 농작물의 경작-재배-수확의 종합기계화률을 90% 이상 달하게 한다. 또한 ‘디지털 농업’ 혁신공사를 깊이 있게 실시하고 농업, 수리, 기상데이터 자원의 상호 련결 및 관통과 주요 농작물의 정밀측정을 실현하며 농업생산에 대한 정보화의 확대배증 효과를 충분히 방출한다. 넷째로, 재해방지와 피해감소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5개 대형 관개구역의 부대시설 추가건설과 절수개조를 가동하며 농업현대화 기상보 장 공사를 실시하여 가뭄대처능력을 강화한다. 이와 동시에 올해 가능하게 발생할 수 있는 밤나방 등 중대 병충해의 예방퇴치를 잘 틀어쥐여 년간 량식풍작을 이룩하기 위한 기초를 잘 닦아야 한다.

여러 조치로 돼지 생산을 다그쳐 회복하고 목축업의 고품질 발전 촉진

사회자: 다들 식량 안정과 양돈은 모두 생산량을 안정시키고 공급을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대사라고 말한다. 아까 우에서도 말했다 싶이 작년에 일부 요소의 영향을 받아 국내 돼지고기의 시장파동이 아주 컸는데 이는 길림성 돼지 생산에도 일정한 영향을 끼쳤다. 그렇다면 올해 우리 성은 또 어떻게 돼지 생산을 다그쳐 회복해야 하며, 성당위 1호문건에는 어떤 정책들이 있는지?

장봉춘: 양돈은 식량과 마찬가지로 모두 국내에서 기본적으로 자급하는 필수 농산품이며 인민대중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난해 우리 성의 돼지는 2,154 만마리로 발전하였는데 올해 목표는 2,280만마리이다. 돼지 생산을 촉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에서는 일련의 지원정책을 출범하였다. 이런 정책조치를 잘 락실하여 량질의 안전양식기지 건설을 강화하고 씨돼지 양식장과 규모화 양식장이 최대한 빨리 생산량을 회복하 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동물방역체계 건설을 강화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전염병 보고제도와 예방통제 조치를 엄격히 집행하고 양돈을 크게 하는 현에서 향진 동물방역 특별초빙 계획을 실시한다. 돼지도살기업의 랭각창고와 저온분할작업장을 개조 확대를 지원하고 랭각사슬운수설비를 배치하여 ‘돼지를 운반’하던 데로부터 ‘고기를 운반’하는 데로 전환하는 것을 다그쳐 목축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한다 .

경영성 수입증가 잠재력을 발굴하고 세가지 조치로 농민들이 ‘돈주머니’ 부풀린다

사회자: 량곡생산을 틀어쥐든 돼지 생산을 틀어쥐든 기실 모두 농민들의 주머니를 부풀리게 하기 위한 것이다. 2020년에 이르러 도시와농촌주민의 수입이 2010년에 비해 2 배로 늘어나게 하는 것은 전면적인 초요사회의 확고한 지표이다. 농민들의 지속적인 소득증대를 촉진하는 면에서 올해 어떤 조치를 취하게 되는지?

장봉춘: 2020 년에 이르러 도시와농촌주민의 수입을 2010년의 2 배로 늘이는 것은 18차 당대회에서 명확히 한 초요사회를 전면 실현하는 정량지표이다. 지금 볼 때 우리가 농민소득을 실현하는 이 목표는 문제가 크지 않다. 그러나 당면 거시경제 하강압력이 확대되는 배경 아래 코로나19 전염병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올해 농민수입 증가가 직면한 형세는 매우 준엄하다. 다음 단계에 우리는 경영성 수입증가 잠재력을 전력 발굴하고 로임성 수입증가 추세를 안정시키며 또한 재산성 수입과 전이성 수입의 증가 공간을 확장하여 농민수입의 지속적이고도 비교적 빠른 증가를 확보해야 한다.

첫째, 농업생산 경영의 효익을 높인다. 우리 성의 농민소득 구성 가운데서 작년 말 통계한 경영성 수입이 차지하는 비률이 55.3%에 달했으며 그중 량곡재배 수입이 또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형 농업경영 주체를 다그쳐 육성하고 신형 직업농민 양성훈련 ‘1231’ 프로젝트를 계속하여 실시하며 보다 많은 전문대호(大户)가 가정농장으로 전환하도록 추진하고 농민합작사의 품질향상을 잘 틀어쥐며 일련의 시범농업산업화 련합체를 육성하고 적정규모의 경영을 발전시켜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고 농민소득을 증대시켜야 한다. 또한 길림농산품 브랜드 건설 련석회의 제도를 구축하고 각 부문의 자원과 선전 플래트홈을 통합하며 계속하여 성과를 거두면서 실제로도 길림쌀, 장백산인삼 등 ‘길자호’ 브랜드의 든든한 립지를 만들어 농업 효익증대와 농민소득 증가를 촉진한다. 둘째, 농촌의 1차, 2차, 3차 산업의 융합을 추진한다. 우리 성의 농민 로임성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26.3%로 전국의 40% 이상 평균수준에 비해 아직도 매우 큰 제고공간이 있다. 때문에 농촌의 제1차, 제2차, 제 3차 산업의 융합발전향상 공사를 실시하고 각 지역에서 자원우세에 립각하여 각 지역 특색이 있는 농업 전반 산업사슬을 구축하는 것을 지지하며 농민들이 제2차, 제3차 산업에로의 이전를 진일보 유도하여 로임성 소득을 증가한다. 동시에 관련 부대조치를 보완하고 용지, 전기사용과 금융서비스 등 면에서 농촌의 제1차, 제2차, 제3차 산업 융합발전에 대한 지지와 보장을 강화하게 된다. 또 자원을 통합하여 6개 량곡생산대현(大县) 향촌진흥 신동력에너지 육성시험구와 14 개 향촌진흥전략시험구 건설에서 계획, 대상과 자금의 락실 및 락착을 두드러지게 틀어쥐고 력량을 집중하여 농촌 3개 산업 융합발전을 추진하고 실천 모식과 경험을 탐색 보급한다. 셋째, 농민의 소득증대 경로를 진일보 확장한다. 례를 들면 농촌 혁신창업 선도자 육성행동을 깊이 있게 실시하고 귀향창업 담체를 구축하며 농민공, 대학생, 퇴역군인 등 인원들의 귀향창업을 추동한다. 이 밖에 중앙과 성의 제반 ‘강농혜농(强农惠农)’ 정책을 전면적으로 실시하여 농민들의 전이성 소득을 안정시킨다. 농촌자원이 자산으로 변하고 자금이 주식으로 변하며 농민이 주주로 변하도록 힘써 추진하여 농민의 재산소득이 증가할 수 있게 한다 .

5 개 방면으로 농촌 기층관리 강화하여 농촌사회의 조화와 안정 깊이 추진

사회자: 여기까지 말하고 보니 다시 한번 향촌관리 이 화제를 꺼내게 되였는데 올해 향촌관리기제 방면에서 어떤 구체적인 사로와 조치가 있는지?

장봉춘: 향촌관리는 농촌사회의 조화와 안정에 관계되고, 농민들의 행복감과 안전감에 관계된다. 성당위 1호문건은 주요하게 5개 방면으로 농촌 기층관리를 강화한다고 명확히 했다. 첫째, 당조직의 지도역할을 충분히 발휘한다. 농촌 기층당조직은 당이 농촌에서의 모든 사업과 전투력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선진을 공고히 하고 일반을 추동하며 해이성을 정돈하는 것을 견지하고 촌당조직의 전투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당조직이 농촌 각종 조직에서의 지도역할을 발휘하고 촌급 중대사항과 중대문제를 촌당조직에서 연구하고 토론하는 기제를 건전히 한다. 당위원회 조직부문이 앞장서 조률하고 민정, 농업농촌 등 부문이 공동으로 참여 및 지도를 강화하는 촌사무 감독기제 를 구축하고 건전히 하며 ‘4+2’ 사업방법을 전면적으로 락실한다. 둘째, 농촌관리 사업체계를 건전히 한다. 사회관리와 봉사중심을 기층에로 이동하는 것을 추동하여 더욱 많은 자원을 향진과 농촌에 내려보내 향촌 관리효능을 제고시킨다. 재정투입을 위주로 하는 안정적인 촌급 조직운영경비 보장제도를 건전히 한다. 농촌에서 ‘당의 말을 듣고 당의 은혜에 감사하고 당을 따라가는’ 선전강연 활동을 전개한다. 자치, 법치, 덕치가 결합된 농촌관리체계 건설 시험 시범을 착실하게 전개하고 농촌관리 혁신성 전형 사례 경험을 보급한다. 셋째, 농촌 정신문명 건설을 강화한다. 새시대문명실천중심(所、站)에 의탁하여 ‘문명실천주간’ 주제활동을 상시적으로 전개하며 농촌사상 문화진지를 점령하고 농민들이 사회주의 핵심가치관을 실천하도록 인도한다. 또한 ‘길림 좋은 사람’, ‘좋은 시어머니, 좋은 이웃’ 등 도덕모범, 신변의 전형 본보기 활동을 깊이 있게 전개한다. ‘낡은 풍속을 고치고 문명한 길림으로’ 활동을 조직 전개하고 농촌기층의 군중성 자치조직에 대해 제약성 강한 조치를 취하여 불량한 사회기풍에 한해서는 관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넷째, 농촌의 모순과 분쟁을 조정, 해소한다. 《길림성 다원화 분쟁해결 촉진조례》의 지방성 립법을 추진한다. 농촌 법률보급진지 건설을 강화하고 법률보급의 토대를 튼튼히 다진다. ‘백성이 얘기하는 장소’의 혁신발전을 깊이 있게 추진하여 작은 일은 마을을 벗어나지 않고 큰일은 향진을 벗어나지 않으며 모순을 올려보내지 않도록 노력한다. 지도간부 특히는 시, 현 지도간부들이 정기적으로 기층에 내려가 민원을 접수하는 제도를 실시하여 래신래방 미해결사건을 적극 해결해준다. 다섯째, 평안농촌 건설을 깊이 있게 추진한다. ‘한개 촌, 한명 경찰’ 프로젝트 건설을 심화하고 농촌지역의 경찰을 만날 수 있는 확률과 업무 접수관리률을 제고한다. 폭력배, 악세력 제거 전문투쟁이 심층적으로 발전하도록 추동하고 ‘촌악패’ 방지 및 단속 장기효과기제를 구축한다. 농촌의 각종 안전위험 요소를 전면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한다.

요소보장을 강화하여 제때에 제반 중점사업을 완수하도록 확보

사회자: 강력한 보장조치가 없으면 제반 중점사업을 기한내에 완수하기 어렵다고 말할 수 있다. 문건은 보장을 강화하는 면에 어떤 정책 포인트가 있는가?

장봉춘: 빈곤퇴치 난관공략전의 전면적 승리를 이룩하는 것이든 농촌 기초시설과 공공서비스 등 방면의 부족점을 보완하는 것이든, 중요한 농산품의 효과적인 공급을 보장하는 것이든 농촌관리를 강화하고 농촌사회 의 조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든 모두 강유력한 정책의 지지를 떠날 수 없다. 성당위 1 호문건 제6부분에서는 보장조치를 전문 포치하였고 특히는 ‘돈, 토지, 사람’ 요소의 보장을 강화하였다. 그 목적은 기한내에 제반 중점임무를 완수하도록 확보하는 데 있다.

첫째, ‘3농’ 에 대한 투입을 우선적으로 보장한다. 당전 우리 성은 재정의 수입과 지출 모순 및 압력이 매우 크며 많은 면에서 지출을 줄이고 있다. 하지만 ‘3농’의 전면적인 초요사회 건설에서의 부족점을 위한 투입은 여전히 보장하게 된다. 주요정책은 다음과 같다. 성급 예산 안에서 투자는 계속하여 농업농촌에로 기울게 되며 전면 초요사회 건설임무에서의 ‘3농’ 부족점을 확보하고 보층하는 것을 서로 알맞게 한다. 채무위험을 통제할 수 있는 전제 아래, 지방정부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지지하고 조건에 부합되는 타지방의 빈곤해탈 부축 이전과 향촌진흥 대상을 배치한다. 토지양도수입 사용범위를 조정 보완하여 농업농촌 투입비례를 진일보 제고할 데 관한 국가의 의견을 락실한다. ‘3농’ 신용대출에 대한 긍정적인 격려기제를 강화하고 조건에 부합되는 현역(县域) 법인 금융기구에 대해 합리적인 농업지원 재대출 요구를 적극 만족시켜준다. 상업은행이 ‘3농’, 소형기업 등 특정 금융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둘째, 농촌 발전 용지를 보장한다. 주요정책은 다음과 같다. 농촌산업발전 용지 정책을 락실하고 용지 류형과 토지공급 방식을 명확히 하며 분류관리를 실시한다. 농업생산에서 농작물 재배와 가축가금수산 양식에 직접 사용되는 시설 용지를 농업용지 관리에 포함시킨다. 농업시설용지는 경작지를 사용할 수 있다. 국토공간 규획에 부합되는 전제 아래 마을정비, 토지정리 등 방식을 통한 여분의 농촌집체 건설용지를 농촌 산업대상 발전에 우선 사용한다. 새로 편성되는 현, 향급 국토공간 규획은 응당 10% 보다 적지 않은 건설용지 지표를 배정하며 농촌 산업발전 용지를 중점적으로 보장한다. 셋째, 인재 하향을 추동한다. 주요정책은 다음과 같다. 각 부류 인재들의 농촌진출 경로를 원활하게 하고 대학생, 퇴역군인, 기업가들이 농촌에 가서 사업하고 창업하는 것을 지지한다. 농촌방송학교, 농업과학연구원과 연구소, 농업 관련 대학교, 농업 선두기업 등 각종 자원을 통합하고 리용하여 자질 높은 농민교육 양성훈련 체계를 다그쳐 구축한다. 도시 과학연구일군, 공정사, 규획사, 건축가, 교원, 의사가 농촌에 내려가 복무하도록 조직적으로 동원한다. 농업 관련 학과의 전공 설치를 최적화하고 긴급히 수요되는 농업 관련 전공에 대해 ‘특별전형(提前批次)’ 모집 등을 모색한다.

농촌 중점 령역의 개혁 심화하고 농업농촌의 발전 활력 격발

사회자: 지금까지 성당위 1호문건에 대한 해독을 들어보았는데 그럼 아래에 온라인 플래트홈에 올라온 네티즌들의 문제를 살펴보도록 한다. 한 네티즌이 농촌개혁 심화 방면의 문제에 대해 아주 큰 관심이 있다고 하면서 개혁을 심화하고 향촌 전면진흥을 추동함에 있어서 성당위 1호문건은 이 방면에 관해 어떤 포치를 하였는지 묻고 있다. 장청장의 해답을 들어보도록 한다.

장봉춘: 농촌개혁은 ‘3농’ 발전의 부족점을 다그쳐 보완하고 향촌의 전면적인 진흥을 추동하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올해는 농촌개혁을 심화하는 관건적인 한해이다. 당중앙이 포치한 제반 중점 개혁임무를 착실히 틀어쥐고 농업농촌 발전 활력을 진일보 불러일으켜야 한다.

첫째, 농촌토지제도 개혁을 심화한다. 농촌의 도급토지 ‘3권 분할’ 개혁을 한층 더 깊이 있게 추진하고 성급 농촌재산권 거래시장의 규범적 운영을 추동하며 토지경영권이 신형 농업경영 주체에로의 질서 있는 이전을 추진한다. 또한 농촌택지 개혁시범을 심화하여 소유권, 자격권, 사용권 ‘3 권’ 분리를 모색하고 택지의 교체, 페기된 택지에 대한 효과적인 방식을 탐색하여 농촌의 유휴자산을 활성화시킨다. 촌집체경영성 건설용지의 시장진입 관련제도를 락실하고 촌집체경영성 건설용지가 국유 건설용지와의 동등한 시장진입을 추진한다. 둘째, 촌집체 재산권제도 개혁을 가속화한다. 자원성 자산, 경영성 자산과 비경영성 자산의 ‘3개 자산’ 개혁을 추진한다. 그 중점은 경영성 자산에 대하여 투자분으로의 환산 량화(折股量化)와 부여된 유일표시 등록(赋码登记)을 조직 전개하여 상반년에 우리 성의 전 성 시범임무 완수를 쟁취하는 데 있다. 촌집체경제의 발전 수단을 모색하고 확대하며 집체자산 관리를 강화한다. 셋째, 농촌금융 개혁을 심화한다. ‘3대 지주, 한개 시장’의 농촌 신형 보편적 혜택 융자서비스체계 건설을 가속화하고 표준화 기초금융 봉사소의 부설을 추진하며 더 많은 저당면제, 담보면제, 저금리, 지속가능한 보편적 혜택 금융제품을 출시한다. 동시에 농지 개간 개혁발전을 심화하고 공급판매합작사, 국유림구림장, 집체삼림권제도, 초원도급경영 제도, 농촌농업용 물가격 등 개혁을 다그쳐 추진하여 개혁의 리익배당금을 진일보 방출한다.

록색으로 농업을 진흥시키는 것을 지지하고 농업 고품질 발전 추진

사회자: 또 한명의 네티즌은 록수청산이 바로 금산은산이라고 하면서 우리 성의 농업 록색발전을 지원하는 방면에 있서 성당위 1호문건 중 어떤 구체적인 조치가 있는가고 물었다.

장봉춘: 량호한 생태환경은 우리 성의 큰 우세이며 록색은 우리 성의 농업발전의 밑색이다. 록수청산이 바로 금산은산이라는 리념을 실천하면서 우리는 록색으로 농업을 진흥시키고 농업 록색발전이라는 이 큰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

첫째로, 흑토자원을 보호, 리용하고 흑토 보호리용 시범대상을 추진하며 보호성 경작기술을 보급하는 것도 국가가 중시하고 주목하는 하나의 중점이다. 올해 우리는 1,800만무의 보호성 경작재배 면적 이 임무를 락실해야 한다. 둘째로, 화학비료와 농약 감량행동을 전개한다. 료하, 음마하, 차간호 등 중점 류역을 두드러지게 하여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률을 40%에 도달시킬 수 있도록 쟁취함으로써 사용량이 계속 마이너스 성장을 유지하도록 한다. 셋째로, 성급 농업 록색발전 선행구 건설 인정사업을 계속 전개하고 국가 농산물 품질안전 현(县)건설을 추진하며 록색식품 원재료 표준화 생산기지를 다그쳐 건설하여 새로 인증 받은 록색, 유기화와 지리표지 농산물이 250개에 달하도록 한다. 넷째로, 전반과정 농산물 품질안전과 식품안전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산지 환경감측을 전개하며 투입품 감독관리를 엄격히 하고 추적체계를 건전하게 구축하여 농산물 품질안전 정례감측 합격률을 97% 이상에 도달시키도록 한다.

사회자: 올해 성당위 1 호문건은 초요사회 전면 실현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포치하였으며 또한 우리 성이 승리에로 돌격하는 나팔소리를 울렸다. 우리 모두 결전, 결승의 책임감으로 전력을 다해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전면 승리를 이룩하고 기세 드높게 전면적인 초요사회에로 나아가자.

/기사출처:길림일보, 편역:김가혜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신 굳어가고 있다" 셀린디옹, 충격적인 '희소병 투병' 대체 뭐길래

"전신 굳어가고 있다" 셀린디옹, 충격적인 '희소병 투병' 대체 뭐길래

셀린디옹 전신 굳어가지만…"어떤것도 날 멈출 수 없단 걸 알아"[연합뉴스] 전신의 근육이 뻣뻣해지는 희소병을 앓는 가수 셀린 디옹(56)이 투병과 관련한 근황을 전하면서 "그 어떤 것도 나를 멈추지 못할 것"이라며 꺾이지 않는 의지를 내보였다. 23일(현지시간) 미국

하이브, 민희진 고발…'뉴진스 데리고 나간다' 대화록 확보

하이브, 민희진 고발…'뉴진스 데리고 나간다' 대화록 확보

하이브, 민희진 고발…'뉴진스 데리고 나간다' 대화록 확보[연합뉴스] 하이브가 자회사이며 뉴진스 소속사인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 등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25일 수사기관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하이브는 지난 22일부터 어도어에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장, 중국과의 협력 전망에 기대감 내비쳐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장, 중국과의 협력 전망에 기대감 내비쳐

런던 브리드 샌프란시스코 시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화통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런던 브리드 시장이 21일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이번 방문은 샌프란시스코의 미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