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탈빈곤현 실현’ 왕청, 다음 목표는 빈곤해탈이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4.10일 18:11
“중공중앙 판공청, 국무원 판공청의 《빈곤퇴출체제 구축에 관한 의견》, 《길림성 2019년 빈곤현 퇴출 전문항목 평가 검사 사업방안》등 문건의 정신과 국가와 길림성에서 제정한 빈곤현 퇴출 절차 및 기준에 근거하고 현급 자아평가 신청, 시급 초보 심사, 성급 현지 사찰 및 제 3자 평가, 길림성 빈곤해탈 난관공략전 지도소조의 2020년 제6차 회의 심의를 거쳐 정우, 대안, 통유, 안도, 왕청, 쌍료, 류하, 장령, 도북 등 9개 현시를 빈곤현에서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



왕청현 중점 빈곤부축 산업인 태양광발전 대상

길림성 동부, 연변조선족자치주 동북부에 위치해 있는 왕청현은 8개 진, 한개 향, 3개 가두, 200개 행정촌을 관할하고 있는 길림성에서 구역 면적이 두번째로 큰 현이다.

1992년 이래 왕청현은 선후로 국가 빈곤부축 시범현, 길림성 첫 국가급 빈곤현,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지정 빈곤부축현, 국가 빈곤부축 개발 중점현, 길림성 심층 빈곤현에 들었다. 전 현의 당안 작성 빈곤인구가 1만 80가구 1만 6,932명에 빈곤촌이 74개로 연변에서 빈곤해탈 임무가 가장 무거운 현이다.

근년래 왕청현에서는 습근평 총서기의 빈곤부축 사업에 관한 중요 론술을 지침으로 중앙과 성, 주 당위의 결책 포치를 견결히 관철,락착하고 빈곤해탈 난관공략으로 경제와 사회 발전의 전반 국면을 총괄하면서 ‘두가지 고민 해결, 세가지 보장’에 초점을 맞추어 정밀 빈곤부축과 정밀화 빈곤퇴치를 전면적으로 실시하였다.

9일, 기자가 왕청현으로부터 알아본 데 따르면 왕청현은 빈곤퇴치전을 가동하면서부터 자원우세와 산업기초에 립각하여 목전 루계로 9,878 가구 1만 6,614 명이 빈곤해탈을 실현하였으며 빈곤촌이 전부 빈곤대렬에서 벗어났다. 현재 남아있는 빈곤인구는 202 가구 318 명으로 통계되면서 빈곤발생률이 2015년 말의 23.2%에서 0.32% 로 내려갔다.

빈곤현 모자를 벗어던지고 나아가 빈곤해탈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왕청현은 과거에 무엇을 해왔고 앞으로 또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알아본다.

□ ‘3가지 락착’을 힘있게 틀어쥔 왕청현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을 전개한 이래 왕청현에서는 사상인식을 심화하고 정치립장을 제고하면서 사업추진에 초점을 맞추어 책임락착, 정책락착, 사업락착 등 ‘3가지 락착을’ 힘있게 틀어쥐였다.

당정 주요 지도자가 총책임을 지는 것을 견지하면서 빈곤해탈 난관공략전 지휘부를 설립하여 시간표, 로선도, 실행작전도를 제정하는 등 책임락착을 강화하였다.

또 정책락착을 추동함에 있어 생태 빈곤부축 방면으로는 10개의 성급 ‘록색미 시범촌’ 을 건설하고 2,090개의 생태호림원 일터를 배치하였다. 취업 빈곤부축 방면으로는 전문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고용일자리 1,360개를 제공하고 빈곤인구를 대상하는 강습과 빈곤인구 일자리를 흡수, 창출하였다.

산업수익 방면으로는 빈곤부축산업 지도를 강화하고 산업발전지도 전문소조를 설립하였으며 산업지도원을 1,026명 내와 빈곤촌, 빈곤호를 상대로 한 지도봉사 전면 보급을 실현하였다. 《왕청현 산업빈곤부축 수익분배 사용관리 방법》을 제정하고 출범하여 부동한 군체의 사람과 농호에 따라 정확하게 분배하는 동시에 빈곤부축 수익을 리용하여 빈곤호 공익일터 2,028 개를 설치함과 아울러 전부 일터에 배치해줌으로써 로동능력이 취약한 빈곤인구가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수입을 늘일수 있도록 보장하였다.

이어 사업락착을 틀어쥠에 있어서는 《왕청현 2019년 빈곤모자 벗기 사업실시 방안》, 《왕청현 ‘두가지 고민 해결, 세가지 보장’ 돌출문제를 해결하는 실시방안》 등 지도성 문건 141개를 제정하고 출범하였으며 빈곤해탈 난관공략전 회의를 여러차례 소집하면서 중앙과 성, 주의 관련 빈곤부축 회의정신과 결책 포치를 착실히 관철하였다. 더불어 사업진척 정황을 제때에 조절하고 존재하는 곤난과 문제를 연구하여 해결함으로써 제반 사업이 효과적으로 락착되도록 추동하였다.

□ 강력한 산업 지탱으로 안정적 빈곤해탈 견인



왕청현의 전통 우세 특색산업 검은목이버섯 작업현장

왕청현의 전통 우세 특색산업인 검은목이버섯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황소산업을 공고히 발전시켰으며 태양광발전산업을 발전 장대시켰다.

2019년에 ‘2019 중국•왕청 검은목이버섯산업 발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왕청현에는 현재 근 4만명이 목이버섯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바 그중 빈곤인구가 3,303명이다. 검은목이버섯 전문진이 5개이고 양식촌이 121개에 달하는데 생산량 3.5만톤에 생산액은 34억원에 이른다. 목전 2기 대상을 완공하고 사용에 투입된 팽파황소양식일체화 대상은 매년 빈곤부축 수익 1,990만원을 제공하며 10.15억원을 투자한 130메가와트 집중식 태양광발전 대상도 20년 동안 매년 빈곤부축 수익 1500만원을 제공하면서 빈곤군중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증가를 이끌고 있다.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산업을 육성 발전시켜 2019년에 전 현 인터넷 소매액 4.3억원(이중 농특산품 1.28억원)을 실현함과 더불어 토지자원에 의거하고 전통 재배업으로 발전하는 향진에 한해 신형 농업경영 봉사주체에 의탁하여 농호가 합작사에 토지의 통일관리를 맡겨 ‘수익보장+생산량 수익배당금’을 획득하는 증수 방식으로 전통산업을 혁신하고 발전시키는 등 ‘촌에 주요 산업이 있고 집집마다 소득증가 방도가 있’는 것을 견지하면서 루계로 자금 19.73억원을 투입하였다.

빈곤부축산업 대상 363개를 실시하여 산업기초가 온정하고 빈곤퇴치가 보장이 있게끔 실현하였는 바 강력한 산업 지탱으로 안정적인 빈곤해탈을 촉진하였다.

□ 백성 관심사-기초시설 보완, 빈곤해탈 난제 해결

왕청현에서는 자금 1.09억원을 투입하여 당안 작성 빈곤호의 위험주택 3,192가구를 개조하였고 2.67억원을 투입하여 식용수 공사 248곳을 실시하였으며 388킬로메터의 농촌도로와 70개의 다리를 신축하고 촌소조의 파괴된 도로를 개조하면서 려객운송 버스의 통차률을 100%에 도달하게 하였다. 동시에 전체 행정촌의 전력공급을 보장해주고 고표준의 당군중봉사중심을 신축하고 낡은 촌부를 개조하는 등 공공봉사에 1.5억원을 투입하였다.

또한 주거환경 종합관리 3 년 행동을 깊이 있게 실시하고 농경도로, 다리, 홍수배출 도랑, 고표준 농경지 건설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6,431가구의 화장실을 개조하였고 향진 오수처리장 4 개를 건설하였으며 쓰레기처리 모식을 전면적으로 보급하여 농촌의 생산생활 조건과 거주환경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다.



2017년에 위험주택 개조로 새집에 입주한 왕청현 대흥구진 쌍교촌 촌민

이와 같이 주택안전 방면, 식용수안전 방면, 향촌도로 방면, 전력공급 방면, 공공봉사 방면, 주거환경 방면 등 군중들의 생산과 생활 조건을 개선해 주면서 백성들의 관심사인 초점문제와 난제에 초점을 맞추어 루계로 자금 11.03억원을 투입, 기초시설 대상 505개를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빈곤부축 방면에 루계로 3.1억원을 투입하여 학교 기숙사, 운동장을 신축하고 개조하였으며 건강 빈곤부축 방면으로는 루계로 1,630만원을 투입하여 촌위생실을 신축하고 합격된 향촌의사와 약품설비 비치, 촌급 위생봉사 전면 피복을 실현하였다. 농촌 최저생활표준을 인당 매년 4,080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빈곤인구의 도시주민양로보험과 정책을 향수할 수 있게 하는 등 종합적 보장 방면에도 빈곤부축 조치들을 착실히 락착하면서 빈곤해탈 난관돌파의 마지막 방어선을 튼튼히 구축하였다.

□ 동서부 빈곤부축 협력과 중앙단위 지정 빈곤부축 심화

왕청현과 북륜구 간 상호 간부와 전문기술자 파견,학습을 통한 인재교류를 추진하고 대상 견인을 강화하였으며 산업합작을 깊이 있게 실천하고 로무협력을 다지면서 ‘손잡고 초요사회로의 진입’을 전력 추진하는 등 동서부 빈곤부축 협력을 부단히 심화하였다.

또 국가발전개발위원회에서 36명의 정치소질이 높고 업무능력이 강한 우수간부를 왕청현에 보내 지정 방조부축 사업을 전개하였다. 간부인재 교류를 통한 산업 빈곤부축과 향촌진흥 등 방면에서 내놓은 건의와 대책들은 빈곤퇴치 사업을 효과적으로 펼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 적극적으로 정책자금을 쟁취하고 빈곤부축 공동 건립을 전개하면서 중앙단위 지정 빈곤부축도 지속적으로 강화하였다.

□ 빈곤퇴치전과 향촌진흥의 유효적 련결 추진

산업발전 기제, 제고기제, 후속 빈곤부축기제를 보완하고 공고히 하여 빈곤을 벗지 못한 202가구 318명에 대해 한명한명 원인을 분석하고 빈곤해탈 조치를 연구, 락착하여 일련의 산업진흥 발전기획 및 사업방안들을 제정하고 출범하였다.

이어 빈곤해탈 성과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제고하면서 빈곤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감측과 방조부축기제를 건립함으로써 방조부축 조치를 정밀하게 락착하여 빈곤군중이 안정적으로 빈곤에서 해탈하여 다시 빈곤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확보하는 등 빈곤퇴치의 안정적인 장기효과기제를 구축하고 건전히 하였다. 나아가 빈곤해탈 난관공략전과 향촌진흥의 효과적인 맞물림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왕청현에 위치한 길림려강약업유한회사의 마스크 생산 작업장

□ 빈곤퇴치 실현하고 빈곤모자 벗을 터

중앙과 성, 주 당위의 확고한 령도 아래 왕청현의 빈곤해탈 난관공략 사업은 중요한 단계적 성과를 거두었으며 제반 지표가 빈곤현의 빈곤모자 벗기 요구에 도달하였다.

올해 왕청현에서는 습근평 총서기의 빈곤해탈 난관공략전 결승전 승리 좌담회에서 한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 있게 학습, 관철하고 견결하고도 강력한 실제행동으로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에 관한 당중앙, 국무원의 제반 결책 포치를 엄격히 시달하여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승리를 이룩하고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것을 확보한다.

동시에 빈곤부축산업의 질을 제고하고 효과를 증대하여 빈곤군중의 안정적인 소득증가를 보장하면서 다 함께 치부의 길로 이끔과 아울러 계속하여 주택, 교육, 의료, 최저생활보장 등 보장정책을 엄격히 락착하는 등 전문적인 관리를 전개하고 빈곤퇴치 성과를 부단히 공고히 한다. 이와 동시에 빈곤퇴치의 질 제고를 계속하여 심화하면서 담보부축 강도를 강화하여 더욱 많은 사회 력량이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에 동원되여 공동으로 향촌진흥을 추진한다.

왕청현의 목표는 중앙과 성, 주 당위의 확고한 령도 아래 전 현 각 민족 간부군중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빈곤에서 해탈하고 빈곤모자를 벗는 이 중대한 정치임무를 기한 내에 높은 표준으로 완성하여 합격된 답안지를 바치는 것이다.

/길림신문 김가혜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