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명문 바르셀로나(바르샤)가 코로나19 극복 기금 마련을 위해 홈구장 명칭권을 판매한다.
바르샤구단은 22일 오전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와의 싸움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기 위해 2020-2021 시즌 홈구장 누캄프의 명칭권을 바르샤 재단에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시점, 인류가 당면한 위기를 타개하는 일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가 가진 모든 자원을 코로나19와의 전쟁에 쏟아붓겠다.”고 했다. 바르샤 재단은 누캄프 명칭권을 판매하고 수익금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경제 및 사회적 영향 완화 연구에 기부할 예정이다.
홈구장 명칭권 판매는 돈을 받고 홈구장의 이름을 기업 등에 넘기는 걸 의미한다. 독일 바이에른 뮨헨 홈구장 알리안츠 아레나, 영국 맨체스터시티 홈구장 에티하드 스타디움이 좋은 례다. 하지만 바르샤는 1957년 개장된 누캄프의 명칭권을 63년간 단 한번도 매물로 내놓은 적이 없다. 명문구단의 자존심을 지킨 것이다. 현재 9만 9000여석을 보유한 누캄프는 스페인을 넘어 유럽 축구의 상징으로 꼽힌다.
바르샤는 지난 2006년 자존심이였던 유니폼 앞면 자리에 유니세프(세계량식조직) 로고를 채운 적이 있다. 바르샤는 그때까지 구단의 순수성을 지키겠다며 유니폼 앞면 스폰서를 유치하지 않았다. 하지만 당시 바르셀로나는 유니세프에 광고료를 받기는커녕, 어린이 에이즈 퇴치 사업에 써달라며 유니세프에 매년 거액을 지원하기로 했다.
외신